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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당뇨병 1위 국가… 혈당측정기시장 주목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2-10-31
  • 출처 : KOTRA

 

중국, 당뇨병 1위 ... 혈당측정기시장 주목

- 당뇨병 환자와 발병 잠재인구 2억3000만 명 –

- 시장경쟁, 글로벌 브랜드 위주 -

 

 

 

□ 중국 당뇨병 심각 혈당측정기시장 중요성 높아

 

 ○ 중화의학회당뇨병분회에 따르면 2011년 중국 당뇨병 환자수는 9240만 명에 달했으며, 혈당 수치가 정상보다 높은 발병 잠재 인구 또한 1억4000만 명인 것으로 나타남. 이는 전 세계 2억8000만 환자의 1/3에 해당하는 수치로 중국은 인도를 넘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당뇨병 환자를 보유한 국가가 되었음.

 

 ○ 소아 당뇨병도 중국은 높은 발병률을 보임. 2012년 7~17세 사이 중국 소아 당뇨병 환자는 14.9%에 달했으며, 이는 미국과 다른 아시아 국가의 4배에 해당하는 수치임.

 

 ○ 높은 당뇨병 발병률에 따라 대표적인 관련 제품인 혈당측정기 시장이 중요해짐. 2008년 중국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중 혈당측정기가 34.1%의 비중을 차지, 시장 규모는 28억 위안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혈당측정기 시장 현황

 

 ○ Johnson&Johnson, Roche 등의 글로벌 브랜드들은 1990년대 초반부터 중국 내 출자 회사를 설립해 활발한 시장 진출을 전개했음. 광저우, 청두, 우한 등 주요 대도시에 지사가 분포돼 있음.

 

 ○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 가격은 300~1000위안대 위주로 중국 브랜드에 비해 많게는 5배 이상 비싸지만 높은 품질과 인지도로 7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그 중 Johnson &Johnson이 35%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뒤이어 Roche사가 20%를 차지함.

 

 ○ 한편, 중국 브랜드 제품은 수입제품에 비해 가격이 낮은 장점이 있으나 품질은 중·저급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음. 이청(怡成), 싼눠(三生物) 등 몇몇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함.

 

혈당측정기 글로벌/중국 브랜드 특징 비교

구분

글로벌 브랜드

중국 브랜드

품질

높음

중·저

가격

높음

낮음

브랜드 인지도

높음

怡成, 生物 등 몇몇 대기업들이

비교적 높은 인지도 보유

시장 점유율

70%

30%

자료원: 道客巴巴在线分享平台

 

혈당측정기 글로벌 브랜드 설명 및 제품정보

            (단위: 위안)

브랜드

국가

기업설명

제품사진

온라인가격

Roche

독일

1896년에 설립된 당뇨병 치료기기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2000년 상하이에 외화전액출자기업를 설립함. 베이징, 광저우, 센양, 시안, 우한, 청두, 난징에 지사가 있음.

699

Johnson &

Johnson

미국

1994년 상하이에 전액출자기업인 强生(上海)医疗器材有限公司를 설립했음. 베이징, 광저우, 우한, 난징, 지난, 항저우, 충칭, 청두, 션양 등에 지사가 있음.

799

OMRON

일본

다롄에 전액출자기업 (大)有限公司를 설립. 상하이 浦东开发区에 3곳의 제어설비 공장과 연구센터가 있음. 2010년 중국 내 판매액이 985억 엔에 달함

329

Bayer

독일

최초의 휴대용 혈당측정기 제조업체. 홍콩, 대만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Bayer대중화구그룹 (拜耳大中华区)과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 톈진, 청두 등에 자회사를 설립함.

529

ARKRAY

일본

상하이에 전액출자기업 来国际贸易(上海)有限公司를 설립함. 광저우와 베이징에 지사가 있으며 기타 다수 지역에 대리상을 둠

898

자료원: 淘宝网, 买购网,博思究中心

 

혈당측정기 중국 브랜드 설명 및 제품정보

            (단위: 위안)

브랜드

생산지

기업설명

제품사진

온라인가

Andon

(九安)

톈진

1995년에 설립된 혈액계량, 혈당측정기 전문 연구, 생산업체임. 2009년 세계 혈당측정기 판매량 3위를 차지함. 제품을 50여 국가에 수출함.

170

Haier

(海尔)

베이징

중국 최대의 종합가전 업체

280

이청

(怡成)

베이징

1993년에 설립된 중국 최초 혈당측정기 생산업체로, 중국 정부의 과학기술 지원정책 대상기업임.

150

아이아오러

(爱奥乐)

대만

전자혈압계, 혈당측정기, 안마기, 전자체온기 등 생산업체

269

자료원: 淘宝网, 买购网, 博思究中心

 

 ○ 주요 유통 경로로는 소매, 대리판매, 온라인 판매가 있음. 그 중 소매 판매 형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주로 약국에서 판매됨. 阿里巴巴,淘 등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해외 브랜드를 비롯한 국내 여러 브랜드의 제품이 판매됨.

 

유통경로

설명

비중

소매

       주로 약국, 가정용 의료기기 전문점 및 마트 판매 형태임. 그 중 약국에서의 판매가 주요 비중을 차지함.

45%

대리판매

     유명 브랜드의 총 대리점이나 각 지역의 소매점, 병원 등에 납품하는 도매업체 위주임.

30%

온라인

      주요 온라인 판매 사이트로는 阿里巴巴, 淘등이 있음.

25%

자료원: 我(中)家用医疗器械市分析

 

□ 참고사항

 

 ○ 수입 가정용 의료기기는 중국 의약품 검사국에 수입 등록증을 신청해야 함.

 

 ○ 수입 등록증 신청 처리가 완료되면 가정용 의료기기 경영 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함. 이 과정은 각 지역이 상이한 방식을 적용함. 또한 중국 3C인증을 받아야 함.

 

 ○ OMRON, Johnson 등 다수의 해외 가정용 의료기기 업체들은 중국시장에서 활발한 CSR을 실시함. 기업의 지역사회와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국시장 정서를 고려했을 때 해당 업체들의 CSR활동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OMRON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장애인 의무고용제를 실시하고 Johnson은 지역 의학회와 합작해 청년 장학금을 지급한 바 있음.

 

 

자료원: 华医学会糖尿病分, 道客巴巴在线分享平台, 宝网, 买购网, 博思究中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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