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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포장기계, 식품・의류산업이 60% 차지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09-09-29
  • 출처 : KOTRA

 

필리핀 포장기계, 식품·의류산업이 60% 차지

- 한국제품, 품질 우위에도 시장점유율 1.2%에 그쳐 -

- 시장상황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 시장규모 및 수요동향

 

  필리핀은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이 지나치게 비대한 소비 중심의 경제구조가 형성됨. 서비스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50.2%에 달하는 반면, 제조업 비중은 15.5%에 불과한 상황임.

 

  그러나 소비와 관련된 제조업이 상대적으로 활발하고 인구가 9000만 명을 넘어 식품 및 음료산업을 중심으로 한 포장기계(HS code 8422.40)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필리핀 통계청(NSO) 자료에 의하면, 2008년 필리핀 제조업체는 11만1723개에 달함. 대기업은 전체의 0.3%에 불과한 반면, 99.7%가 중소기업으로 구성됨. 제조업 내에서의 부문별 비중은 식품 음료 47.3%, 의류 13.4%, 반도체 4.4%, 섬유 1.3% 등으로 구성됨.

 

  포장기계는 특성상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특히 식품 및 음료산업, 의류 및 섬유산업, 반도체 산업에서 수요가 많음. 시장 잠재력도 매우 높아 우리기업의 수출시장으로는 매우 유망한 품목인 것으로 생각됨.

 

제조업 부문별 포장기계 수요 비중

 

□ 경쟁 및 수입동향

 

  2008년 기준 필리핀의 포장기계 수입액은 1214만 달러임. 주요 수입 국가별로 독일 23.3%, 중국 17.8%, 스페인 13.2%, 일본 7.8%, 이탈리아 6.6%, 대만 5.3%, 싱가포르 5%, 인도 3.5%, 영국 3%, 말레이시아 3%가 수입됨.

 

  반면, 한국제품의 수입비중은 전체의 1.2%인 14만 달러에 불과함. 한국제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단기는 물론 다양하면서도 중장기적인 마케팅 노력이 필요함.

 

필리핀 포장기계 수입실적

순위

국가

수입실적

시장점유율

증감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총계

12,743,798

8,036,410

12,138,561

100.0

100.0

100.0

51.0

1

독일

1,568,248

210,960

2,828,230

12.3

2.6

23.3

1,240.6

2

중국

918,411

960,482

2,166,591

7.2

11.9

17.8

125.5

3

스페인

217,182

70,204

1,606,710

1.7

0.9

13.2

2,188.6

4

일본

2,352,328

1,729,676

948,380

18.4

21.5

7.8

(45.1)

5

이탈리아

1,067,531

362,914

799,647

8.3

4.5

6.6

120.3

6

대만

403,084

636,712

638,514

0.8

7.9

5.3

0.3

7

싱가포르

1,567,903

234,835

606,110

12.3

2.9

5.0

158.1

8

인도

0

211,720

426,483

0.0

2.6

3.5

101.4

9

영국

6,980

297,080

361,495

0.1

3.6

3.0

21.6

10

말레이시아

57,076

70,901

353,585

0.4

0.9

3.0

398.7

16

한국

494,192

186,002

141,020

3.8

2.3

1.2

(24.1)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고가제품은 독일, 저가제품은 중국이 매우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한국제품의 수출은 아주 미미한 수준으로 의외의 상황을 보임.

 

자료원 : 필리핀 통계청(NSO)

 

□ 경쟁동향

 

  현지 포장기계 유력업체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국가별 수입규모와는 다르게 가장 경쟁력이 있는 포장기계 공급업체는 네덜란드와 미국업체들이 우위를 나타냄.

 

  유통되는 유명 브랜드로는 독일의 Komet, 일본의 Tokiwa, 대만의 Benison, 이탈리아의 Paglierani, 홍콩의 Alpha-Pack, 한국의 Hancook Fujee와 기타 네덜란드와 미국 브랜드가 있음.

 

  아울러 이미 필리핀 기업들도 포장기계나 설비를 제조할 수 있는 단계에 들어섬. 단순한 포장기계의 경우, 필리핀 업체들의 요구 수준에 맞춰 주문생산을 하는 등 이 부문에서 강점을 보임.

 

□ 한국제품 평가

 

  한국의 포장기계는 이미 필리핀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은 상황임. 한국제품을 취급해 본 유통업체들은 품질이 우수하다고 전해 바이어들의 관심이 많아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한국 포장기계들이 이미 꽤 높은 가격수준에 올라와 있음. 때로는 고객들이 다른 나라의 저가제품 구입을 타진하기도 함.

 

  정밀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필리핀에서의 포장기계 수요가 식품과 음료 등 소비제품에 집중돼 있고 반도체 등 산업재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수요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자금사정이 취약한 현지업체들은 저가제품에 많은 눈길이 쏠림.

 

  필리핀에서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확산과 대기업 IT 제품을 중심으로 한 국가경쟁력의 부각, 한국 포장기계 사용 경험이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형성된 중국 등 다른 저가제품에 대한 품질우위 등이 확고하다는 평가를 받음.

 

□ 진출전략

 

  필리핀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이 이미 진출해 있으며 치열한 경쟁상황을 연출 중임. 여기에는 수입제품 외에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도 많이 포함돼 있어 가격 및 품질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돋보이는 제품 경쟁력과 현지 사정에 부합하는 마케팅 노력이 요구됨.

 

  시장진출을 위해 가장 유력하게 필요한 것은 현지 전시회 참가임. 대중매체나 전문 잡지 등을 통한 홍보가 제한된 사정을 감안하면 바이어와 실수요자를 직접 대면접촉하고 제품을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는 점에서 필리핀의 가장 효과적인 직접 마케팅 방안으로 부각됨.

 

  다른 유력한 방안으로는 유통업체에 대한 밀착 지원을 들 수 있음. 이들 업체가 필리핀에서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신제품 홍보 및 딜러들에 대한 직·간접 지원이 가능하도록 최소 중기 이상의 진출계획을 수립,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안임.

  - 마지막으로 현지에서의 중간 유통상 및 판매업체들의 자금력이 취약하다는 점을 감안해 자금력이 있는 유력 에이전트를 선정하거나 고객 금융지원(30~60일)이 가능하도록 현지 사정에 부합하며 융통성 있는 거래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있음.

 

  특히 제품이 고가이거나 고객의 구입예산에 제약이 있을 경우 다른 저가제품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는 점을 고려해 고객 확보와 제품판매를 위해 국내 판매회사나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금융지원이 가능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Business World 등 전문지 및 마닐라 KBC 직접 조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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