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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국제 애완동물용품 박람회 현장을 가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4-04-02
  • 출처 : KOTRA

 

베이징 국제 애완동물용품 박람회 현장을 가다

- 전시회 참가 로컬 및 해외수출기업과의 인터뷰 -

- 중국 소비자의 선호 애완제품 및 중국시장 진출노하우는? -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제1회 베이징 국제 애완동물용품박람회(CPSE) 개최

 

 ○ 2014 北京國際寵物用品展覽會는 4월 1일부터 3일까지 베이징 국제전람센터(北京國際展覽中心)에서 열림.

  - 약 2만㎡ 넓이의 전시장에서 300여 개 중국 기업, 해외 기업 및 중·외 합자기업이 대거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중국 5대 애완용품박람회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규모가 큼.

 

 ○ 제2회 박람회는 2015년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개최할 예정이며, 올해 박람회 개최성과를 토대로 전시회 전반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갈 방침

 

식품

사료, 간식, 영양제 등

물품

애견용 옷, 케이지, 장난감, 애완동물 관리제품, 미용용품, 훈련용품 등

의료

의료설비, 백신, 약품, 동물병원 등

체인점

애완식품 체인점, 애견용 옷 체인점, 동물병원 체인점, 관리숍 체인점 등

서비스

분양, 보험, 배송, 훈련, 촬영, 장례 등

기타

애완동물포장용품, 전문운송도구, 애완동물 관련 서적, 동물보호제품 등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중국 애완동물용품 시장 현황 및 전망

 

 ○ 애완동물 시장은 중국의 신흥시장 중 하나로 연평균 15% 이상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더불어 애완용품의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하는 추세임.

  - 중상정보망(中商情報罔)에 따르면 최근 중국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관련 용품의 소비가 급격히 늘고 있음.

 

 ○ 중국 애완용품 시장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충칭, 우한, 선전, 선양, 하얼빈, 우루무치, 시안, 쿤밍, 다롄, 란저우 등 18,개 중·대형 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함.

  - 특히, 쟝수, 저장, 상하이 같은 남방지역에서는 애완용품 소비가 매우 활발함.

  - 다만 남방지역에 비해 북방도시의 애완용품 관련 소비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

 

<박람회 참가기업 인터뷰①: 해양지성무역유한공사>

 

Q: 향후 중국의 애완용품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A: 과거 애완용품 시장이 급격히 팽창하면서 많은 경쟁기업이 무분별하게 생겨나 중국 내 경쟁이 매우 치열했으나 최근 들어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 중심으로 중국의 애견상품시장의 내부정리가 진행되는 모습이다.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애완동물에 대한 의식도 많이 바뀌고 있고 “브랜드” 개념에 점점 눈뜨기 시작해 향후 중국 애견제품 시장은 끊임없이 발전할 것으로 본다.

 

주) 해양지성무역유한공사(海洋之星貿易有限工司): 영국의 유명 애완동물 식품브랜드인 Fish4dogs, Fish4cats 등의 제품 수입상으로 연평균 성장률 25%를 기록

 

□ 소비자 선호 및 제품 트렌드

 

 ○ 기본 사료를 제외한 애완용품 중 애완동물 ‘간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음.

  - 소비자들은 중국 현지 간식품에 대한 식품안전 신뢰도가 낮은 편이며 다양한 맛과 영양 성분을 겸비한 수입산 브랜드 간식을 선호함. (일본 애완용품 회사 Doggy man 북경지사의 장전펑(張振朋) 책임자)

 

 ○ 연령층에 따라 선호하는 브랜드 차이가 있음.

  - 애완동물의 미용, 건강 등에 관심이 높은 20~30대 소비자는 해외 브랜드를 선호하는 반면, 40대 이상 연령층 소비자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현지 브랜드를 선호함. (일본 애완용품 회사 Doggy man 북경지사의 장전펑(張振朋) 책임자)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박람회 참가기업 인터뷰②: Nature Bridge>

 

Q: 최근 해외브랜드 애완동물 식품의 트렌드는?

 

A: 한마디로 답한다면 ‘웰빙’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애완동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애완동물의 건강에 유익한 식품을 먹이려고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애완용 식품 특징은 저지방, 천연유기성분 첨가, 색소 및 방부제 무첨가 등 매우 다양하다. 웰빙식품 가격은 상대적으로 높긴 하나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주) Nature Bridge(比瑞吉): 노르웨이와 중국의 합자기업으로 중국 애완동물 웰빙식품 시장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음. 중국 애완용 식품시장 점유율은 약 7%이며,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중임.

 

□ 진출 노하우

 

 ○ 인터뷰 결과, 대부분 기업에서 제품의 ‘품질’을 기본적으로 강조

  - 해외 브랜드 제품의 품질 부분은 기본적으로 보장된 편

  - 참신한 디자인과 새로운 기능 등 자신만의 특징을 개발해 경쟁력을 갖춘 상태에서 중국 시장 공략 필요

 

<박람회 참가기업 인터뷰③: Flexi 등>

 

Q: 해외 브랜드의 중국진출 성공을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A(해양지성무역유한공사): 중국은 아직까지 해외에서 온 외국 브랜드에 대한 수용도가 높지 않은 편이다. 그러므로 해외기업은 중국 진출 시 중국 문화 및 “스타일”에 맞게 적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로마에 오면 로마법을 따르는 것같이 중국에 안정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수요와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농업부에서 허가해주는 허가서를 받는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므로(보통 24~36개월) 시간을 넉넉히 잡고 진출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B(Flexi): 첫째로, 관련 전시박람회에 자주 참가해 시장동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소비자들의 실제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실제 수요에 맞지 않으면 성공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현재 중국의 애완용품 시장은 소셜미디어에 의해 좌지우지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크므로 소셜미디어를 십분 활용해서 단골 고객층을 확보해야 한다.

 

주) Flexi: 애견목줄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독일기업이며 2013년 매출량이 80% 이상 증가함.

 

□ 시사점

 

 ○ “나만의 특징”을 개발하는 것이 관건

  - 최근 제품의 획일화로 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음.

  - 특징을 살려야 소비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음.

  - Fish4dogs, Fish4cats 브랜드는 모든 제품에 오메가3 성분을 첨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살려 일본, 유럽에서 3위권 안에 드는 유명 브랜드로 발돋움함.

 

 ○ 온라인 마켓을 공략하라

  - 중국의 애완동물 숍, 동물병원의 수는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유통 측면에 한계가 있으므로, 공간적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은 온라인 마켓을 공략해야 함.

  - 최근 젊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마켓을 이용한 해외브랜드 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SNS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함.

  - SNS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로 고정 소비층을 확보해야 함.

  - SNS 활용한 홍보는 비용 절감에도 효과적

  - 기업에서 소비자로의 일방적 관계가 아닌 기업과 소비자 간 쌍방향 소통관계 구축이 중요함.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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