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애완동물 시장 급성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3-15
  • 출처 : KOTRA

 

中, 애완동물 시장 급성장

- 중국 애완동물 1억5000만 마리 -

- 2012년 애완동물산업 규모 200억 위안, 식품·청결용품시장 잠재력 커 -

 

 

 

□ 중국 애완동물산업 급성장 전망

 

  2010년 중국의 애완동물 수는 약 1억5000만 마리로 추산되며, 2009년에 비해 4000만 마리가 증가하는 등 그 수가 빠르게 늘고 있음.

  - 중국 내 전체 애완동물 중 애완견이 60% 이상이며, 중국 내 애완견 수는 약 1억 마리에 달함.

  - Euromonitor는 중국 내 애완동물이 2004년부터 2019년까지 15년 동안 빠르게 증가할 것이며, 애완동물 관련 산업도 빠른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함.

 

2008~10년 중국 애완동물 수 증가 추이

(단위 : 억 마리)

자료원 : 애완동물용 식품산업 종사자 및 관련 매체보도를 근거로 추산한 수치

 

□ 2012년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 200억 위안 규모 성장

 

  애완동물이 급증하면서 애완동물 식품산업이 빠르게 확대됨.

  - 2010년 중국의 애완동물 관련 시장규모는 130억 위안으로 추산되며, 이 중 애완동물 식품 판매액이 97억5000만 위안으로 전체의 75%에 달함.

  - Euromonitor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이 매년 50% 이상 성장할 전망임.

  - 광둥성 애완동물산업협회는 2012년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 규모가 2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대도시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정 중 5%만이 애완동물용 식품을 구매하고 있어 앞으로 애완동물 식품시장 발전잠재력이 매우 큼.

  - 대만은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정 중 애완식품 소비가정 비중이 전체의 60%, 미국은 80%에 달함.

 

2006~10년 중국 애완동물 산업 규모

          (단위 : 억 위안)

자료원 : Petfair, ‘중국애완동물산업 시장발전기회보고서’ 2009년.09

 

  애완동물 식품뿐만 아니라 의류, 완구 등 애완용품 수요도 늘고 있음.

  - 알리바바 차이나에 등록된 애완동물 용품 업체는 총 2만여 사이며, 그중 애완동물 완구업체가 약 4000사, 애완동물 청결용품업체 3500여 사 등임.

  - 애완동물 의류업체도 3200여 사로 경쟁이 치열함.

 

□ 중국의 주요 애완동물 시장

 

  애완동물 시장은 주로 동부연해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해 있고 내륙지역은 상대적으로 발전이 느린 편임.

  - 북부지역은 베이징, 톈진과 동북 3성의 안산, 선양, 다롄, 하얼빈 등지를 중심으로 애완동물 시장이 발달해 있음.

  - 남부지역의 경우 광둥성, 청두, 상하이의 애완동물시장 규모가 큼.

  - 청두는 중국 최대의 애완동물 산지와 번식지역이며, 광둥성의 난하이따리(南海大瀝) 시장은 애완동물 도매시장임.

  - 광둥성과 저쟝성에서는 애완용품이 주로 생산됨.

 

□ 애완동물 관련 연간 지출규모

 

  애완동물을 보유하는 가정의 32%가 연간 1000~3000위안을 애완동물을 위해 소비하며 5000~1만 위안을 지출하는 가정도 전체의 29%로 높게 나타남.

  - 상하이는 애완견에게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총 6억 위안(한 가정당 300위안 정도)에 달함.

 

중국 애완동물 보유가정의 연간 애완동물에 대한 지출규모

자료원 : Petfair

 

□ 애완동물 관련 제품, 외국계 브랜드가 주도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애완동물 식품, 의약품, 청결용품은 외국계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음.

  - 식품은 MARS, 네슬레, Royal, Care, 카길 등 중국에 법인을 설립한 글로벌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함.

  - 애완동물 의약품은 미국의 유명 제약업체인 Pfizer가 2005년 중국에 진출했으며 Bayer도 2009년 중국에 애완동물 의약품 시장에 진출함.

  - 애완동물 청결용품 관련, 시중에는 AKC 등 수입제품, P &G와 Colgate 등 현지생산 다국적기업 제품 외에도 WEITA, 뤄이성(羅醫生) 등 중국 로컬제품이 많이 팔림.

  - 애완동물 식품에 대해 소비자들은 식품안전문제 등으로 다국적기업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함.

 

중국에서 잘 팔리는 애완동물 용품 현황

구분

제품명

가격

비고

애완동물

식품

Care

쇠고기과립형 애완동물 사료

77위안/5㎏

영국계 진출기업이 중국 현지 생산

WEITA

보디 샴푸

25위안/

중국 로컬기업 제품

미국AKC

보디 샴푸

113위안/500ml

미국 직수입 제품

자료원 : KOTRA 상하이 KBC 자체 정리

 

 

자료원 : ‘銷讐市場’2011.3, KOTRA 상하이 KBC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애완동물 시장 급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