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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분포로 보는 대만 식품시장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9-09-14
  • 출처 : KOTRA

 

인구분포로 보는 대만 식품시장

- 2008년 대만 식료품 수입 14% 증가 –

- 대만 식품시장 키워드, 외식, 직장인, 싱글족, 신진대사 증후군 -

 

 

 

□ 대만, 식료품 수입 증가

 

 ○ 대만 식품공업발전연구소에 따르면, 2008년도 식료품 수입금액은 1316억 대만달러로 전년 대비 13.54% 증가함.

 

 ○ 식료품 종류별로는 염장식품, 냉동식품, 신선육류제품, 동·식물성 유지 등 제품 수입금액이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 사탕, 초콜릿, 설탕, 시럽 등 제품의 수입금액은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으며, 수입량도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임.

  - 한편 유제품과 곡류 베이커리 제품, 코코아 제품 등의 수입은 감소함.

 

 ○ 흥미로운 점은 동·식물성 유지 제품의 수입증가는 순전히 평균 수입단가 인상에 따라 빚어진 결과인 반면 기타 제품의 수입규모 증가는 수입량의 증가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돼, 2008년 대만 식료품 수입시장이 실질적으로 확대된 것을 알 수 있음.

 

대만의 식료품 수입규모

(단위 : NT$ 백만, %)

종류

2007년

2008년

증감률

2009년 1~6월

신선육류

4,305

5,312

23.38

6,354

유제품

10,131

9,996

-1.33

4,327

캔식품

2,062

2,152

4.38

896

냉동식품

20,873

28,054

34.40

13,220

탈수식품

3,958

4,044

2.17

2,008

염장식품

1,384

1,815

31.22

867

곡류 베이커리 식품

527

505

-4.16

235

사탕, 초콜릿

2,326

2,573

10.58

1,058

코코아제품

358

347

-2.97

203

커피 및 대용품

1,420

1,458

2.68

815

동·식물성 유지

8,677

11,538

32.97

5,831

밀가루 식품

7,902

8,472

7.20

3,783

설탕, 시럽

6,866

7,772

13.19

3,881

조미료

2,483

2,565

3.32

1,251

알코올성 음료

14,770

15,246

3.22

6,697

비알코올성 음료

2,579

2,624

1.75

1,075

사료

5,763

5,777

0.25

2,958

1,428

1,523

6.64

688

기타

8,518

8,862

4.03

4,475

찌꺼기 및 폐품

9,551

10,943

14.57

4,498

합계

115,881

131,577

13.54

64,238

자료원 : 식품공업발전연구소(2009.8)

 

□ 대만 인구의 외식비율 70%, 외식시장을 겨냥해라

 

 ○ 2007년, 대만의 경제매거진 遠見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의 외식비율은 70.2%에 달하며, 그 중 매일 외식인구가 약 330만 명, 매끼니 외식인구가 약 17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함.

 

 ○ 또한 대만 행정원 주계처의 가계소비지출 통계에 따르면, 2008년 대만의 가계 외식비 지출은 5만6288 대만달러로 전체 식료품비 지출에서 33.5%를 차지했으며, 전체 소비지출에서 8.0%를 차지함.

  - 외식비중 증감 분석 결과, 2008년 대만의 가계 외식비 지출이 전체 식료품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대비 1.5%포인트 증가했으며, 전체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대비 0.5%포인트 증가함.

 

 ○ 비록 현지언론에서는 종종 경기불황으로 대만 소비자가 외식 절제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조명하기도 하나 사실상 불경기에도 대만의 외식시장은 성장하고 있다는 결론이 도출됨.

 

 ○ 경제매거진 遠見과 시장조사기관 TNS의 자료를 종합했을 때, 대만은 외식문화가 발달한 만큼 대만 소비자의 외식장소는 특정 메뉴에 편중되지 않고 골고루 분산된 편이며, 아침식사 외식비 지출은 약 30~60대만달러, 점심과 저녁 식사의 경우 100~150대만달러 선에서 지출되는 것으로 나타남.

 

대만 소비자의 외식장소

              (단위 : %)

분류

도시락 전문점

55

45

커피숍

50

50

야시장 길거리 음식점

50

50

샤브샤브점

51

50

패스트푸드점

50

50

중식당

53

47

양식 또는 이국식당

49

51

찻집

46

55

백화점 푸드코트

46

54

베이커리, 제과점

43

57

편의점

50

50

자료원 : TNS, EmailCash

 

□ 대만 인구의 1/3은 싱글, 대만 싱글족은 식도락을 중시한다

 

 ○ 대만 행정원 주계처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기준 대만의 싱글족(미혼자 및 이혼, 사별 등에 따른 독신자 포함) 인구는 약 75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3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됨.

 

 ○ 대만 독신가정의 2008년 식료품비 지출은 전체 소비지출의 19.2%(5만9563대만달러)로 대만의 가계 외식비 지출이 전체 식료품비 지출의 1/3을 차지하는 것을 감안할 경우, 싱글족의 연간 외식비 지출은 최소한 1만7869대만달러 이상, 대만 싱글족 식료품시장의 연간 시장규모는 약 1340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또한 대만 커리어 전문매거진 Cheers의 조사에 따르면, 대만 싱글족의 월평균 식비지출 비중이 3인 이상의 가계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나, 대만 싱글족은 먹는 즐거움을 충분히 향유할 줄 아는 여유로움을 가진 것으로 평가됨.

 

 ○ 대만 요식업시장에서 싱글족을 겨냥한 서비스가 아직까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일부 업체에서 하나둘 싱글족 식사시장을 개척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싱글족을 겨냥한 패스트푸드, 혼자서 즐기는 피자

자료원 : Pizza Hut 홈페이지

 

□ 대만 인구의 44.7%, 직장인 간식시장을 노려라

 

 ○ 일반적으로 대만 직장인들도 취침시간을 제외한 하루의 절반 이상을 회사에서 보내는 만큼 오후시간에 배가 출출하거나 입이 심심할 때 또는 스트레스 해소 차원에서 종종 간식을 섭취함.

 

 ○ 대만 직장인들이 주로 섭취하는 간식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음.

  - 스낵, 초콜릿, 크래커, 컵라면, 물이나 우유 등에 타먹는 분말제품과 같이 신속하게 허기를 해소할 수 있는 제품이나 특정성분 추출물 드링크제, 껌, 사탕과 같이 정신을 차리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분류됨.

 

 ○ 대만 직장인 간식시장 규모

  - 2009년 7월 기준, 대만의 취업인구는 102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44.7%가 노동시장에 참여하고 있음.

  - 따라서 직장인 1인당 1일 간식비를 최소 30대만달러로 가정했을 때 대만의 연간 직장인 간식시장 규모는 적어도 800억 대만달러 이상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과일제품도 대만 직장인 간식시장 공략

자료원 : ZESPRI 홈페이지

 

□ 현대인의 만성질환, 신진대사 증후군을 공략하라

 

 ○ 대만 행정원 위생서 국민건강국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15세 이상의 대만 소비자의 신진대사 증후군 성행률은 14.99%(남성 16.9%, 여성 13.8%)에 달하며 신진대사 증후군 환자 수는 300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파악됨.

 

 ○ 인구 노령화와 운동부족, 불균형적인 식습관 등으로 현대인의 신진대사 증후군 환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개인 건강관리에 대한 자각이 높아짐에 따라 신진대사 촉진식품이 성행하고 있음.

  - 대만 식품소비 조사통계연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심혈관, 간, 신장, 비만, 당뇨병 등의 질환과 관련해 저콜레스테롤 및 저당분, 저열량 등 제품에 대한 대만 소비자의 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 대만 식품업계에서는 특히 음료제품을 위주로 신진대사 촉진상품을 출시함.

  - 신진대사 촉진 및 각종 기능성 성분(카테킨, 이눌린, 팽이버섯 추출물, 여주(Balsan pear) 종자, 동백꽃 추출물, 홍국 등) 첨가 차음료, 각종 곡물음료(오트밀, 검은콩, 현미, 정맥보리, 보리 등)가 주류를 형성함.

 

대만 시중에 판매 중인 신진대사 촉진 관련 제품

제품사진

제품명(제품종류)/

판매가격

특징

每朝健康(음료)/

35대만달러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및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도와 체지방 감소를 돕기 때문에 여성 소비자의 다이어트 건강음료로 높은 인기를 구가함.

分解茶(음료)/

35대만달러

여주 추출물로 느끼함을 해소하고 카테킨, 이눌린, 고춧가루 성분 등을 함유해 군살없는 몸매 유지를 도와주는 건강음료

喝的燕麥(음료)/
25대만달러

풍부한 식이섬유 섭취를 도와주고 無콜레스테롤, 無가당, 無첨가제, 無방부제로서 건강을 생각한 드링크 타입의 오트밀 음료

油切咖(음료)/

35대만달러

특수 연소식 커피 사용과 폴리페놀(커피 추출물), 이눌린, 분지아미노산 등을 함유해 느끼함을 해소하고 장운동을 도와주는 無가당, 제로칼로리의 건강 개념 커피

자료원 : 업체별 홈페이지

 

 

자료원 : ITIS, 행정원 주계처, 動腦, 遠見, TNS, 업체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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