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작지만 큰 시장(上)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18
  • 출처 : KOTRA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작지만 큰 시장(上)

-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을 노려라 -

 

 

 

□ 대만, 먹는 장사가 되는 장사

 

 ○ 대만은 맞벌이 가정이 보편화돼 아침부터 저녁 식사까지 밖에서 해결하는 편이며, 일반적인 주택의 주방이 간이식으로 설계되거나 주방이 없는 경우도 있음.

  - 행정원 주계처에 따르면, 2010년 5월 기준 기혼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율이 60% 이상

 

 ○ 2009년 기준, 가구당 평균 소득의 1/4 이상이 식료품 구매 및 외식으로 지출

 

 ○ 경제부 통계에 따르면, 2010년 대만 외식 시장규모는 3447억 대만 달러(약 119억 달러)로 전년대비 7.12%p 증가

 

매일 아침 줄지어 기다리는 손님들로 분주한 아침 식사 전문점

자료원 : roodo.com

 

□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열풍과 외식산업의 성장을 견인

 

 ○ 대만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수는 2009년 21%p, 2010년 18.7%p의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전체 외식업체의 매장 수 증가율을 크게 능가함.

  - 전체 외식업체에서 외식 프랜차이즈의 비중도 매년 증가해 2010년에는 30%에 육박함.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전체 외식산업 증가 추세

                               (단위 : 개, %)

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구분

매장 수

매장 수

증가율

매장 수

증가율

전체 외식 업체 규모(A)

94,708

98,932

4.6%

101,824

3%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규모(B)

20,524

25,005

21%

29,698

18.7%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점유율(B/A)

21.6%

25.3%

29.2%

자료원 : 2010년 대만 프랜차이즈 연감, 대만프랜차이즈추진협회(TCFA), 재정부 통계처

 

 ○ 대만의 외식 프랜차이즈는 약 80%가 가맹점 형태(나머지 20%는 직영점)로 돼 있으며,  소자본으로 큰 부담 없이 창업할 수 있으므로 현지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창업 업종임.

  - 대만 취업정보업체 ‘111인력은행’의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응답자 4명당 3명이 창업을 희망한다고 대답했으며, 창업 희망의사를 표시한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은 외식업을 해보고 싶다고 답변

  - ‘2011년 타이베이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에는 16만 명의 참관객이 몰려 성황을 이룬 가운데 특히 외식업종의 인기가 높았으며, 그중에서도 아침 식사 체인점과 음료수 테이크아웃 전문점에 관심이 집중됨.

 

□ 외식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과 아침 식사 체인점이 가장 인기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의 구조

(단위 : %)

자료원 : 2010년 대만 프랜차이즈 연감

 

 ○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는 크게 패스트푸드점, 커피전문점, 음식점, 음료수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분류

  - 그중 패스트푸드점이 72.6%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

 

 ○ 특히, 패스트푸드점 중에서도 소자본 창업이 용이한 아침식사 전문점 비중이 66.3% 차지

 

□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의 대표적 성공사례 : 85度C

 

 ○ 85度C는 2004년도에 개업한 베이커리를 겸한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으로 대만에 진출한 스타벅스를 제치고 대만 최대 커피전문점으로 부상

  - 설립 4년째인 2008년에 대만 우수 브랜드로 선정

  - 대만에 300여 개 매장을 보유, 중국(150여 개), 호주(4개), 미국(1개)에도 진출하면서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

  - 향후에는 아침 식사 시장에도 진출해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

 

 ○ 성공 요인

  - ‘저렴한 가격의 호텔 수준의 고급 커피’를 고집.

  - 호텔에서 사용하는 원료를 산지에서 직접 조달해 가격을 절감하고, 당일 재고품은 폐기 처분해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

  -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재료배합비율 기술 등

 

85度C, “줄을 서시오!”

자료원 : flickr.com

 

□ 시사점

 

 ○ 대만은 ‘食’을 중시하는 문화와 맞벌이 가정의 보편화로 인해 외식문화가 발달했으며, 외식분야의 프랜차이즈 사업이 진출하기 적합한 시장임.

  - 특히, 바쁜 아침 시간을 공략한 패스트푸드식 아침 식사 전문점의 수요가 많음.

  - 대만에서 외식산업은 ‘맛’을 통한 입소문에 성패가 달렸으므로 현지인의 기호에 맞는 제품 개발이 중요함.

 

 

자료원 : 2010년 대만 프랜차이즈 연감, 행정원 주계처, 재정부 통계처, TCF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작지만 큰 시장(上))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