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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기능과 디자인 강조한 가스레인지 인기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8-31
  • 출처 : KOTRA

 

中, 기능과 디자인 강조한 가스레인지 인기

- 단순한 조리기구에서 중요한 주방가구로 인식 전환 –

-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능과 심플한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에 대한 수요 늘어나 -

 

 

 

□ 수요동향

 

 ㅇ 경제 발전에 따라 중국 일반 가정에서도 가스레인지에 대한 기준이 점차 높아짐. 지금까지 가스레인지 및 가스레인지 후드는 단순한 조리기구의 역할을 했으나 최근에는 주방의 스타일을 완성하는 주방가구로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ㅇ 사용의 안전성과 편의성, 세척의 편의성 등 가스레인지 자체의 기능이 여전히 소비의 가장 중요한 기준임. 그러나 최근 제품들은 기본적인 성능은 만족시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급스럽고 유행에 잘 맞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또한 절전, 환경보호 등 친환경 역시 수요의 주요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음.

 

 ㅇ 비교적 구매력이 강하고 소비관념이 개방적인 젊은 층(1980년대 후반 세대 또는 1970년대 후반 출생자)은 가격보다 스타일과 각종 부가기능에 관심이 많음. 젊은 층은 주방을 폐쇄적이고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곳이라기보다는 요리 자체를 만들고 즐기는 생활공간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조리기구인 가스레인지에 대한 소비 기준도 높아지는 것임.

 

 ㅇ 가스레인지의 판매량은 2006년 약 1869만 대였으나 2008년에는 2766만 대로 증가했음. 2009년에는 전년 대비 29% 증가한 약 3568만 대의 판매가 예상됨.

 

연도별 가스레인지 판매량 추이

주 : 2009년 자료는 예상치

자료원 : 中國家電行業資詢大全

 

□ 생산 및 수입 동향

 

 ㅇ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의 조사수치에 따르면, 2008년 중국 가스레인지 생산량은 2758만6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9.67% 증가함.

 

 ㅇ 2009년 상반기 가스레인지(HS Code 7321.11) 수입은 147만 달러로 62% 감소했음. 가스레인지 수입은 2006년 7400만 달러로 가장 크게 상승했으나 2007년 이후부터는 조금씩 하락했고 2009년 상반기에 급감했음.

 

 ㅇ 가스레인지의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등임. 2009년 상반기 기준, 이 3개국에서의 수입액이 75.6%로 높은 수입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09년 1만2213달러로 94.6% 급감했음.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07년 31.6%에서 2008년에는 3.7%, 2009년 상반기에는 0.8%로 급감함.

 

중국의 주요 가스레인지 수입국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07년

2008년

2009년 상반기

합계

7,009

6,826

1,465(-62.4)

1

이탈리아

3,203

3,474

598(-70.3)

2

프랑스

254

339

329(210.4)

3

미국

45

102

180(402.3)

4

스페인

179

362

141(-46.4)

5

일본

140

449

97(37.3)

6

중국

125

37

90(339.0)

7

독일

394

1,031

26(-95.5)

8

싱가포르

12

16

13(-)

9

한국

2,218

250

12(-94.6)

10

캐나다

28

78

11(-81.3)

주 : 2009년 상반기. 괄호 안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자료원 : 무역협회

 

□ 주요 브랜드

 

 ㅇ 중국에서 유통되는 가스레인지 중 판매량이 비교적 많은 중국 브랜드로는 方太(FOTILE), 老板(ROBAM), 帥康(SACON) 등이 있음. 이들은 중국산임에도 비교적 높은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중국 가스레인지시장을 점유함. 외국 브랜드 제품으로는 Siemens, Electrolux 등이 있음.

 

주요 브랜드 가스레인지

브랜드 및

국가

사진

규격(㎜)

(가로x세로x높이)

상면 재질

화구 수

참고가격(위앤)

方太

중국

600x500x90

정밀유리

2개, 전기레인지 1개

3,530

老板

중국

740x440x150

아크릴판 위를 강화유리로 덮음.

3개

2,975

帥康

중국

720x410x140

스테인리스강

2개

1,005

Siemens

독일

760x450x130

스테인리스강

3개

2,190

Electrolux

스웨덴

760x460x151

스테인리스강

2개

1,178

자료원 : 각 기업 사이트, 가격은 알리바바 및 기타 사이트

 

□ 발전 방향 및 전망

 

 ㅇ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해 소비자의 사용습관과 편리성을 제고해야 함. VFD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다양한 부가기능을 포함한 제품의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됨.

 

 ㅇ 심플하고 개성있는 외관이 최근 가전제품 및 조리기구의 공통적인 추세임. 따라서 인테리어와 잘 조화되고 가구화된 가스레인지 수요가 늘 것임.

 

 ㅇ ‘전기’와 ‘가스’가 합쳐진 ‘복합레인지’가 늘 것임. 전기나 가스 한가지로는 현대인의 편리성을 충족시키기 어려움. 전기와 가스를 이용한 레인지는 각각의 특성이 있어, 모두 사용 가능한 ‘복합레인지’가 시장에서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음.

 

 ㅇ 각각의 화력과 크기를 달리한 여러 화구를 가진 가스레인지의 수요도 많음. 현재까지는 아직 2개 화구 제품의 판매량이 가장 많지만 고소득층을 시작으로 수요는 점점 여러 개의 다양한 크기의 화구가 있는 가스레인지로 옮겨가고 있음.

 

□ 중국시장 진출 관련 주의사항

 

 ㅇ 중국 가스 규격 관련 사항

  - 천연가스 압력 : 2.0KPa

  - 액화석유가스 압력 : 2.8KPa

  - 인공석탄가스 압력 : 1.0KPa

 

 ㅇ 가스레인지를 중국에서 유통하기 위해서는 규격인증이 필요함. 베이징 기준, 인증 비용은 2개 화구 2800위앤이며, 화구 혹은 주요 부품이 1개 늘수록 약 300위앤씩 비용이 증가함. 인증 소요기간은 근무일 기준 약 7일임. 인증기관은 베이징시질량기술감독국(北京市質量技術監督局)임.

 

 ㅇ 2008년 5월 1일부터 중국은 가정용 가스레인지에 대해 새로운 국가표준을 제정함. 주요 내용으로는 모든 가스레인지는 자동 소화 보호장치를 장착해야 하며, 2개 화구 이상의 가스레인지는 1개의 화구가 3.5㎾ 이상의 열 부하를 견딜 수 있어야 함. 2009년 1월 1일 이후에는 상기 표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제품은 판매가 금지됨.

 

 ㅇ 한국에서 가스레인지를 수입할 때 관세는 15%이며, 수입 증치세는 17%임. 중고제품은 중국으로 수입이 불가함.

 

 

자료원 : 中國製造業門戶網站, 中國情報網, 中國家電行業資詢大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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