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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에서 바이어의 견적요청서 찾아 견적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08-29
  • 출처 : KOTRA

 

美, 온라인에서 바이어의 견적요청서 찾아 견적

- B to B 온라인 RFQ 제공 및 거래 확대 –

 

 

 

□ 온라인에서 바이어 찾아 견적요청서(RFQ : Request for Quotation) 입수 방법 확대

 

 ○ 온라인에서 바이어 찾는 RFQ 서비스 제공업체 크게 성장

  - 온라인상에서 자사가 생산할 수 있는 바이어의 견적요청서(RFQ : Request for Quotation)를 찾아 견적서를 낼 수 있는 B to B(Business to Business)전문 온라인 사이트가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히 금속가공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견적요청서 입수를 위해 많은 업체 바이어들을 일일이 접촉해야 하나 이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자사가 생산할 수 있는 제품 관련 견적요청서를 입수할 수 있음.

 

□ MFG.com 소개

 

 ○ 온라인에서 RFQ 검색서비스 제공하는 MFG.com사

  -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MFG.com사는 지난 2000년에 설립됐으며,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 제조업체가 좀 더 제품 또는 부품 구매 및 납품을 손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음.

  - 대다수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품질이 우수하고 저렴한 가격에 부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찾고 있으며, 반대로 부품 생산업체는 생산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부품 구매업체를 찾고 있음.

  - 그러나 부품 구매업체와 공급업체들이 경쟁력 있는 부품 공급업체와 납품업체를 찾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임.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것이 온라인상에서 바이어와 부품 공급업체가 손쉽게 바이어와 부품 공급업체를 물색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임.

  - 바이어들은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통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공급업체들은 성약에 따른 수수료 없이 검색 품목 수에 따라 낮게는 2250달러에서 높게는 1만2000달러까지 연회비를 내고 RFQ 검색을 할 수 있음.

  - MFG.com에서 제공하는 품목은 금속가공제품인 몰딩, 캐스팅, 전자부품 그리고 섬유제품 등 300여 개 품목 관련 정보를 제공함.

  - 현재 중국, 스위스, 프랑스, 독일에 진출해 있으며 미국뿐 아니라 유럽 및 아시아 업체들도 많이 가입돼 있음. 지난 2008년 한 해 동안 약 38억 달러 규모의 RFQ 거래를 기록했음.

 

www.mfg.com홈페이지

자료원 : www.mfg.com

 

 ○ 바이어 회원

  - 약 9만 명의 바이어 회원이 등록돼 있으며, 자동차 부품업체인 Delphi, Ford, 3M, Federal Mogul, Boeing 등과 같은 유명 대기업들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음.

 

회원 바이어 업체명

자료원 : www.mfg.com

 

 ○ 공급업체 회원

  - 공급업체는 연회비를 내고 가입할 수 있으며, 현재 약 3만 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음. 공급업체 회원들은 RFQ를 검색할 수 있으며, 자사소개나 카탈로그를 온라인상에 올려놓아 바이어들이 편리하게 공급업체를 물색할 수 있게 함.

 

□ 시사점

 

 ○ 온라인에서 RFQ 검색서비스 제공하는 MFG.com사 활용

  - 지난 2000년에 설립된 이래 바이어들이 RFQ을 온라인에 올려 놓고 공급업체들이 RFQ를 입수해 견적서를 제출하는 형태의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유명 대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양질의 RFQ를 지속적으로 입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그러나 연회비가 고가이며, 다양한 금속 가공기술이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업체의 경우 실질적으로 견적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 이 업체와의 전화인터뷰에 따르면, 많지는 않지만 한국 업체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으며 바이어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양질의 RFQ를 지속적으로 올려놓고 있어 부품 공급업체 회원사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음.

 

 ○ 온라인 B to B 시장 확대

  - 온라인 B to B 시장은 온라인 기술 발전과 기업들의 선호도 증가, 사용의 편리성 등으로 인해 점차 시장이 확대되며, 특히 기업과 기업 간 제품 또는 부품 구매가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음.

  - 온라인을 활용한 기업 간 거래행위는 마케팅 또는 구매의 한 수단에서 벗어나 점차 새로운 구매 또는 소싱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음.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거래 서비스 제공업체가 있으므로 자사의 특징과 판매전략에 맞는 온라인 서비스업체를 발굴해 활용해야 함.

 

 

자료원 : www.mfq.com, 전화 인터뷰,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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