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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애완동물용품(pet items) 시장 진출 유망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09-08-27
  • 출처 : KOTRA

 

체코, 애완동물용품(pet items) 시장 진출 유망

- 시장규모 3억 달러, 실용성과 디자인이 관건 -

 

 

 

유망사유 : 소득증가에 따라 매년 20% 이상의 시장 성장세 견지, 수요의 고급화와 다양화로 중고급품 시장 활황, 부유층이나 싱글족을 겨냥한 디자인 제품 진출 유망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2009년 기준으로 체코의 애완동물 수는 약 500만 마리에 달해 유럽국가 중 11위이며, 그 중 150만 마리는 개 종류임.

 

 ○ 애완동물용품분야는 금융위기에도 체코 소비자들이 기꺼이 지출하는 분야 중 하나임. 총 시장규모는 3억 달러에 달하며 매년 빠르게 성장함.

 

□ 수요 특징

 

 ○ 2000년 중반 이후 경제발전과 더불어 가계 수입이 증가하면서, 기능성과 함께 애완견용 의류, 액세서리 디자인에 대한 기호가 다양해짐. 중·고가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애완동물과 용품의 소비성향이 높아짐(가계 전체 소비의 0.5%를 차지).

 

 ○ 이러한 시장의 활황에 부응해 애완용품 전문점은 물론 중대형 슈퍼마켓의 애완용품 코너가 증가, 확장되고 있음. 또한 최근에는 애완용품의 인터넷을 통한 구매도 증가하는데, 체코의 대표적인 애완동물용품 인터넷 쇼핑몰인 www.happyanimals.cz,, www.hafani.cz,, www.4animal.cz  등에서는 애완동물용품(화장품, 액세서리, 먹이, veterinary equipment 등)뿐만 아니라, 애완동물(cats, dogs, rodent, aquarium, terrarium 등)까지도 판매함.

 

 ○ 체코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중저가제품이 대부분으로 수요의 고급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어 수입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음.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체코인들도 서유럽 및 미국 등 선진국과 유사하게 패션 및 유행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기능성을 갖춘 디자인 제품이 시장을 주도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 현재 체코에는 약 40개 사의 생산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나, 주로 사료 제조업체들이며 애완동물용 액세서리류 제조 업체는 7, 8개 사에 불과함.

 

 ○ 체코의 액세서리 제조업체 중에 가장 대표적인 기업들은 다음과 같음.

  - GAPPAY사 : 199년 설립돼, 종업원 수는 약 45명 수준으로 연간 매출액은 약 200만 달러이며, 주력분야는 개 사육 및 훈련용품임.

  - CAT-GATO사 : 1999년 설립, 종업원 수는 약 300명, 연간 매출액은 1500만 달러 수준이며, 개, 고양이 및 수족관용 각종 액세서리류를 생산함.

  - LIMARA PLUS사 : 2003년 설립, 종업원 수는 약 15명, 연간 매출액은 100만 달러 수준이며, 개, 고양이 및 수족관용 각종 액세서리류를 생산함.

  - 그 외에 강아지 의류를 생산하는 Kam Pet사 및 입마개와 dog nappy를 생산하는 CHOPO PET사 등임.

 

 ○ 현지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외국계 애완용품 브랜드로는 Almika, Hagen, Karlie, Muscat, Nobby, Redding, Rogz, Ferplast, Drinkwell, Puppia 등이 있음.

 

 ○ 체코 현지시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애완용품의 가격 수준은 다음과 같음.

  

주요 제품별 가격동향

브랜드

가격(US$)

주요 기능

사진

KamPet사

(Czech)

약 12

Dog jacket

(fleece, 25cm)

GAPPAY사

(Czech)

약 130

Dog transport box

(71x50x51cm)

HAGEN

(Canada)

65

Dogit X-Gear
Waterproof matrace

 

FERPLAST

(Italy)

25

Cat Toilet Bella

56×43.5×37cm

DRINKWELL

(USA)

95

Drinkwell Big Dog

8.51

자료원 : KOTRA 프라하KBC 자체조사

 

□ 수입동향

 

 ○ 애견용품에 속하는 카테고리 HS Code 4201류에 대한 체코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연간 수입액은 2007년 500만 달러에서 2008년에는 600만3000달러로 약 26%나 증가했으며, 이러한 수입증가세는 올해에도 지속됨.

 

○ 주요 수입국은 독일(50%), 중국(22.5%) 및 이탈리아(7.5%) 등이며, 한국제품 수입은 전체 수입의 약 4.2% 수준에(4위) 머물고 있으나, 2009년에 들어서면서 전년대비 2배 이상의 신장세를 보여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체코 애견용품 HS Code 4201류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6

1

독일

2,162

2,602

1,642

2

중국

1,302

1,545

736

3

이탈리아

417

632

244

4

한국

91

84

137

5

인도

337

356

102

 

합계

5,005

6,321

3,281

자료원 : 체코 통계청 수출입 통계

 

□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

 

 ○ 체코인들의 애완동물 용품 수요가 빠르게 확산되며, 특히 기능성과 디자인을 겸비한 중·고가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한국의 진출은 최근 급속히 증가함. 2009년 상반기 수입액이 2008년 전체 수입액보다 많을뿐만 아니라 수입국가 중에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임.

 

 ○ 현지 수입상들은 한국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시장성을 확정적으로 판단하기는 다소 이르지만, 품질면에서는 일본 및 미국제품과 유사한 수준으로, 가격경쟁력이 있는 한국제품의 진출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분석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진출방안

 

 ○ 일반 소비자들은 디자인보다는 실용성을 앞세운 제품들을 선호하는 반면, 싱글족 및 부유층 사이에서는 하이엔드(High-End)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산된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봄.

 

 ○ 한국제품의 수입규모는 아직은 미미한 편이나, 디자인의 다양성과 고품질로 긍정적인 평가가 확산되고 있어, 시장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단일 품종보다는 애완동물용품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세트 개념의 수출 상품 전략이 필요함.

 

 ○ 또한 체코 시장뿐만 아니라 중동부 유럽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거시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며, 체코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하려는 우리기업은 현지 수입 및 유통기업과의 상호협력 관계를 구축해 안정적인 현지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성공적인 진출의 관건임.

 

□ 관세·비관세 장벽

 

 ○ EU의(체코 포함) 한국 애견용품 제품에 대한 수입관세는 없으며, 체코 내 반입 시 19%의 부가가치세(VAT)가 부과됨.

 

 

정보원 : 체코 통계청, HS 등 현지언론, KOTRA 프라하KBC 자체 조사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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