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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그린마케팅 선두 유통업체 '오피스 디포'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08-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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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그린마케팅 선두 유통업체 '오피스 디포'
- 그린제품 판매분야 강화 –
□ 오피스 디포(Office Depot), 그린마케팅 선두주자
○ 업체 개요
- 오피스 디포는 지난 1986년에 설립된 사무 및 문구용품을 판매하는 대형 체인점으로 2008년 기준, 매출액은 약 145억 달러를 기록했고, 이 중 온라인 판매 매출액은 약 49억 달러를 기록했음.
- 그리고 세계 약 48개국에 1705개 매장을 보유하며, 경쟁업체로는 오피스맥스(OfficeMax), 스테이플(Staples) 등이 있음.
○ 오피스 디포, 그린제품으로 불경기 극복 위해 노력
- 미국 최대 사무용품 판매업체인 오피스 디포는 미국 사무용품 유통판매점 중 가장 먼저 그린마케팅을 실시해 큰 효과를 보는 그린마케팅분야의 선도기업임.
- 오피스 디포는 대형 사무용품 판매업체 중 가장 먼저 그린제품과 자사 고유 그린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경기침체로 인해 사무 및 문구 용품 판매도 크게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그린제품 판매비중이 확대됨.
- 오피스 디포 입장에서 그린제품 판매 확대는 판매채널을 다양화하고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됨.
○ 오피스 디포의 그린마케팅 추진 및 성과
- 오피스 디포사의 그린마케팅 전략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됨. 첫째, 그린제품을 구매하고, 둘째, 회사 전체 그린화를 실천하고, 마지막으로 그린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통해 친환경 마케팅을 극대화함.
- 그린화를 위한 3가지 기본적인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왜 그린이 필요한 지에 대한 공감대를 전사적인 차원에서 형성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그린마케팅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린마케팅 홍보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극대화해야 함.
오피스 디포의 전사 차원의 그린전략 추진방향 도표
자료원 : 오피스 디포 홈페이지
- 오피스 디포 그린마케팅의 큰 특징은 친환경 그린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판매해 매출을 늘리고 환경보호운동에 적극 나서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구축함.
- 이를 통해 내부적으로는 그린제품 판매에서부터 그린매장을 운영하며, 외부적으로는 친환경 기업 이미지 구축을 통해 폭넓은 그린전략을 추진,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함.
- 세부적인 그린마케팅 전략으로는 ‘그린북(Green Book)’이라는 전문 그린제품 카탈로그를 만들어 고객에게 배포하고 동시에 온라인에서 그린제품을 손쉽게 찾아 구매할 수 있도록 그린제품 전문페이지를 운영하며, 마지막으로는 그린제품 최고 구매 고객을 선정해 시상행사를 실시하는 등의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오피스 디포사의 그린마케팅
○ 그린북(Green Book) 카탈로그로 그린제품 판매 크게 확대
- 이 회사의 그린마케팅 일환으로 그린제품을 모아 카탈로그를 제작해 소비자에게 배포, 소비자가 손쉽게 그린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그린북(Green Book)을 발간해 큰 성공을 거둠.
그린북(Green Book) 카탈로그 표지
자료원 : 오피스 디포 홈페이지
- 지난 2003년에 처음 발간됐고 지난 2008년에 5번째 발간된 그린북에는 사무용 종이에서부터 책상에 이르기까지 약 3000개의 그린 사무 및 문구 용품이 수록돼 있음.
- 2007년 기준, 그린북을 통해 판매된 매출액은 약 7억2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도인 2006년의 6억6000만 달러에 비해 약 10% 증가했음.
○ 그린제품 판매를 위한 전문 웹페이지 개설
- 그린제품 전용 온라인 웹사이트는 소비자들이 손쉽게 그린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사무용품별 그린제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가장 이상적인 그린 오피스제품도 소개하고 있음.
-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약 5000개 품목의 그린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체 48억 달러 온라인 판매 매출액 향상에 일조하고 있음.
그린제품 판매 온라인 웹페이지 화면
오피스 디포 추천 사무용 그린제품들
자료원 : 오피스 디포 홈페이지
□ 시사점
○ 그린전략으로 불경기 극복을 위해 노력
- 미국 최대 사무용품 판매업체인 오피스 디포는 미국 사무용품 유통판매점 중 가장 먼저 그린마케팅을 실시해 큰 효과를 보고 있는 그린마케팅분야의 선도기업임.
- 오피스 디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그린트렌드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그린제품 구매를 크게 늘렸고, 그린제품 판매 전문 웹사이트와 그린제품 카탈로그를 발행해 소비자들이 손쉽게 그린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함.
○ 그린 오피스용품에 대한 관심 고조
- 오피스용품을 판매하는 대형 유통업체들의 그린 오피스용품 소싱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어 사무용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한국 업체들은 미국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야 함.
- 그린 사무용품을 바이어에게 소개할 때 제품에 대한 자세한 근거자료나 데이터를 준비해 바이어에게 친환경 제품이라는 믿음을 심어줘야 함.
자료원 : 오피스 디포 홈페이지,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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