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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홈시어터시장 잠재력 있어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8-21
  • 출처 : KOTRA

 

中, 홈시어터시장 잠재력 있어

- 영상프로젝터 시장규모 지속적 상승세 –

- 교육용보다 가정용 홈시어터 수요증가가 눈에 띄어 -

 

 

 

□ 시장규모

 

 ○ 중국 영상프로젝터시장은 최근 몇 년간 높은 성장세를 보임. 2004년 판매량이 26만 대, 2005년 판매량은 36만 대, 2006년 판매량은 48만 대, 2008년 판매량은 75만5000대에 달했음. 2010년에는 약 100만 대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영상프로젝터의 주요 수요시장은 화남, 화동, 화북 등 비교적 경제가 발달한 지역이 전체 시장의 75% 이상을 차지함.

 

 ○ 중국에서 영상프로젝터는 아직까지 주로 교육산업에 사용되고 있음. 2008년 교육산업에 사용되는 영상프로젝터가 전체의 50% 이상에 달했으나 증가율은 크게 낮아짐. 교육산업에서의 영상프로젝터는 이미 몇 년간 빠르게 보급됐으며, 최근의 수요증가는 느려짐.

 

 ○ 교육용, 비즈니스용과 비교하면 가정용 영상프로젝터인 홈시어터시장은 상대적으로 잠재력이 큰 편임. 소득수준의 향상과 문화, 여가 및 오락에 대한 관심 증가, 영상프로젝터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지도 향상으로 가정용 영상프로젝터는 새로운 시장으로 기회를 맞고 있음.

  - 특히 최근 결혼 후 새로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80後 세대가 늘면서 홈시어터의 수요가 늘고 있음.

 

□ 수입동향

 

 ○ 중국 영상프로젝터 수입은 2009년 상반기 1253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 주요 수입국은 홍콩, 일본, 중국(보세가공), 벨기에, 캐나다 등임.

 

 ○ 한국에서의 수입은 2008년 30만 달러였으나 2009년 상반기에는 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1.6% 감소함.

 

중국의 영상프로젝터(HS Code 8528.69) 주요수입국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08년

2009년(1~6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합계

20,523

-45.6

12,533

10.6

1

홍콩

946

-94.5

4,667

1,113.1

2

일본

11,224

-7.0

4,030

-30.8

3

중국

1,280

-37.8

1,759

455.0

4

벨기에

1,901

198.3

1,341

14.9

5

캐나다

1,162

92.5

265

-51.2

10

독일

2,399

-36.3

42

-98.0

12

한국

298

302.3

18

-91.6

자료원 : 무역협회

 

□ 경쟁동향

 

 ○ 중국의 고급 영상프로젝터 시장은 주로 일본, 유럽, 미주 등 외국산이 차지함. 주로 Panasonic, Sony, Sanyo, Toshiba, Canon 등의 일본브랜드와 Ask, IBM, Optoma 등 유럽 및 미주 브랜드 등임. 최근에는 중국의 BenQ, Lenovo, Hair 등의 제품도 품질력을 재고시키며 중·고급 시장에 진출함.

 

2009년 1/4분기 브랜드별 관심도

자료원 : 智庫在線

 

 ○ 가격도 중요한 경쟁요소임. 주로 2만 위앤 이하의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며, 시장점유율은 77.5%에 달함. 3만 위앤 이상의 제품 판매는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임. 2008년 말 금융위기 이후에는 각 업체들이 1만 위앤 이하의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면서 시장주도권을 놓고 경쟁함.

 

□ 가격동향

 

 ○ 중국 영상프로젝터 시장도 수요층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격에 비교적 큰 차이를 보임. 수입 고급 영상프로젝터의 경우, 동일 스펙의 중국산 제품보다 가격이 3~5배 높은 수준임.

 

 ○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추세임. 특히 가정용 영상프로젝터의 경우, 보급형 제품인 1080P형의 가격은 2008년 초 3만 위앤에서 2008년 말에는 평균 1만4000위앤으로 하락했으며, 2009년 하반기 들어서는 1만 위앤 이하의 제품도 출시되고 있음. 720P형 역시 2008년 말에 6000위앤 정도로 가격이 크게 하락했음.

 

보급형 가정용 영상프로젝터(1080P)

사진

브랜드 및 제품명

참고 가격

BenQ w1000(1080P)

9,999위앤

Optoma HD20(1080P)

1만 위앤 이하

Vivitek H1080FD(1080P)

999달러

Samsung SP-A600B(1080P)

약 1만 위앤

Hongtianbao 3LCD(1080P)

약 6,000위앤

자료원 : 投影時代, 업체 홈페이지

 

□ 유통구조

 

 ○ 중국에서 영상프로젝터는 여러 단계의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됨. 제조업체 또는 수입업체가 각 지역 에이전트에 제품을 공급하거나 직접 소매업체 또는 대형 가전유통업체에 제품을 공급함. 소비자들은 지역 소매업체에서 대부분 제품을 구입함.

 

 

□ 시사점

 

 ○ 중국 영상프로젝터 시장은 가정용 홈시어터제품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영상프로젝터는 중국 내에서 매우 많이 생산되고 제품종류도 다양해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특히 최근 중국산을 비롯해 해외브랜드 제품들도 앞다퉈 가격을 내리는 상황이므로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것임.

 

 ○ 중국산 제품과 비교해 가격경쟁력을 갖기는 힘들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를 잘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또한 중국 내 생산을 통해 수입관세와 생산원가를 줄이는 등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電腦商情報, 投影時代, 新浪網, 慧聰網 등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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