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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페인트시장도 화두는 ‘친환경’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7-30
  • 출처 : KOTRA

 

중국 페인트시장도 화두는 ‘친환경’

- 친환경 페인트시장 최근 급증 –

- 시장선도 10개 브랜드 점유율은 아직 25% 미만 -

 

 

 

유망사유 : 소비자들의 친환경 실내장식에 대한 의식이 강해짐에 따라 중국 페인트 소비경향이 점차 변화하고 있음. 젊고 소득수준이 높은 계층이 크게 늘면서 페인트 구매 시 친환경, 건강, 서비스 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가격은 더이상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아님. 따라서 친환경 페인트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수요동향

 

 ○ 건축장식재료 품질 표본조사 결과에 따르면 건축재료의 유해물질 기준치 초과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음. 일반적으로 실내환경 중 오염물질은 주로 인공판재, 가구, 접착제, 페인트, 카펫, 벽지, 방수재료의 용제 혹은 희석제 등에서 나오는데 이러한 물질들이 광범위하게 실내 인테리어에 많이 사용됨.

 

 ○ 페인트의 종류가 다양하고 소비자가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친근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페인트가 전문적이고 복잡한 제품이라는 인식 때문에 소비자들의 페인트에 대한 자세한 지식과 인식이 부족했음. 그러나 최근 친환경, 환경보호 및 건강이 사회의 화두가 되고 페인트의 유해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자 점차 페인트의 성능, 특징 및 선택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식을 얻길 희망하는 소비자가 늘어남.

 

 ○ 소비자의 의식 향상이 건축물의 내·외 장식과 친환경성에 대한 요구조건을 높이는 결과를 낳아 중국 건축 페인트는 친환경, 기능성, 고성능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

 

□ 생산동향

 

 ○ 현재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의 페인트시장임. 2008년 중국 페인트 총 생산량은 600만 톤을 넘어섰으며, 그 중 건축용 페인트는 194만 톤에 달함.

 

 ○ 중국의 페인트 생산기업은 현재 약 9만1300개, 생산액은 약 2000억 위앤임.

 

지역별 건축용 페인트 생산액

(단위 : 억 위앤, %)

순위 

지역

생산액

증가율

순위

지역

생산액

증가율

 

전국

870,991

1.19

16

허난성(河南省)

29,704

2.11

1

베이징시(北京市)

78,046

1.02

17

후베이성(湖北省)

8,398

1.21

2

톈진시(天津市)

16,550

0.99

18

후난성(湖南省)

46,317

1.62

3

허베이성(河北省)

69,794

1.2

19

광둥성(廣東省)

127,637

1.03

4

산시성(山西省)

12,076

1.48

20

광시장족자치구

(廣西自治區)

4,969

1.16

5

네이멍구자치구

(內蒙古自治區)

-

-

21

하이난성(海南省)

-

-

6

랴오닝성(遼寧省)

5,259

0.98

22

충칭시(重慶市)

22,604

1.25

7

지린성(吉林省)

-

-

23

쓰촨성(四川省)

717

0.95

8

헤이룽장성(黑龍江省)

258

2.3

24

구이저우성(貴州省)

-

-

9

상하이시(上海市)

154,796

1.08

25

윈난성(雲南省)

1,933

1.17

10

장쑤성(江蘇省)

110,320

1.49

26

시장자치구(西藏自治區)

-

-

11

저장성(浙江省)

34,540

1.13

27

산시성(陜西省)

294

1.63

12

안후이성(安徽省)

1,954

1.12

28

간쑤성(甘肅省)

-

-

13

푸젠성(福建省)

6,644

1.29

29

칭하이성(海省)

-

-

14

장시성(江西省)

731

1.89

30

닝샤회족자치구

(寧夏回族自治區)

-

-

15

산둥성(山東省)

76,570

1.44

31

신장위그루자치구

(新疆維吾爾自治區)

699

0.32

자료원 : 中國涂料信息網

 

 ○ 중국 페인트의 최근 생산은 기능성 및 친환경성 제품이 주요 추세임.

  - 외벽 페인트 : 고층건물, 실외장식에 맞도록 색상과 광택이 오래 지속되고 독성이 낮은 페인트제품의 생산이 크게 늘어남.

  - 내벽 페인트 : 건강, 환경보호, 안전성 등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저 VOC, 저독성 제품의 생산이 늘어나고 있음. 특히 수성페인트 및 분말 페인트 등이 개발되고 있음.

  - 그 외 건축물의 특수기능을 위해 방수, 방부, 보온 등 기능성 페인트도 많이 개발되는 추세임.

 

□ 유통구조

 

 ○ 중국 페인트 유통은 비교적 복잡한 단계를 거침. 생산업체들은 대부분 에이전트, 도매상, 소매상, 전문판매점 등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이렇게 유통된 제품이 건축업체 또는 인테리어업체로 공급됨. 수입제품의 경우도 중국 내 에이전트를 통해 국내제품과 유사한 유통단계를 거쳐 공급됨.

 

 

□ 수입동향

 

 ○ HS Code 3210(기타의 페인트와 바니쉬)로 검색한 결과 2009년 상반기 수입액은 3793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3.8% 감소했음. 이는 2008년 말 금융위기 이후 건축 및 부동산 산업도 위축됐기 때문으로 분석됨. 주요 수입국은 일본, 미국, 한국 등임.

 

2007~09년 상반기 페인트(HS Code 3210)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07년

2008년

2009년 상반기

-

합계

119,252

110,891

37,925(-33.8)

1

일본

24,027

23,443

7,744(-36.1)

2

미국

15,292

17,236

5,927(-35.8)

3

한국

16,258

13,900

5,696(-16.2)

4

대만

17,825

14,572

4,876(-35.9)

5

독일

9,112

10,448

3,440(-28.0)

6

이탈리아

7,405

11,133

3,262(-41.2)

7

싱가포르

8,870

6,741

2,291(-31.9)

8

네덜란드

2,011

2,122

866(-28.8)

9

중국

6,688

2,642

663(-65.6)

10

홍콩

2,814

803

635(-46.7)

주 : 2009년 상반기 괄호 안 수치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자료원 : 무역협회

 

 ○ HS Code 3210 페인트제품의 수입관세는 10%이며, 수입 증치세는 17%임. 그 외 특별한 요구조건은 없음.

 

□ 경쟁동향

 

 ○ 중국의 페인트 생산기업은 약 9만1300개, 생산액은 약 2000억 위앤임. 그러나 대다수 기업의 생산액이 모두 수백만 위앤 정도이며, 상위 10개 기업의 시장점유율도 매우 낮은 수준임.

 

 ○ 2005년 중국 브랜드 기업의 칭호를 얻은 8개 기업의 총 생산량이 57만 톤, 시장점유율은 16%에 불과함. Dulux, Nippon 등 외국브랜드를 포함해도 상위 10개의 시장점유율은 25%를 넘지 않음.

 

 

사진

가격(위앤)

브랜드

특징

1

100~1,000

Dulux

영국 ICI 그룹의 글로벌 브랜드.

중국 10대 페인트 브랜드

2

80~600

Nippon

일본 브랜드.

중국 10대 페인트 브랜드

3

100~500

Huaran

중국 브랜드.

중국 10대 페인트 브랜드

4

 

200~700

Carpoly

중국 브랜드.

중국 10대 페인트 브랜드

5

200~500

Taiho

중국 광둥(廣東) 브랜드

중국 10대 페인트 브랜드

자료원 : 十大品牌網, 阿里巴巴

 

□ 주요 정책

 

 ○ ‘페인트산업 11.5 발전계획(涂料行業‘十一五’發展計劃)’과 ‘페인트산업 과학기술 중장기 발전계획(涂料行業技術中長期發展規劃)’은 모두 친환경 분말 페인트 개발에 많은 힘을 기울일 것을 제안하고 있음.

  - ‘페인트산업 11.5 발전계획’에서는 2010년까지 수성페인트, 자외선 응고 페인트, 무용제 페인트 등 친환경 페인트의 생산량을 총 페인트 생산량의 80%까지 차지하게 하고 각종 페인트 VOC 함량을 50% 이상 줄일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음.

  - 국제협약에도 규정된 독성이 있고 유해한 물질(TBT, DDT 등)을 사용하는 것이 금지됨에 따라 페인트 중 유해물질(중금속, 포름알데히드 등)에 전면적으로 제한이 가해지고 있음. 따라서 앞으로 페인트 생산은 청결, 안전, 현대화 등을 추진할 것임.

  - ‘페인트산업 과학기술 중장기 발전계획’에서도 앞으로 10년간 전통적인 용제 페인트를 대폭 줄여 공업용 페인트에서의 비중을 현재의 50%에서 5%까지 낮출 것이라고 제시함. 10~15년을 목표로 전통적인 페인트산업에 신기술을 접목시키고 개선해 최종적으로 전통적인 용제 페인트 비중을 1% 이하로 낮출 것임.

 

 ○ 정부정책이 친환경 페인트의 발전에 좋은 기회를 제공했으며, 앞으로 수성페인트, 분말페인트를 포함한 친환경 페인트가 점차 전통 용제 페인트를 대체해 시장 주도상품이 될 것임.

 

□ 진출방안

 

 ○ 중국 페인트시장은 유통구조가 비교적 복잡한 편임. 따라서 처음 제품의 시장 내 위치를 설정 시 많은 유통단계에 대한 가격 고려가 필요함.

 

 ○ 중국 내 페인트 전문 에이전트를 발굴해 인지도 높은 건축자재 전문매장 등에 제품을 공급, 건축업체 및 인테리어업체에 제품 인지도를 높여야 함.

 

 

자료원 : 中國建材網, 中國塗料信息網, 中國商品網, 中國産業經濟信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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