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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컨버전스로 관심 끄는 Digital Koran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7-24
  • 출처 : KOTRA

 

디지털 컨버전스로 관심 끄는 Digital Koran

- 이슬람 경전 코란을 디지털화한 제품, 다양한 기능 합친 제품 등장해 지속 성장할 듯 -

 

 

 

유망사유 : 2000년대 초반, 시장에 처음 등장해 눈길을 끌었던 제품으로 최근 다양한 기능을 가미해 복합기기 형태로 등장. 신세대 무슬림들의 눈길을 끌며, 시장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특징

 

 ○ 7세기 전반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서 출현한 이슬람 경전인 ‘Koran’은 교조 무함마드가 받은 계시를 묶은 책으로 전체 114장으로 구성되며, 이슬람교의 기본 교리를 담고 있기 때문에 무슬림들에겐 가장 중요한 책임. 또한 국교를 이슬람으로 하는 여러 중동국가들, 그 중 UAE의 무슬림들에게도 ‘Koran’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 ‘Koran’은 아랍어의 ‘읽기’라는 동사 ‘까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 아랍어 그대로 발음해 읽으면 ‘꾸르안’이 맞으나 라틴계통의 영향을 받아 ‘Koran’으로 알려지게 됐음. ‘Koran’은 그 어원이 말해주듯 단순히 종교적 기록물이 아니라 소리내 읽으면서 그 뜻을 되새기는 것이 중요하며, 송독에 맞도록 문장구조가 짜인 것이 다른 경전과 다른 특징임.

  - ‘Koran’의 기록 언어인 아랍어는 문학어로 정평이 나 있으며, ‘Koran’은 특히 각운을 맞춰 송독할 수 있도록 문장이 엮어져 있고 이러한 ‘Koran’을 제대로 낭송하기 위해 독경학이 발달할 정도로 읽기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 이처럼 무슬림들에게 중요한 ‘Koran’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송독하는 것을 원하는 때 쉽게 들을 수 있게 만든 제품이 ‘Digital Koran’임.

  - ‘Digital Koran’은 ‘Koran’의 내용을 보여줄 뿐 아니라 영어, 불어, 우르드어, 터키어, 마인어 등으로의 번역기능도 있어 아랍어가 모국어가 아닌 무슬림들도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무엇보다 ‘Koran’의 낭송구절을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것이 무슬림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고 휴대가 간편하다는 큰 장점이 있음.

 

□ 구매동기 및 고객 특성

 

 ○ 주요 수요는 UAE 무슬림들이며, 전체인구 중 비무슬림들의 비율도 크기 때문에 내수시장보다 인근 이란, 이라크, 파키스탄 및 북부아프리카 국가들로의 재수출시장 규모가 큰 것으로 알려짐.

  - 인근 무슬림 국가들에 재수출되는 물량비중이 내수시장보다 높지만 UAE시장 자체가 다양한 국가 외국인들이 전체인구의 80%를 이뤄 여러 소득계층의 무슬림들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 베드의 역할을 하므로 중요도가 큼.

 

 ○ ‘Digital Koran’의 경우 현재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돼 있으며, MP3 Player 형식이 일반적이나 Pen 형식 제품도 점차 인기를 끌고 있음.

 

다양한 형식의 'Digital Koran'

(MP3 Player 형식)

  

 

PEN 형식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방식의 Koran

  

자료원 : www.penman.co.kr, www.enmac.com.hk

 

 ○ 가격 민감도가 비교적 큰 시장 특성상 ‘Digital Koran’ 제품 역시 가격이 제품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올바른 방법으로 낭송한 것이 녹음돼 있는지, 기타 부가기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여부도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침. 특히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에서 최신 IT기기에 거부감이 없는 20~30대 젊은층의 인구분포가 큰 비율을 나타내기 때문에 향후 복합기능의 ‘Digital Koran’의 수요가 점차 늘 것으로 기대

 

 ○ ‘Digital Koran’ 제품은 UAE 현지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대형 가전쇼핑몰 등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다양한 제품들이 매장에 전시된 것을 볼 수 있음.

 

현지 대형 가전유통매장(Sharaf DG)에서 판매 중인 ‘Digital Koran’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직접 촬영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수입 및 경쟁 동향

 

 ○ 제조업이 타 국가에 비해 비교적 발달하지 않은 UAE 특성상 현지 생산업체는 없음.

 

 ○ 수입의 경우 시장점유율 등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없지만 업계 관계자들의 말에 따르면 UAE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은 주로 중국, 홍콩, 대만, 한국의 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이 중 중국산 저가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UAE에 유통 중인 다양한 'Digital Koran' 및 가격

브랜드

원산지

모델명

가격(US$)

Penman

한국

CQ2

96.20

Penman

한국

CQ3

116.58

Penman

한국

HQ550

51.36

Penman

한국

HQ700

81.25

Penman

한국

HQ750

51.36

Penman

한국

QA6000

119.57

Penman

한국

RS3000LSA

78.53

Emnac

홍콩

PQ120

65

Emnac

홍콩

DQ04

218.95

Emnac

홍콩

DQ777S

268.32

Emnac

홍콩

EQ100

463

Emnac

홍콩

EQ200

412.53

Emnac

홍콩

EQ300

618.69

Emnac

홍콩

IQ504

289.35

Emnac

홍콩

IQ634

310.25

Icra

중국

IDQ700

27.24

Al Noor

대만

SQ700

89.64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좋은 품질 및 가격으로 현지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나 가격 민감도가 큰 시장이기 때문에 중국산 저가 제품의 도전이 거센 편임. 하지만 정확한 송독물 수록, 다양한 기능 및 디자인으로 시장 메이저 제품군의 하나로 자리잡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일반적으로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 생산업체(한국 등)→에이전트→현지 소매상 및 대형 가전유통업체

  - 생산업체(한국 등)→에이전트→현지 소매상→인근 주변국가 바이어(재수출)

 

 ○ 앞서 설명한 것처럼 ‘Digital Koran’의 경우 가격 민감도가 크기 때문에 현지 바이어의 의견에 따르면 한국 제품이 시장점유율을 좀 더 확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함.

 

 ○ 또한 IT기기의 트렌드가 여러 기능을 하나로 합치는 추세이므로 카메라, 동영상 재생 등의 기능이 있고 개별기능의 성능이 여타 복합기기에 비해 손색이 없다면 젊은 무슬림들에게 더 어필할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 관세의 경우 UAE는 대부분의 수입물품에 대해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하며, 부가가치세 등 기타 세금이 추가로 적용되지 않음. 과세 기준은 CIF 기준 인보이스 가격이며, 무관세 품목의 HS Code는 두바이 관세청 홈페이지(www.dxbcustoms.gov.ae)에서 확인 가능함.

 

 

자료원 : www.penman.co.kr, www.enmac.co.hk, 현지 바이어 인터뷰, 에이전트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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