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현성
  • 2015-04-03
  • 출처 : KOTRA

 

태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잡아라

- 2013년 시장규모 156억 밧 -

- 이러닝, 모바일게임,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 등이 유망 -

 

 

 

□ 디지털 콘텐츠시장 동향

 

 ○ TDRI(Thailand Development Research Institute) 발표에 의하면 2013년 태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 규모는 156억 밧(5억 달러) 규모임.

  - 분야별로 살펴보면 이러닝(e-learning)이 64억 밧(2억 달러)으로 가장 크며, 애니메이션(47억 밧), 게임(45억 밧) 순임

 

태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

자료원: 방콕포스트(2014년 11월 16일 자)

 

 ○ 성장잠재력을 살펴보면 2014년 2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게임산업이 가장 크며, 다음으로 이러닝(9%), 애니메이션(4%) 순서임.

  - 태국은 2014년부터 디지털 TV 방송을 시작함에 따라 채널수 증가 등으로 디지털 콘텐츠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3G 이상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수가 5000만 명 이상을 기록하면서 모바일 콘텐츠 수요도 증가 추세임.

  - 2014년 11월 기준 태국의 인터넷 이용자는 2600만 명 이상, 모바일 메신저 Line 가입자수 3300만 명, 페이스북 이용자수 2800만 명 등임.

  - Mr. Somkiat(TDRI Chairman)에 의하면 디지털 콘텐츠산업은 시장규모가 500억 밧에 달하는 소프트웨어 산업과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 육성해야 하며, 태국은 수입의존도가 너무 높은 만큼 인력양성·기술개발 등을 통한 기반조성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

 

 ○ 태국 온라인게임 1위 퍼블리셔인 Asiasoft사의 방콕 포스트 인터뷰에 의하면 태국의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모바일 게임 포함)는 2014년 기준 2억3000만 달러이며, 온라인 게임 유저는 1470만 명임.

  - 태국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중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31% 정도이며, 2014년 12월 말 기준 태국 온라인 게임 수는 158개이며, 이중 47개가 2014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신작 게임일 정도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Asiasoft 사는 모바일 게임의 성장잠재력에 주목해, 올해 8개의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며 태국(3300만 명) 포함 아세안 6개국에 8500만 명의 가입자를 둔 Line 플랫폼과 협력해 올해 6월 아세안 6개국에 4개 언어로 Dragonica 라는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선보일 계획임.

 

 ○ 태국 최대 출판업체 중 하나인 Aksorn Education Co.는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자체 이러닝 시스템 Aksorn Learning Ecosystem을 개발했다고 발표(자료원: 방콕포스트 2015년 3월 27일 자)

  - Mr.Tawan Aksorn Education CEO에 의하면 태국 내 태블릿,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소비자의 교육방법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와 종이 기반 교재를 결합하고 있음.

  - Aksorn Education사는 천문학 관련 영국 온라인 교육 콘텐츠 Twig World를 이미 서비스하고 있으며, 향후 5년 안에 디지털 미디어 비즈니스 수익이 전체 매출액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함.

 

□ 시사점

 

 ○ KOTRA 태국 무역관은 양국 간 디지털콘텐츠산업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3월 17~18일 이틀 동안 Digital Contents Sharing and Tech Alliance 상담회와 태국 정보통신부 산하 SIPA(Software Industry Promotion Agency)와 유력바이어를 현장 방문하는 행사를 개최함.

  - SIPA 담당자는 게임과 이러닝 분야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면서 태국의 게임 및 이러닝 산업 육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묻기도 함.

  - 상담회에 참가한 바이어 인터뷰 결과, 가장 관심이 높았던 분야는 이러닝분야 e-Book 솔루션 및 스마트미디어 플랫폼 업체와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이었음.

 

 ○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산은 태국 내에서 디지털 콘텐츠 수요를 증가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브로드밴드 및 모바일 인터넷 속도 향상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낳을 것으로 보임.

  - 현재 태국의 주요 e-Book 포맷은 PDF 파일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한국 업체와 협력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음.

  - 한국의 다양한 디지털콘텐츠 개발 경험을 활용해 AIS, True Move, DTAC 등 태국 주요 이동통신사들의 신사업 개발 및 협력에 참여할 수 있음.

 

 

자료원: Bangkok Post,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