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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전기・전자장치시장 전망 밝아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7-24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전기·전자장치시장 전망 밝아

- 장기적 관점에서 자동차에 전기·전자장치 활용성 높아 유망 -

 

 

 

유망사유 : 자동차에 첨단기능 탑재가 증가하고 기존 기능도 자동화됨에 따라 자동차 부품산업에 있어 전기·전자적 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향후 자동차용 전기·전자장치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임.

 

1. 시장동향

 

 전기·전자장치시장 개요

 

  자동차 전기·전자장치분야는 전자통제장치, 라이팅장치, 스타트모터, 스파크플러그, 발전기 등을 포함하며 2009년 시장규모는 2008년 대비 13.9% 감소한 205억6000만 달러를 기록

 

 ㅇ 자동차용 전기·전자장치 시장규모는 2006년까지 견조한 상승세를 이어왔으나 2007년부터 경기침체로 인해 감소세로 돌아섰으며, 2009년에는 미국 자동차산업 위기로 감소세가 더욱 확대되고 있음.

 

 ㅇ 주요 분야별 시장점유율은 제조시장(OE)이 57.8%로 가장 크며, 애프터마켓시장이 30.9%, 수출이 11.3%를 차지하며 이 분야에 대한 수입률은 약 36%임.

 

□ 최근 업계동향

 

  자동차 전기 및 전자장치는 차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많이 활용되는 분야로 향후 자동차 기술개발의 9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아주 중요한 분야로 대두되고 있음. 2010년경에는 자동차 생산비용의 35~40%를 전기전자제품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하지만 초기 전기전자제품은 잦은 고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평 대상이 됐으나 최근에는 많은 기술적 발전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있으며, 과거의 핵심부품 위주에서 최근에는 편의성을 추구하는 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성이 다양화되는 추세임.

 

 ㅇ 자동차 전기·전자장치분야는 최근 몇 년간 전반적인 자동차산업의 침체로 인해 시장이 다소 위축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금융위기 이후 급격한 판매감소로 인한 완성차업체들의 경영위기로 생산규모가 대폭 축소됨에 따라 관련 부품도 감소추세임.

 

  하지만 주요 완성차업체인 GM과 크라이슬러가 정부주도로 파산보호신청 상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회사로 재탄생함으써 2010년 이후부터는 서서히 생산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증가폭은 연간 평균적으로 2.3%에 이를 것으로 보임.

 

2. 주요 제품분야

 

 주요 제조 및 제품 분야

 

주요 분야

ㅇ 내연기관의 교류기 및 발전기 분야

ㅇ 자동차 조명 관련 분야

ㅇ 스파크플러그, 점화 및 관련 와이어 분야

ㅇ 윈드실드, 와셔펌프, 장치통제패널 등

주요 제품

ㅇ 각종 자동차 관련 전기 및 전자 장치

ㅇ 각종 자동차 관련 조명장치

ㅇ 스타트모터

ㅇ 교류기, 발전기, 레귤레이터

ㅇ 점화코일, 점화 하니스, 스파크플러그 등

 

 주요 제품분야

 

제품군별 시장점유율

제품군

점유율(%)

자동차 전기 및 전자 장치

36.6

비엔진 전기 및 전자 장치

22.6

자동차 조명장치

11.8

교류기, 발전기 및 레귤레이터

6.1

점화하니스 및 케이블셋

4.8

엔진 전기 및 전자 장치부품

1.6

스파크플러그

1.6

기타

1.6

자료원 : IBIS World

 

□ 주요 수요처

 

  OEM 자동차 조립회사(GM, 포드, 크라이슬러 등)들이 전체 시장수요의 54%를 차지하며, 애프터마켓 시장이 전체 시장의 46%를 차지

 

  고유가로 인해 대형 SUV 및 경트럭 판매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승용차 및 CUV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신규 자동차 판매시장을 기준으로 볼 때 향후 승용차 및 CUV 차량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시장 동향

 

  현재 상위 4개사의 시장점유율은 34.4%로 산업의 편중현상은 낮은 편이나 향후에는 완성차 업체들의 지속적인 가격인하 요구, M &A 활성화, 애프터마켓 축소 등으로 편중현상은 더 심해질 것으로 보임.

 

  고유가 및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신규 자동차 생산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2008년의 경우 연간 생산량이 1200만 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됨. OEM 차량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자동차 전기 및 전자장치시장 역시 급감하는 차량 생산량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됨.

 

  주요 경쟁요소로는 가격, 기술력, 엔지니어링 기술, 품질, 고객서비스, 딜리버리 시간, 적절한 포지션 등을 들 수 있으며 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사는 가격인하와 품질개선임.

 

자동차 전기 및 전자장치 시장규모 변화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시장규모

증감률

2002

28,757.0

2.5

2003

27,254.7

-5.2

2004

21,655.4

-20.5

2005

23,380.3

8.0

2006

22,289.8

-4.7

2007

21,906.2

-1.7

자료원 : IBISWorld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차량 판매·생산 시장의 위축으로 자동차 전기 및 전자장치시장 역시 시장규모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며, 자동차산업의 재편 및 위축된 소비심리가 되살아날 것으로 예상되는 2010년 이후부터 소폭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 전기 및 전자장치 시장전망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시장 규모

증감률

2008

22,393.2

2.2

2009

23,092.2

3.1

2010

23,763.9

2.9

2011

24,210.8

1.8

2012

24,875.7

2.8

자료원 : IBISWorld

 

3. 주요 제조사

 

□ DENSO Corporation

 

  DENSO International America는 일본의 글로벌 자동차 부품공급업체의 미국 법인으로 산소센서, 연료주입기, 에어플로우 미터, 점화스틱코일, 스파크플러그, 스타터, 교류기 기타 전자부품 등을 생산

 

 ㅇ 북미지역에 23개 회사와 1만4000명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으며, 2006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4.1% 증가한 271억1400만 달러를 기록함.

 

DENSO 매출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

성장률

수익

2003

19,465

7.5

926.3

2004

24,256

24.6

1,041.5

2005

26,034

7.3

1,233.1

2006

27,114

4.1

N/A

자료원 : Hoovers, 매출은 전체그룹 기준

 

□ Delpi Corporation

 

  Delphi는 1999년에 GM의 부품부문이 분사한 기업으로 크게 전자·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안전 및 공조·전기 아키텍처, 동력·동력 추진의 3가지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음.

 

  주 고객사인 GM의 생산 및 판매 부진으로 인한 매출 부진, 과도한 직원복지비용 등으로 인한 재정난으로 2005년 10월 파산보호(Chapter 11)를 신청했으며, 현재 법원에 구조조정계획 제출 및 노조와의 협상을 지속하고 있음.

 

  지나치게 GM에 의존적인 매출구조를 다변화시키려는 지속적 노력을 통해 50% 이상이었던 GM에 대한 매출의존도를 37%까지 낮춘 바 있음. 또한 파산보호(Chapter 11)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인테리어·마감 사업부, 스티어링 사업부, 촉매제품라인, 북미 브레이크 생산라인, 배터리 생산라인, 베어링 제품라인 등 사업부의 매각작업을 지속 진행 중임.

 

  전반적인 자동차·자동차부품 시장 침체 및 사업부 매각 등으로 인해 2007년에는 2006년보다15.6% 감소한 222억83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03년 이후 5년 연속 적자를 보이고 있음.

 

Delphi 매출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

성장률

수익

2003

28,096

-

-56

2004

28,622

1.9

-4,753

2005

26,947

-5.9

-2,357

2006

26,392

-2.1

-5,464

2007

22,283

-15.6

-3,065

자료원 : Hoovers, 매출은 전체그룹 기준

 

□ Lear Corporation

 

  Lear Corporation은 미시간주에 본부가 있으며 좌석시스템, 인테리어 트림, 전기시스템 등 차량 인테리어 통합부문의 선두주자로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200개가 넘는 시설물을 운영하고 있음.

 

 ㅇ Lear사의 경영층은 2007년 Carl Icahn에 회사를 매각하려 했으나 주주들의 반대로 인해 매각이 무산된 바 있으며, 2005년과 2006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다가 2007년에 비핵심부문 및 계열사 매각 등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매출은 감소)한 바 있음.

 

Lear 매출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

성장률

수익

2003

15,746.7

-

380.5

2004

16,960.0

7.7

422.2

2005

17,089.2

0.8

-1,381.5

2006

17,838.9

4.4

-707.5

2007

15,995.0

-10.3

241.5

자료원 : Hoovers, 매출은 전체그룹 기준

 

4.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 : ISO/TS 16949/2002

 

 ㅇ QS 9000(미국), VDA 6.1(독일), EAQF(프랑스), AVSQ(이탈리아) 등 국가별로 상이한 자동차산업 인증제도들을 하나의 품질시스템 표준으로 통일,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가 1999년 제정한 인증제도

 

 ㅇ 1999년 최초 제정 이후 2000년 1차 개정을 거쳐 현재는 2002년에 개정된 ISO/TS 16949:2002라는 이름으로 운영

 

 ㅇ 미국기업들은 2006년 말 이후 기존의 QS 9000 품질인증을 완전히 ISO/TS 16949:2002로 대체하고 있으며, 이 인증의 획득 없이는 시장진출이 거의 불가능한 필수인증

 

□ 고객사 파산보호(Chapter 11) 신청 전 대응방안

 

 ㅇ 재정상 문제가 있는 고객사를 발견하게 되면 손실방지에 주력해야 하는데 가장 단순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은 선지급 조건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 방법은 외상 매입 증가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채무자의 우선권(선취권) 집행으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방지할 수 있음.

 

 ㅇ 그러나 선지급 조건은 다른 공급업체들에 대한 관례와 자금 유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고객사가 강력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수취계정에 대한 담보물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고객사로부터의 담보 확보가 어렵다면 고객사의 고객사로부터 대금 지급에 대한 보증을 받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ㅇ 고객사와 향후 거래관계의 중요성으로 인해 예방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물건을 선적한 후 고객사의 파산보호신청 사실을 알게 됐을 경우 45일 이내에 서면으로 반환요구를 하면 물건을 돌려받을 수 있음.

  - 만약 45일 내에 반환요구하는 것을 놓치더라도 파산신청 전 20일 내에 배달된 제품 가치에 대해 '행정비용클레임(administrative expense claim)'을 청구할 수 있음.

 

□ 고객사 파산보호(Chapter 11) 신청 후 대응방안

 

 ㅇ 채무자가 Chapter 11을 신청하고 나면 채권자에게 채권신고서(Proof of Claim)가 발송되며, 채권신고서 후면의 지시에 따라 양식을 작성하고 해당 주소로 발송하면 채권자 리스트에 등재됨. 만약 Chapter 11 신청 후 일정기간이 지날 때까지 채권신고서를 수령하지 못할 경우 파산법원에 연락을 취해야 함.

 

 ㅇ 대부분의 Chapter 11 신청기업들은 파산보호를 신청하는 날 DIP financing을 요청하는데 공급업체들은 이 DIP financing 규모가 파산보호신청 이후의 납품분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기에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함.

 

 ㅇ Chapter 11 하에서는 변화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행동을 취하지 않는 채권자의 채권은 자신도 모르게 합의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므로 주의가 요망됨.

  - 예를 들어, 파산법이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확정되지 않는 한 파산보호신청 이전의 채권에 대한 클레임을 금지하고 있지만 발 빠른 채권자들은 고객사의 주요 공급업체 지위를 조기에 획득함으로써 납품대금 조기지급이 가능해지는 경우가 많음.

  - Chapter 11 신청 이후에 납품한 제품 대금지급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채권자들은 Chapter 11 신청 이후의 납품을 보장해주고 그 대가로 주요 공급업체의 지위를 획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ㅇ 기업들이 파산보호에 들어가면 보통 수주 내에 미국 수탁자사무국(United States Trustee’s Office) 주도의 ‘공식 무담보 채권자 협의회(Official Unsecured Creditors’ Committee)를 구성하게 됨.

  - 각종 정보수집과 채무자의 구조조정 방향에 대한 영향력 발휘를 위해서는 이 협의회에 가입하는 것이 필수적임.

 

 ㅇ 고객사의 파산보호는 납품대금 회수와 지속적인 고객관계 간의 미묘한 갈등상태를 조장하며, 회사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대응책도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음.

  - 고객사의 파산보호신청이 발생할 경우 공급업체의 경영진은 상황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신속한 결정을 내려야 함.

  - 주요 공급업체로 등록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대금회수가 가능하므로 경영진의 결정이 반드시 대금 회수, 대금 회수 포기 또는 납품 중단 등의 극단으로 치우칠 필요는 없음.

  - 파산보호신청에서 기업회생까지의 과정은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이 소요되며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계획 수립이 있어야 대금회수가 가능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영문)

SAE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hibition

전시회명(국문)

디트로이트 자동차부품 박람회

주최자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전시회 성격

북미 최대 자동차 OEM 부품 전시회

웹사이트

www.sae.org/congress

개최시기

매년 4월

개최장소

Cobo Center(디트로이트 소재)

 

□ 자동차산업 관련 컨설팅업체

 

기관명

기관개요

웹사이트

Global Insight

세계 경제·산업 동향 분석 및 예측기관

www.globalinsight.com

CSM Worldwide

자동차산업에 특화된 컨설팅·DB 제공기관

www.csmauto.com

J.D. Power

다양한 산업분야 소비자보고서 및

컨설팅서비스 제공기관

http://www.jdpowerforecasting.com

PwC

세계 경제·산업 동향 분석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기관

www.pw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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