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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아이메이크업 시장 성장세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7-09
  • 출처 : KOTRA

 

홍콩, 아이메이크업 시장 성장세

- 경기불황에도 섬유질 마스카라, 인조속눈썹, 눈썹고데 등 아이메이크업 인기 -

- 화장품 전문 유통체인점 통해 진출 모색, 기능성 및 천연소재 활용 제품 시장성 높아 -

 

 

 

유망사유 : 홍콩 여성들은 대체로 강렬한 느낌의 아이메이크업을 선호해 길고 진한 속눈썹과 마스카라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어 아이메이크업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기능성 제품과 천연소재를 사용한 아이메이크업 제품의 시장성이 높아 화장품 전문매장을 중심으로 진출을 모색할 만함.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아이메이크업 시장규모 연 3400만 달러

  - 홍콩 아이메이크업 판매시장 규모는 2008년 기준 3400만 달러이며 2007년, 2008년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9%, 5.3%의 증가세를 보이며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

 

 ○ 아이메이크업 꾸준한 성장 전망

  - 홍콩의 메이크업시장은 성숙단계로 전체적으로 시장규모에 대한 변화는 많지 않으나 유행과 패션에 민감한 홍콩 소비자들로 인해 제품 회전은 매우 빠름.

  - 최근 경기침체와 소비부진에도 불구하고 아이메이크업 내수시장은 향후 5년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2009년 2억7190만 홍콩달러에서 2013년에는 15% 증가한 3억1290만 홍콩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리서치회사 유로모니터는 전망함.

 

아이메이크업 시장규모(2008~13년)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연도

2008

2009f

2010f

2011f

2012f

2013f

금액

268.3

271.9

280.2

289.9

300.6

312.9

주 : f는 예상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요 특징

 

 ○ 마스카라 인기 계속될 듯

  - 홍콩 여성들은 대체로 강렬한 느낌의 아이메이크업을 선호하는데 스모키(2008)에 이어 복고열풍(2009)으로 인해 눈을 강조하는 메이크업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임.   

  - 길고 진한 속눈썹의 인기 또한 지속되고 있어 기능성에 초점을 둔 중저가 마스카라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속눈썹 붙이는 과정 설명서, 마스카라하는 홍콩 여성

  

 

 ○ 속눈썹의 일반화

  - 홍콩여성들은 대체로 속눈썹이 짧고 얇은 편이어서 인조 속눈썹의 수요가 높은 편임. 홍콩 Shu Uemura 관계자에 따르면 홍콩 여성들의 속눈썹 부착 문화는 매우 보편적이며, 연예인들이 이를 주도하고 있다고 함.

  - 인조속눈썹은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가볍고 저렴한 제품이 주를 이룸. 인모(人毛)는 가장 자연스러우나 가격이 비싸 수요가 많지 않음.

  - 시장을 주도하는 중저가 소비계층은 Shu Uemura와 같은 고가 브랜드보다 세트당 30홍콩달러선의 저렴한 제품을 선호함.

 

Shu Uemura 속눈썹 제품

Natural Looking False Lashes(가격 : 90홍콩달러, 소재 : 폴리에스테르)

 

 ○ 10~30대 여성이 주고객

  - 홍콩의 아이메이크업 트렌드는 일본과 대만 잡지가 주도하고 있으며, 이를 주로 보는 홍콩의 10~30대 여성들이 주요 고객으로 자리잡고 있음.

  - 홍콩 여성들은 서양 여성들과 같이 자기를 표현하려는 욕구가 강해 아이메이크업을 강렬하게 하는 편이며, 100홍콩달러 이하의 제품이나 Lancome, Anna Sui, Clinique, Clarins 등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홍콩 내 아이메이크업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없음. 100% 수입판매하고 있음.

 

□ 경쟁동향

 

 ○ 고가와 저가 브랜드 시장으로 양분화

  - 속눈썹과 마스카라가 주도하는 홍콩 아이메이크업 시장은 고가의 수입브랜드와 일본 및 중국산 저가 브랜드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 고가의 수입브랜드는 Pacific Place, IFC Mall, Lane Crawford와 같은 고급 쇼핑몰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Lancome, Clarins, Anna Sui, Clinique 등의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저가 수입브랜드는 일본산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주로 Sasa, Bonjour, Angel 등과 같은 화장품 전문유통매장을 통해 판매됨.

 

 ○ 저가시장 경쟁 치열

  - 고가시장을 주로 유럽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다면 저가시장은 트렌드에 따라 변화가 큼. 홍콩 미용시장은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드가 자주 변해 시장유동성이 큰 것이 특징임.

  - 마스카라와 속눈썹 시장은 일본, 중국, 한국의 다양한 브랜드가 진출해 있는데 일본 브랜드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상품을 자주 등장시키며 트렌드를 이끌고 있음.

  - 최근 한국 아이메이크업 제품들이 홍콩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아이디어보다 실용성과 실속있는 가격으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홍콩의 인기 아이메이크업 제품(중저가)

사진

브랜드  상품명

특징

가격(홍콩달러)

Andrea

Mod Lash Starter Kit

Sasa 인기제품. 초보자도 부담없이

시도 가능한 저렴한 속눈썹

38

Be Creation

Hollywood Eye Lash

개성과 화려함을 강조한 속눈썹

39

Australis

Volumising

볼륨 마스카라

60

Dejavu

Fiberwig

섬유질을 다량 함유해 길고

풍성한 느낌을 주는 마스카라

108

B&C

Blow Lash

길이연장 효과  오랜시간 컬을

유지해주는 방수 마스카라

98

Oris

Heated Eyelash Curler

속눈썹용 고데

55

Arezia

Eye Lash Perming Set

DIY 속눈썹  세트

44

자료원 : Sasa 및 각 사 웹사이트

 

□ 수입동향

 

 ○ 연간 수입액 6600만 달러 이상

  - 2008년 기준 아이메이크업과 인조헤어의 수입액은 6656만 달러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함. 경기침체로 대부분의 제품들이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해당 제품들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홍콩 여성들의 아이메이크업 제품 구매욕구가 높음을 알 수 있음.

  - 특히 속눈썹(합성섬유재질 인조헤어) 수입은 2008년 97%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2009년 4월까지도 전년 동기 대비 16%의 증가세를 기록함.

 

홍콩 아이메이크업·속눈썹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6

2007

2008

2009(1~4)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아이메이크업

35,487

8

52,537

48

58,723

11.8

17,494

-14.6

속눈썹

4,885

14

3,977

-18.6

7,838

97.1

2,278

16.1

합계

40,372

-

56,514

39.9

66,561

17.7

19,772

-

주 : HS Code 33042000(아이메이크업), 67041900(합성섬유재질 인조헤어-속눈썹 포함)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프랑스, 일본 우세

  - 아이메이크업 수입제품의 약 30%는 프랑스 제품이며, 일본제품 비중은 해마다 증가해 2007년, 2008년, 2009년(1~4월)에 각각 19%, 25%, 32%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홍콩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4)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

전체

52,537

100

58,723

100

17,494

100

1

프랑스

15,735

30

17,742

30.2

6,635

37.9

2

일본

10,287

19.6

15,188

25.9

5,592

32

3

중국

11,195

21.3

7,983

13.6

915

5.2

4

미국

3,970

7.6

4,714

8

857

4.9

5

한국

3,652

7

2,629

4.5

772

4.4

주 : HS Code 33042000(아이메이크업)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속눈썹시장, 중국산 75% 점유

  - 합성섬유재질의 인조헤어(헤어피스, 속눈썹 포함)는 중국, 일본, 한국 3국에서 수입함. 이 중 중국이 75%의 시장점유율 차지

  - 한국산 속눈썹은 수입량은 적으나 3위 수입국으로 2009년부터는 점차 비중이 확대되며, 5월까지 작년 동기 대비 1000% 이상 증가했음.

 

홍콩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5)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

전체

3,977

100

-18.6

7,838

100

+97.1

3,499

100

+16.4

1

중국

2,978

74.9

74.5

7,169

91.6

+144.8

2,406

68.8

-15.9

2

일본

516

13

-35.4

583

7.4

+11.8

751

21.5

+505.3

3

한국

57

1.4

-60.3

41

0.5

-23.3

230

6.6

*

주 : HS Code 67041900(합성섬유재질 인조헤어-속눈썹 포함), * - 1000% 이상 증가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브랜드 인지도 부족

  - 홍콩 최대 화장품 유통기업 Sasa의 시내 한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마스카라의 경우 VOV, Laneige 등의 제품이 시장에 보급돼 있으나 전반적으로 일본과 유럽 브랜드에 비해 지명도가 떨어진다고 함. 화장품의 경우 브랜드가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한국 마스카라 제품의 매출은 높지 않다고 함.

 

 ○ 중저가 시장 일부 점유

  - 마스카라의 경우 VOV, Etude가 판매되고 있었으며 가격은 70~90홍콩달러 수준이었음. 속눈썹은 PNA, Spring가 판매되고 있었으며 가격은 15~20홍콩달러 수준이었고 브랜드 인지도는 전혀 없었음.

  - 이처럼 한국 아이메이크업 제품은 중저가 시장을 일부 점유하고 있었으며, 일본산과 유럽산에 밀려 판매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화장품 전문유통체인 및 온라인 매장 활용 진출 모색

  - 홍콩의 화장품 유통은 Sasa, Bonjour, Angel 등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매스마켓인 중저가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상기 매장에 입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특히 Sasa의 경우 대표적 소매체인으로 홍콩 전역에 약 60개의 매장이 있음.

  - 단 화장품 전문체인매장을 이용할 경우 판매율은 높으나 입점이 어렵고 단가가 낮게 매겨지는 단점이 있음.

  - 최근 화장품의 경우 온라인 매장을 통해 활발히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대표적인 온라인 화장품매장으로는 Beauty Exchange(www.beautyexchange.com.hk), bobodave(http://www.bobodave.com) 등이 있음.

 

 ○ 성분에 유의, 천연소개 각광

  - 최근 홍콩 화장품시장은 성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져 천연소재나 무자극성 소재가 각광받고 있음.

  - 속눈썹 영양제의 경우 미국 FDA 등의 인증을 받은 제품(Latisse)이 최초로 출시될 예정임. 그러나 아직까지 속눈썹 영양제는 성분과 효과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으로 인해 큰 반향을 얻지 못하고 있음.

 

 ○ 기능성으로 승부

  - 한국 아이메이크업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가 유럽 수입브랜드에 비해 현저히 낮고 중국산에 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므로 기능성으로 승부해야 함.

  - 홍콩의 다습하고 비가 자주 오는 날씨에 착안해 방수 기능을 추가한다든지, 속눈썹의 생명인 컬을 오랜 시간 유지하는 기능을 보완하는 등 기능성으로 실용주의를 추구하는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음.

 

 ○ 피부 자극 최소화

  - 속눈썹의 경우 접착제로 부착해야 하므로 피부가 민감한 여성들은 속눈썹 부착에 부담을 느끼고 구매를 꺼림.

  - 따라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고 제품 탈착 시 피부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함.

 

 ○ 아이메이크업 세트 출시

  - 홍콩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시 경제성을 가장 많이 고려함. 따라서 홍콩에는 세트상품이 많이 출시돼 있음.

  - 아이메이크업의 경우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속눈썹 등을 묶음으로 세트상품을 개발해 출시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기본적으로 아이메이크업 제품들의 비용이 고가가 아니므로 세트로 판매할 경우 가격 경쟁력이 더욱 신장돼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을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 홍콩은 주류, 담배류 등 4가지 품목을 제외하고 모든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음. 마스카라 및 인조속눈썹에 대한 관세도 없음.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Euromonitor International, 각 사 웹사이트, 화장품 유통매장 방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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