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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인조 속눈썹 시장 동향
  • 상품DB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2-01-27
  • 출처 : KOTRA

터키 에스테틱 산업 20억 달러 규모, 매년 10% 성장

한국산 인조 속눈썹 및 관련 제품 수입 시장 내 점유율 3위

HS Code 및 상품명

 

HS Code 670490 인조속눈썹 등

 

시장 동향

인조 속눈썹은 인모, 밍크모, 화학섬유 등의 재료를 가공하여 눈에 붙이는 미용 재료이다. 사용법 및 시술 방법에 따라 개인용과 에스테틱샵용으로 분류된다. 개인용은 보통 눈매를 따라 쉽게 붙일 수 있도록 가공이 되어있거나 전용 접착제를 사용하여 2-3가닥씩 직접 붙일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개인용은 편차가 있지만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에스테틱샵용은 일반적으로 한 올씩 고객의 속눈썹에 특수 접착제로 붙여 연장하는 형태이며 관리에 따라 3~6주 가량 유지된다. 이 제품은 개인이 스스로 시술하기에는 다소 어려워 전문샵에서 시술하고 있다.

최근 터키에서 네일아트, 속눈썹 연장 등의 에스테틱 산업(레이저, 반영구화장, 눈썹 연장, 네일아트 등의 시술 위주 미용 산업)은 ‘19년 기준 20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10% 성장한 터키 에스테틱 시장은 ‘20년,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두 배로 성장했다.

기존에도 터키에서 네일아트나 속눈썹 연장 등은 인기가 있었지만 코로나19 이후 더욱 높아졌다. 마스크를 쓰기 전, 터키 여성들은 뚜렷한 이목구비를 부각시켜주는 컨투어링과 강렬한 색조 메이크업을 즐겨했다. 그러나 마스크로 하관을 가리게 되자, 유일하게 강조할 수 있는 아이 메이크업에 더욱 공을 들이게 됐다. 이 때문에 개인용 인조속눈썹과 샵전용 속눈썹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터키 유명 소셜커머스 판매 1위 인조속눈썹>

[자료: Trendyol]

 

터키 소상공인회에 따르면 ‘20년 기준 터키에는 약 12만개의 전문 에스테틱샵이 등록되어 영업 중이다. 한국은 레이저, 필러 등을 피부과에서 시술하는 반면 터키는 보편적으로 전문 에스테틱샵에서 시술하기 때문에 별도의 속눈썹 연장샵, 네일아트샵이 없고 에스테틱샵에서 종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터키의 에스테틱 프랜차이즈 O’nail Tırnak&Estetik Center의 대표 Selen Almac Deniz에 따르면 터키의 속눈썹 연장 시장은 ‘19년 기준 20만 달러 규모였으며, 올해 연말까지 ‘19년 대비 150% 성장, ‘22년에도 시장은 두 배 가까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터키 여성들은 속눈썹 연장 시 길고 풍성하여 선명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일반적으로 아시아인의 속눈썹 굵기는 0.07~0.10mm인 반면 서양인은 0.12~0.15mm이다. 이 때문에 굵기는 주로 0.18~0.20mm, 길이는 12~20mm 사이의 디자인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터키 여성들의 속눈썹 연장 시술 사진>

[자료: Instagram 계정]

 

수입 동향

 

지난 해 터키의 인조 속눈썹 및 관련제품의 수입액 규모는 37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최대 수입국1위와 2위는 중국과 인도네시아로 인조모, 인모, 밍크모 등 개인용/에스테틱샵용 속눈썹 제품이 주를 이루었다. 한국은 터키의 인조 속눈썹 수입 시장 내 3위를 차지했으며 인조 속눈썹 외에도 전용 접착제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HS Code 670490 터키 3개년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19/20 변동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체

468

382

379

100.00

100.00

100.00

-0.96

1

중국

239

179

247

51.05

46.72

65.36

38.54

2

인도네시아

178

150

69

38.01

39.26

18.27

-53.92

3

한국

14

12

25

2.92

3.09

6.58

111.18

4

베트남

21

34

21

4.56

8.85

5.60

-37.34

5

토고

-

-

10

-

-

2.60

-

6

영국

-

2

1

-

0.39

0.29

-26.60

7

러시아

-

-

1

-

-

0.31

-

8

일본

-

-

1

-

-

0.25

-

9

이탈리아

5

3

1

0.97

0.71

0.34

-51.91

10

독일

4

-

1

0.95

-

0.24

-

[자료: Connect IHS Markit]

 

미용용품 전문 유통업체 K의 담당자 A씨에 따르면 한국산 속눈썹 접착제는 타국 제품에 비해 품질이 무척 우수하다. K사는 이스탄불에 위치한 에스테틱샵들을 대상으로 각종 미용용품을 납품하고 있는데, 에스테틱샵의 재구매 결정에는 고객의 피드백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답했다. 초반에는 여러 국가의 제품을 납품했는데 시술 중에 눈이 시리거나 불편하다는 피드백이 많았다고 한다. 또한, 샵의 시술자들 역시 사용하면서 건조 속도, 냄새, 지속력 등의 불편한 점을 다수 이야기하며 대체품을 찾았다고 한다. 그러던 중 한국산 접착제를 판매했는데 고객과 시술자 모두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여 재구매 및 업계의 입소문을 통해 퍼졌다고 한다.

 

경쟁 동향(주요 제품)

 

터키에서 인조 속눈썹 중 가장 유명한 제품은 MAC의 1 LASH와 HUDA Beauty Giselle #1으로 모두 유명한 색조 화장품 브랜드의 제품이다. 두 제품 모두 터키의 유명 뷰티 블로거들 사이에서 착용 시 자연스러우면서도 풍성한 볼륨감을 연출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라고 극찬받고 있다. 터키 여성들은 마스카라나 속눈썹 제품 구매 시 풍성한 볼륨감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꾸준히 속눈썹 영양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따라서 시장 내 인기 있는 제품들 모두 볼륨을 강조하는 제품이 많다.

에스테틱샵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은 NAGARAKU와 MAKLORA의 제품이다. 특히 NAGARAKU는 밍크모 제품으로 시술 후 특유의 무게감이나 인조모의 뻣뻣한 질감이 없어 고객들의 반응이 가장 좋은 제품이다.

 

<터키 내 주요 인조 속눈썹 제품>

개인 

탈착형

브랜드 및 제품명

사진

가격

MAC

1 LASH

115 TL

(8,964원)

HUDA Beauty

Giselle #1

189 TL

(14,732원)

Sephora

Starter Kit

129 TL

(10,055원)

Lionesse

Magic Eyes

54 TL

(4,209원)

에스테틱

시술형

NAGARAKU

Premium Mink Lashes C Curb 0.07/7-15mm

69.90 TL

(5,448원)

Maklora

Silk Eyelahes C curb 0.07/13mm

97 TL

(7,561원)

*2021.12.16. 기준 1TL=77.95원

[자료: Mac, SEPHORA, GRATIS, Trendyol]

 

유통구조

 

일반적으로 오프라인의 경우, 미용용품은 전문 도매상을 통해 현지 소매점 및 에스테틱샵으로 유통된다. 특히 에스테틱샵의 경우 주요 대형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 소규모의 샵이기 때문에 해외로부터 직접 조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현지 도매상이 영업을 통해 정기적으로 납품한다.

그러나 SEPHORA나 GRATIS같은 화장품 전문 취급점, 드럭스토어 등의 경우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수입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납품을 희망할 경우에는 SEPHORA TURKEY. GRATIS TURKEY의 구매 담당을 통해 직접 납품해야 한다.

온라인의 경우 도매상들이 수입한 제품을 자사 홈페이지와 소셜커머스에 등록하면 에스테틱샵에서 구매하기도 한다. 그러나 터키 현지 소셜커머스 입점 시에는 현지 사업자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이 직접 등록은 어려우며 결국 현지 도매상을 통해 등록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터키의 유명 소셜커머스 Hepsiburada에서 해외의 판매자와 국내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해외 직구 플랫폼을 새로 개설하여 사업자 등록 없이 터키에서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열기도 했다.

 

관세 및 인증

 

터키는 인조속눈썹 수입 시 2.2%의 기본관세와 20%의 추가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한-터키 FTA 관세우대혜택을 받아 기본과세와 추가관세 모두 0%를 적용받고 있다.

 

<HS Code 670490 터키 수입 관세>

HS Code 670490

한국

EU 및 기타 FTA 체결국

GSP국가

기타 국가

(중국, 일본, 베트남 등)

기본 관세

0

0

0

2.2

추가 관세

0

0

20

20

[자료: Tariff-tr.com]

 

현지 관세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 인조 속눈썹은 별도의 인증 취득이 필요 없이 통관이 가능하다. 다만, 속눈썹 전용 특수 접착제의 경우 눈과 접촉하기 때문에 보건부의 수입 허가가 필요하며, 안전성 테스트, 독성 테스트 등의 검사 결과서를 요구하니 사전에 현지 바이어와 협의를 통해 필요 서류를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시사점

 

터키의 인조 속눈썹 시장은 다소 큰 시장이 아니지만 터키의 에스테틱 산업의 성장과 함께 매년 10% 가량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전문 에스테티션을 양성하기 위한 아카데미 설립도 늘어나 앞으로도 해당 산업은 확대가 전망된다.

한국산 미용 제품의 우수한 품질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입증되어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대한 본증으로 지난해 한국산 인조 속눈썹 및 관련 제품의 수입은 111% 증가했다. 따라서 현지 시장의 수요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생산한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터키 시장 진입 시에는 업력이 높은 도매업체를 발굴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아직까지 터키의 인조속눈썹 제품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더 많이 이루어지며 특히 에스테틱샵의 경우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다대하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는 한계가 있다. 현지 진출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아래의 박람회에 참가하여 현지 시장을 조사해 보는 것도 추천드린다. 

 

<터키 뷰티 박람회 정보>

행사명

Beauty Eurasia 2022(뷰티유라시아 전시회)

개최기간

2022. 6. 15 ~ 17.

개최장소

Istanbul Expo Center(터키 이스탄불)

전시분야

색조화장품, 피부관리제품, 미용의료기기, 화장품 용기 등

전시업체 수

12개국 182개사(2021년 기준)

규모/ 참관객수

총 18,000㎡/ 11,623 명(2021년 기준)

한국관 참가

12개사

홈페이지

https://beautyeurasia.com/Home

[자료원: 뷰티 유라시아 홈페이지]

 

자료원: Haberler.com, milliyet, estetikguzelik.net, Instagram, tirnakbutik, kirpikmarket, Tariff-tr.com, Mac, SEPHORA, GRATIS, Trendyol, beauty Eurasia, Connect IHS Markit,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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