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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생활가전시장 여전히 매력적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06-30
  • 출처 : KOTRA

 

러시아, 생활가전시장 여전히 매력적

- 2009년 들어 20% 감소했으나 2010년 이후 큰 폭 성장 전망 

 

 

 

  그동안 러시아 생활가전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은 2008년 상반기까지의 러시아 경제성장 및 큰 폭의 개인소득시장이었음. 그러나 최근 세계 금융위기 및 경제 침체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고 개인소득 증가속도가 감소하면서 이미 2008년 하반기에 생활가전시장 규모의 축소를 초래했음.

 

  이러한 하락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생활가전 시장은 여전히 유럽에서 가장 유망하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DISCOVERY Research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러시아 생활가전 시장 규모는 약 108억 달러에 이르며(2007년 대비 -10%), 2009년에는 약 87억 달러로 20%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하지만 시장은 2010년부터 살아나기 시작해 약 15%의 성장을 보일 것이며, 2011~12년에는 각각 12%와 10%의 성장속도를 나타낼 것임. 또한, 생활가전제품 대형 도·소매상들도 2009년 약 20%의 감소 전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계획들을 세우고 있음.

 

  DISCOVERY Research Group은 이번 조사에서 러시아 내에서 생산되는 몇몇 생활가전 종류(냉장고, 세탁기, 가스 및 전기레인지)의 생산규모를 파악했는데, 예를 들어, 러시아연방 국가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0년에서 2008년까지 러시아내 모든 세탁기 생산량은 80만대에서 약 270만대로 약 3.4배 증가했으며, 7년동안 평균 증가속도는 연간 12%였음. 그러나 2008년의 경우 생산속도는 하락을 했으며, 생산 역시 1.6%가 감소함. 특히 2008년 12월에 가장 심하게 생산량이 줄었음.

 

  전기가전 및 컴퓨터 생산업체협회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생활가전제품 비용은 대부분의 매장에서 8%정도 상승했으며, 소매업자들이 비용과 지출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2009년 역시 생활가전 제품의 가격은 끊임없이 오를 것으로 전망됨.

 

  2009년 생활가전제품 가격이 약 15~20% 올라 소비자들의 구매 감소가 어느 정도 예상됐음. 그러므로 생활가전 취급매장들은 낮은 수준에 가격을 유지하려 애를 써왔음. 그러나 러시아 루블이 달러대비 화폐절하가 될 경우 이것은 생활가전 제품에도 가격의 상승을 가져올 수 있는 것임.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에도 가전 관련 전문가들은 이번 위기만 지나면 러시아 생활가전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RBC Daily, 러시아 경제개발통상부, 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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