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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비디오도어폰시장 아직 기회는 있다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06-30
  • 출처 : KOTRA

 

러시아, 비디오도어폰시장 아직 기회는 있다

- 비디오도어폰에 대한 인식 확대 중, 한국과 중국이 시장 1, 2위 다툼 –

 

 

□ 시장동향

 

  러시아의 보안장비시장은 매년 10~15% 정도로 지속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이며, 비디오도어폰은 실용적이고 인기있는 보안시스템 중 하나로 여김.

 

  하지만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최근 들어 비디오도어폰 및 CCTV 시장 등 일부 보안장비시장은 서서히 포화상태에 다다르며, 2000년 초반 10~15%의 성장률에서 2005년 이후 4~6%대로 점차 성장률이 줄고 있다고 밝힘.

  - 비디오도어폰 관련 러시아시장 진출기업 및 진출 희망기업들은 점차 늘고 있으나 늘어나는 공급에 비해 실제 시장 수요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을 언급함.

 

□ 보급현황

 

  러시아시장에서 비디오도어폰은 주로 최근 몇 년 사이에 지어진 오피스 건물이나 고급건물 위주로 설치되며, 한국과 같이 일반 아파트나 주택에 비디오도어폰이 설치돼 있는 경우는 드문 편임.

 

  하지만 러시아의 경우 치안불안 및 건물의 신축과 개보수를 통해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연도별 시장규모

   

  연도별 수입규모(2007~09년)                

 

       (단위 : 달러)

제품

HS Code

2007

2008

2009.1~3

VDP

8517-69 10

2,877,559

5,557,283

1,445,308

 

  러시아의 비디오도어폰의 주요 수입국가는 한국, 중국, 태국, 노르웨이,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대만, 독일, 미국, 일본 등임.

 

러시아의 비디오도어폰 주요수입국(2007~08년)

      (단위 :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점유율

증감률

2007

2008

08/07

 

총계

2,877,559

5,557,283

100

100

93.12

1

한국

1,623,756

2,854,085

56.43

51.36

75.77

2

중국

790,331

1,470,449

27.47

26.46

86.05

3

태국

92

614,841

0

11.06

0

4

노르웨이

11,421

474,185

0.4

8.53

4,051.87

5

이탈리아

64,497

43,646

2.24

0.79

-32.33

6

프랑스

5,494

20,647

0.19

0.37

275.81

7

스페인

100,699

20,387

3.5

0.37

-79.75

8

대만

78,210

15,623

2.72

0.28

-80.02

9

독일

32,239

15,284

1.12

0.28

-52.59

10

미국

23,867

11,588

0.83

0.21

-51.45

11

일본

14,913

9,852

0.52

0.18

-33.94

            자료원 : 러시아 연방 관세위원회

 

  - 2009년 1~3월의 경우 중국의 수출이 371.9%로 대폭 늘면서 수입비중 53.8%를 차지하며 1위를 했고, 한국은 -5.8% 감소하면서 수입비중 42.1%로 2위로 밀려남.

 

러시아의 비디오도어폰 주요수입국(2008.1~3, 2009.1~3)

    (단위 : 달러, %)

순위

국가

2008.1~3

2009.1~3

점유율

증감률

2007

2008

08/07

 

총계

860,065

1,445,308

100

100

68.05

1

중국

164,673

777,006

19.15

53.76

371.85

2

한국

645,194

608,068

75.02

42.07

-5.75

3

독일

654

28,882

0.08

2

4316.21

4

이탈리아

2,748

1,284

0.32

0.89

367.25

5

프랑스

11,611

679

1.35

0.47

-41.52

6

일본

665

6,336

0.08

0.44

852.78

7

폴란드

0

1,658

0

0.12

0

8

노르웨이

20,951

1,451

2.44

0.1

-93.07

9

미국

0

1,296

0

0.09

0

10

태국

0

535

0

0.04

0

자료원 : 러시아 연방 관세위원회

 

□ 주요업체

 

  한국의 경우 Commax, Kocom, Hyundai, Samsung의 제품이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한국제품 중 Commax 제품이 가장 종류가 많고 인지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대부분의 매장이나 판매 사이트에도 주로 Commax 제품의 비중이 높은 편임.

  - 한국제품들은 가격과 품질면에서 러시아 소비자들을 만족시켜 왔으며, 우수한 디자인 및 제품의 다양성으로 인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일본 Alphone의 경우 다양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한국제품과 비교해 상당히 높은 가격으로 인해 소수 특정 소비자들에 의해 구매되고 있음.

 

  Activision, Elics 등의 러시아 비디오도어폰 생산업체들이 있으나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약해 매장이나 인터넷몰에 잘 나타나지 않으며, 한국제품을 수입해 팔기도 함.

 

한국의 주요 진출 제품들

Commax DPV-4PN

Commax CDV-71BQ

Kocom KCV-356

Hyundai HAC-750

Samsung SHT-3005XM K Exel

□ 시장전망

 

  아직까지 많은 건물들에는 제주르나야(건물의 경비 역할)가 존재하며, 일반 시민들에게 비디오도어폰은 친숙하지 않은 편임. 또한 가격 역시 만만치 않아 보급은 사무실 및 고급주택 위주로 더디게 진행되고 있음. 최근 경제위기로 인해 그 속도는 더욱 더뎌짐.

 

  하지만 사무실 및 고급주택에 보급이 차차 늘어가자 일반 시민들에게도 조금씩 그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여전히 치안불안으로 인해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RBC, 러시아 연방 관세위원회, KOTRA 모스크바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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