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르헨티나 보안장비시장, 불경기에도 18% 성장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윤예찬
  • 2015-11-27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보안장비시장, 불경기에도 18% 성장

- 판매는 직영 대리점보다 현지 대리점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 -

 

 

 

□ 경제위기에도 아르헨티나 보안장비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

 

 ○ 아르헨티나는 카리브해 주변국을 포함한 라틴아메리카 보안장비 시장에서 7%, 전 세계 시장에서는 0.004% 시장 점유율 차지

 

 ○ 아르헨티나 경제상황이 악화되면서 실업율이 올라가고 사회불안이 커짐에 따라 치안 부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 이에 보안장비가 상대적으로 수혜를 입는 형국

 

 ○ 아르헨티나 보안장비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화재 탐지 시스템과 모니터링 시스템에 영향을 받아 2015년 연말까지 해당 세부 시장 분야 제품 및 서비스를 종합한 매출이 755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2014년 대비 18%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 보안장비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제품은 CCTV 카메라로, 수요 증가를 견인

 

 ○ 절도, 강도가 늘어남에 따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은행·상점에서도 보안 카메라 사용이 흔해지고 있음.

  - CCTV 카메라는 1차 안전 설비로 인식되고 있어 보안장비 설치 시 가장 먼저 구매대상이 됨.

  - 최근에는 컴퓨터,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같은 기기를 통해 원격으로 조종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수요가 더욱 늘어나고 있음.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CCTV의 브랜드별 모델과 가격 예시는 다음과 같음.

             (단위: 달러)

기업명

Vivotek

Vi.Com

Samsung

Tyco

모델명

7134

CCD6/8

SCB 2000

illustra

상품

이미지

가격

150~180

90~120

200~240

120~150

생산국

중국

중국, 대만

중국, 한국

미국, 중국

특징

IP 타입

아날로그 타입

아날로그 타입

IP 타입

기업명

LG

Hukvision

VICON

-

모델명

L 320

Mini Domo 700

960

-

상품

이미지

-

가격

200~250

80~100

120~170

-

생산국

중국, 한국

중국

미국, 중국, 대만

-

특징

아날로그 타입

아날로그 타입

IP 타입

-

 

 

□ 수입현황

 

해당 품목의 연도별 수입통계

            (단위: 달러)

 

2015(6개월)

2014

2013

2012

2011

2010

중국

4,315,361

10,323,796

11,797,189

10,960,074

10,744,498

4,773,014

대만

388,014

1,009,587

1,284,313

1,674,180

2,225,336

1,706,352

미국

218,208

442,720

702,700

1,866,899

1,851,407

1,413,293

포르투갈

1,118,740

246,785

545,619

173,063

904,633

485,785

헝가리

-

6,485

-

-

-

-

대한민국

56,148

60,213

303,818

611,138

2,007,721

2,270,655

홍콩

-

34,807

2,179

5,802

52,687

27,052

기타

61,603

353,503

363,979

806,857

4,559,294

3,629,944

총합

6,158,074

12,443,089

14,997,618

16,092,211

22,292,889

14,279,043

자료원: NOSIS

 

 ○ 2016년은 아르헨티나 화폐 평가절하(20~40%)에 따른 수입비용 증가와 대선 후 새 정부의 수입허가 정책에 따라 수입 수요가 감소할 수 있음.

 

□ 현지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 현황

 

 ○ 1990년대에 Commax, Videoman, Kocom 같은 한국 기업들이 가정용 인터폰을 시작으로 아르헨티나 시장에 진출, 현재 해당 분야에서 잘 알려진 한국 기업은 Samsung, Techwin, LG, Hyundai, Sungjin, IDTech 정도임.

 

 ○ 현지 시장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들은 대체로 가격과 품질이 좋은 편이라 평가되나, 높은 가격에 비해 마감이나 품질이 떨어진다는 평가도 있음.

  - 업계 관계자 의견에 따르면, 일부 한국 기업들의 고객 응대에 문제가 있어 고객 불만이 야기되고 있다고 함.

  - 몇몇 한국 기업들은 30일까지 신용결제를 제공하지만 해외 경쟁사의 결제조건이 더 우월해 경쟁력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받고 있음.

 

 ○ 한국 제품의 성공 포인트는 현지 수입업체들과의 전략적 동맹관계

  - 현지 시장 선두업체는 Bosch, Tyco, Asis, Sony, Videotronik, Hykvision, Viwtek, Vicon

  - 직영 대리점보다는 대부분 아르헨티나 현지 대리점을 통해 판매

  -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품질이나 특징보다 공급자와 대리점 사이의 업무 협약이 중요

 

□ 시사점

 

 ○ 아르헨티나 보안장비 시장은 화재 탐지 시스템과 모니터링 시스템의 영향으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18% 성장해 꾸준한 판매를 유지하는 시장 분야로, 경제위기에 따른 사회불안의 수혜품목임.

 

 ○ 현지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Samsung, Techwin, LG, Hyundai, Sungjin, IDTech, Commax, Videoman, Kocom 등이 있으나 품질 대비 가격, A/S, 경쟁사에 비해 불리한 구매조건 등의 한계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돼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

 

 ○ 시장 선두업체와 마찬가지로 직영 대리점보다는 아르헨티나 수입업체들을 통한 현지 대리점 판매가 효율적

 

 

자료원: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르헨티나 보안장비시장, 불경기에도 18%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