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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경쟁력과 신제품으로 승부하는 뉴질랜드 병행수입업체
  • 통상·규제
  • 뉴질랜드
  • 오클랜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29
  • 출처 : KOTRA

 

가격경쟁력과 신제품으로 승부하는 뉴질랜드 병행수입업체

- 정식 수입 에이전트의 가격인상 억제 및 AS 향상 등 순기능 –

 

 

 

 뉴질랜드, 독점 에이전트 폐해 막기 위해 1998년부터 병행수입(Parallel Import) 허용

 

  시장경쟁을 중시하는 뉴질랜드 정부는 당시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상품(소프트웨어, 서적, 음반 및 영화 등) 수입 시 저작권자와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한 수입업체가 독점권을 가져 해외와 국내 가격 간 격차가 크게 발생하자 이를 바로잡기 위해 이 같은 제도를 도입함.

 

  이는 인구 430만 명의 작은 시장규모로 인해 독점권에 의한 폐해가 커지자 왜곡된 수입제도에 의해 야기된 시장의 역기능을 해소하고 경쟁촉진을 통한 가격인하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둔 조치였음.

 

  현재는 적용대상이 병행수입 허용의 직접적인 동기를 제공한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제품에서 거의 모든 제품에 걸쳐 이를 허용하는 단계에 이름.

 

 병행수입이 현지시장에 미친 효과

 

  병행수입의 허용으로 독점이윤이 상쇄돼 많은 제품들의 가격이 크게 내려가기 시작했으며, 시장의 자율적인 가격조정이 이뤄져 이와 관련된 폐해는 쉽게 시정됐음.

 

  아울러 기존 독점 에이전트들도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노력하고 서비스 강화와 할인판매 등 다양한 판촉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도 함.

 

  현재 병행수입의 주요 대상인 전자제품(핸드폰, 카메라, Mp3 등)의 경우 이에 맞서는 정식 수입업체들의 가격인하 노력으로 현재는 병행수입품과의 가격차가 10% 내로 줄었으며, 정식수입업체에서 제공하는 AS 및 각종 할부 판매제도를 고려할 경우 병행수입품의 가격적인 이점은 많이 상쇄됨.

 

  이에 따라 병행수입업체들은 저렴한 가격 대신 정식수입업체와 비교해 신속하고 다양한 제품의 수입으로 경쟁을 하며, 이러한 경향은 신제품의 출시 및 교체가 빠르게 일어나는 핸드폰, 디지털카메라, MP3 등 전자제품분야에서 특히 두드러짐.

  - 예를 들면, 현지 이동통신시장의 55%가량을 점유한 보다폰에서 판매하는 우리나라 핸드폰 종류는 10가지 이내에 불과하지만 병행수입업체는 30여 가지 핸드폰을 판매하며, 신제품도 중국 및 동남아 등지에서 출시가 이뤄짐과 거의 동시에 수입돼 유행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층의 인기를 끌고 있음.

 

  한편 영화, 음반, 소프트웨어의 경우 이 제도의 시행초기에는 해적판의 범람으로 시장질서가 흐트러지는 등 폐해도 많이 나타났으며, 이를 계기로 미국과의 통상마찰이 발생, 한때 지적재산권 감시대상국(State Special 301 Watch List)에 오르는 불명예를 겪기도 했음.

  -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영화 등 일부 지적재산권과 관련있는 상품에 대한 병행수입 금지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저작권법 개정을 통해 감시대상국에서 제외됐으며, 이 분야에 대해서는 이후로도 문제점을 보완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병행수입을 허용한 후 경쟁제한에 따른 시장왜곡 해소와 소비자의 선택기회 확대라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으며, 일부 부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음.

 

  그러나 시행 10년이 지난 지금 전반적인 수입시장 구조의 변화는 기대보다 낮아 아직도 시장에서의 주류는 대형 에이전트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병행수입업체는 틈새시장을 형성하거나 독점가격의 방지 등 제한적 역할에 머물고 있음.

 

  일례로 우리나라의 2008년 대뉴질랜드 수출품 3위인 핸드폰의 경우 병행수입에도 불구하고 정식 딜러인 텔레콤 및 보다폰 양대 통신사에 의해 판매되는 물량이 전체의 95%가량을 차지함.

 

  현지 우리기업 관계자에 의하면 이러한 작은 시장점유율로 인해 병행수입품이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으나 판매가격 책정 시 이들의 가격을 참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함.

 

  따라서 현지 진출 시 병행수입품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경우 다소 낮은 가격을 통해서라도 먼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이익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인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뉴질랜드 경제개발부, 현지진출기업 인터뷰, KOTRA 오클랜드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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