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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화장품시장,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김종상
  • 2009-06-24
  • 출처 : KOTRA

 

미얀마 화장품시장,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 화장품 전문 수입판매업체인 N사 대표가 본 한국화장품 시장성 전망 –

 

 

 

한국의 모 화장품회사 제품을 다년간 독점수입, 판매 중인 N사 대표로부터 미얀마에서의 한국화장품 진출현황과 구매동향 및 전망에 대해 들어보았다.

 

□ 서구화, 외모중시 분위기로 화장품시장 성장 중

 

 ○ 최근 미얀마인들의 문화수준 향상과 높아진 패션감각,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분위기가 형성되면서 화장품시장은 급격히 커지고 있는 추세임.

 

 ○ 미얀마 화장품시장은 품질 및 가격에 따라 4종류로 분류되며, 중가제품 및 중고가제품의 수요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판매가 꾸준함.

  - 저가제품 : 중국, 태국 등 인근국에서 국경을 통해 유입됨.

  - 중가제품 : 한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원료 수입 후 현지생산되는 제품

  - 중고가제품 : 한국, 일본 등에서 직수입되는 제품

  - 고가제품 : 유럽의 유명메이커 제품(단, 가짜가 많다고 함.)

 

□ 전문매장, 쇼핑센터, 미용실이 주 판매처

 

 ○ 화장품 판매형식은 주로 매장 판매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국의 백화점 및 쇼핑센터 등에 매장이 널리 분포돼 있음.

  - 그 외에도 일반적인 화장품전문점, 미용실(상당히 보편적임.)에서도 많이 판매됨.

 

 ○ 마케팅은 제품특성상 주로 TV, 입간판 등을 통해 광고되며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게 돼 소규모 업체들은 엄두를 내기 힘들고 자본이 많은 업체는 대형광고를 이용해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음.

 

 ○ 제품의 품질과 성능도 중요하지만 구매층들은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브랜드를 선호함.

 

 ○ 현재 시장점유 현황을 보면 최근 몇 년간 적극적인 투자와 홍보, 마케팅으로 일본제품이 선전하고 있으며 매출도 꾸준한 편임.

  - 일본제품은 매장 늘리기와 광고에 주력해 이미 많은 브랜드가 널리 알려져 있음.

 

 ○ 한국제품으로는 대략 10개 정도의 브랜드가 있으며 홍보, 마케팅 부족으로 시장점유율이 낮은 편이지만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큰 홍보없이도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최근 선호하는 구매층이 늘고 있는 추세임.

 

 ○ 1년 중 우기인 6~8월엔 구매가 급격히 감소하다가 9월부터 다시 구매가 늘기 시작해 10월부터는 관련 제품 구매가 대폭 증가하므로 제품 수입 시 이러한 구매주기를 잘 반영해야 함.

 

□ 새로운 마케팅전략 필요

 

 ○ 미얀마시장에서의 한국화장품은 타 국가에 비해 후발주자이며, 홍보가 부족함에도 한국 드라마 인기에 따른 한류열풍으로 인해 미얀마인들은 한국화장품에 관심이 많으며, 선호도가 높아 이러한 이점을 살려 적극적인 마케팅을 구사하면 그 효과는 배가될 전망

 

 ○ 제품의 다양성과 화려함으로 승부하되 전문성, 특수성, 차별성에 마케팅 초점을 둬야 함.

  - 전문성 : 메이크업 관련 제품을 빠짐없이 구비

  - 특수성 : 화려하면서 최대한 많은 컬러를 확보

  - 차별성 : 포장케이스 및 쇼핑백 등의 고급화

 

 ○ 거금을 들여야 하는 광고에 부담이 되는 업체는 방문판매 등 찾아가는 마케팅방법 구사

  -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은 있으나 비용절감 및 입소문의 마케팅 효과가 있으며, 미얀마의 인건비가 저렴한 점은 방문판매에 유리

 

 ○ 미얀마에서의 한류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한국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당히 높으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진출시기를 고려해야 함.

  - 중국 및 타 동남아국가의 전례로 볼 때 몇 년의 시간이 흐른 뒤에는 한류열풍이 시들해질 수도 있음.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얀마 현실을 정확히 직시하고 치밀한 시장조사 후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 현지 판매상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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