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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경기침체에도 매출 증가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09-06-22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경기침체에도 매출 증가

- 비디오게임의 인기 증가 및 경기침체로 비용효율 높은 엔터테인먼트 수요 증가 –

- 투자목적 완구 구입도 한 몫 -

 

 

 

□ 경기침체에도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활황

 

 ○ 경기침체 이전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경제성장에 따라 성장

  - 부의 증가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이 꽃피게 됨.

  - 특히 비디오게임의 인기가 급증

  - 2008년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2007년 싱가포르 경제활황에 힘입어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은 2006년 6.7% 성장에 이어 2007년 19.2%로 크게 성장

  - 특히 비디오게임시장 확대가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확대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싱가포르 비디오게임분야는 2008-13년까지 연평균 14.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이는 2008~13년까지 싱가포르 비디오게임시장이 97.8% 성장할 것임을 의미함.    

  - 2008년 Euromonitor 자료에서는 2007년 싱가포르의 비디오게임 시장규모가 1억3920만 싱가포르달러로 1억4550만 싱가포르달러의 소매판매를 기록한 전통적인 완구시장 규모와 별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남.

 

 ○ 경기침체에도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매출 증가

  - 높아진 엔터테인먼트 수요와 함께 경기침체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 누릴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대안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해 완구 및 게임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성장을 지속

  - 비디오게임산업의 경우 지난 몇 년간 Xbox, Playstation, Nintendo DS 등 다양한 차세대 플랫폼이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인기를 끌어 싱가포르 내 비디오게임에 대한 인식 확대 및 매출증가에 일조

  - 2007년 연령에 따른 비디오게임 분류가 새로 도입되면서 더 폭넓은 비디오게임의 유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비디오게임산업이 꽃피게 됨.

  - Electronic Arts and Ubisoft와 같은 거대 비디오게임기업이 싱가포르에 진출함에 따라 싱가포르의 비디오게임산업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비디오게임의 활황이 전통적인 게임산업 매출의 감소를 야기하지는 않음. 반대로 Hasbro Singapore, Lego Singapore 등과 같은 기업들도 판매증가를 기록

 

 ○ Hasbro Singapore의 보드게임 판매

  - Hasbro Singapore에 따르면 Hasbro Singapore의 보드게임 판매는 해마다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경기침체 속에서도 매우 훌륭한 매출실적을 기록하고 있음.

  - Hasbro Singapore는 경기침체에 따라 좀 더 비용효율이 높은 엔터테인먼트 대안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침체가 오히려 보드게임 수요가 다시 증가하는 데 도움을 준 측면이 있는 것으로 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집에서 편하게 보드게임 모임을 가질 수 있어 보드게임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음.

 

 ○ Lego Singapore의 완구 판매

  - Lego Singapore에 따르면 Lego Singapore의 완구제품도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Lego Singapore가 취급하지 않는 비디오게임 판매를 제외하고 2005~08년 매출이 50% 이상 증가했다고 함.

  - 2009년 1~6월 중순까지의 판매도 전년 동기 판매규모를 훨씬 넘어섰으며, 판매 증가추세는 향후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 Lego의 확고한 브랜드와 Lego 완구가 아이들의 지성과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교육용 완구라는 인식 등도 판매증가를 견인

 

Hasbro Singapore 및 Lego Singapore 완구제품

 

 

 

 ○ 완구 및 게임산업 활황에는 투자목적 구매자도 한 몫

  - 자녀를 둔 부모 외에 완구 및 게임류 제품을 투자 개념으로 구입하는 투자가들 역시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활황에 기여

  - 일례로 무비 레플리카(영화 속 인물, 차량, 장비 등을 축소한 모형)는 소장가치가 상당해 훌륭한 투자가 되고 있음.

  - 미국 영화 소도구 및 캐릭터 레플리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Simply Toys에 따르면 영화 및 게임 관련 미술품이 좋은 투자대상임을 재빠르게 간파해 이를 모으는 데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으며, 일부 구매자들은 순전히 투자목적으로 영화 및 게임 관련 미술품들을 구매하고 있음.

  - 2008년 900싱가포르달러에 팔리던 Chrome Endoskeleton의 실물크기 반신상이 현재 2000싱가포르달러를 호가하고 있으며, Thing의 실물크기 반신상은 현재 800싱가포르달러에 팔리고 있으나 5배 이상 가격이 오를 것으로 기대됨.

 

 ○ 참고자료

  - 완구류 수출·입 현황 : HS Code 기준 StatLink 통계자료

           (단위 : S$ 천)

 

완구류 수입

완구류 수출

HS Code

품목

2007년

2008년

2009.1~5

2007년

2008년

2009.1~5

95030050

Other construction sets & Constructional toys of other than plastics

12,614

48,782

14,519

3,877

10,165

4,102

95030060

Stuffed toys representing animals or nonhuman creatures

10,619

38,225

13,950

1,694

5,971

2,014

95030099

Other toys NES or Included

108,989

21,192

6,957

59,190

15,261

3,705

95030010

Tricycles scooters pedal cars &similar wheeled toys dolls carriages

5,826

9,750

2,849

1,219

2,506

794

 

합계

140,180

119,445

38,275

65,980

33,903

10,614

 

  - 게임류 수출·입 현황 : HS Code 기준 StatLink 통계자료

           (단위 : S$ 천)

 

게임류 수입

게임류 수출

HS Code

품목

2007년

2008년

2009.1~5

2007년

2008년

2009.1~5

95041000

Video games used with TV receivers

491,224

612,934

159,675

414,820

512,835

179,804

95069990

Other articles &equipment for other sports or outdoor games nes including swimming &padding pools

28,513

36,789

13,566

22,118

33,266

11,042

95049099

Other articles for funfair table parlour games

21,699

26,528

8,326

27,862

38,449

4,618

95043000

Other games operated by coins

banknotes bank cards tokens, etc excl bowling alley equipment

49,968

13,186

4,712

10,556

6,225

4,931

95049091

Tables designed for games 

54

1,493

421

7

751

52

95049031

Tables for use with casino games

0

1,009

52

0

1,810

6

 

합계

591,458

691,939

186,789

475,363

593,335

200,451

 

  - 2007년 Enromonitor 자료에 따른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소매판매 규모 전망

       (단위 : S$ 백만)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비디오게임

98.7

109.1

121.7

137.0

155.9

179.6

전통적인 완구 및 게임

139.6

142.2

144.9

147.6

150.2

153.0

완구 및 게임 합계

238.3

251.4

266.6

284.6

306.1

332.6

 

□ 시사점

 

 ○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시장의 성장추세는 경기침체에도 지속될 전망

  - 시장 수요에 따라 교육용 또는 소장가치가 있는 완구 및 게임 제품 진출 고려 가능

  - 2008년 크리스마스 시즌 때도 경기침체에 따라 싱가포르 부모들 사이에서는 자녀들 선물로 한정된 예산에서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교육용 완구의 인기가 높았음.  당시 단어찾기놀이 및 퍼즐놀이를 할 수 있는 게임기, 지능형 완구 등이 인기를 끌었으며, 경기침체에도 완구시장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타고 판매호조를 기록했었음.

  - 경기침체가 심화된 2009년 크리스마스 시즌 완구 및 게임 시장을 준비해 볼 필요가 있음.

  - 교육효과가 있는 비디오게임 제품 개발 및 시장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The Business Times 6.15, Euromonitor International ‘Singaporean Market for Toys &Games : Market Overview’(2007.3), Euromonitor International ‘Toys and Games in Singapore’(2008.11), StatLink 등 싱가포르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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