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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의류시장, 명품브랜드 몰락과 양극화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송혜주
  • 2009-06-16
  • 출처 : KOTRA

 

일본 의류시장, 명품브랜드 몰락과 양극화

 

 

 

□ 수입 고가 의류시장 개황

 

  2008년 수입 명품의류·복식잡화 시장은 1조643억2600만 엔 규모이며, 전년 대비 89.8% 수준으로 대폭적인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 이는 1996년 기준, 약 8000억 엔 정도의 규모 축소이며 두자릿수 마이너스 성장임.

 

수입 명품의류·복식잡화 시장규모 추이

 

□ 소비성향 감소 원인

 

  이러한 감소에는 여러가지 복합적 요인이 있으나 주된 마이너스 요인은 3가지로 집약됨.

  - 2008년 9월 이후 ‘리먼브러더스 사태’로 인한 세계적인 금융경제 파탄에 따른 사상최대의 불황을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고가 중심이었던 소비자 성향이 ‘구매 중지’ 경향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점임.

  - 일본 소비시장은 원래 소득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었지만 브랜드붐을 지탱해 온 중산소득층의 감소가 현저하게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고가브랜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상품이 되고 있다는 점임.

  - 이는 장기간 지속될 트렌드로 브랜드의 차세대층이 되는 30대 이하의 젊은 층에서는 ‘백화점 구매 감소’, ‘수입명품 수요 중지’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임.

 

  이러한 요인은 2000년경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2007년 후반 이후 더욱 현저한 움직임을 보임.

  - ’리먼브러더스 사태’ 이후의 불황은 IT나 버블시대로 인해 혜택를 받았던 ‘신부유층’의 매입 중지 경향 때문으로 브랜드뿐만 아니라 이 세대층을 타깃으로 했던 고가격대 상품군의 소비성향이 모두 급격히 감소하고 있음.

 

  2009년에도 여전히 회복조짐이 보이지 않고 오히려 마이너스적 요인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규모는 1조 엔 규모를 밑도는 양상까지 보이고 있으며, 해당시장이 확대기를 맞았던 약 20년 전(1990년 전후 시즌)의 수준으로까지 축소될 것으로 예측

 

□ 주요제품 분야별 동향

 

  2008년도 품목분야별 동향으로는 '가방 등 피혁제품류'가 약 4835억 엔으로 전년 대비 89.5%, ‘여성의류’가 약 2181억 엔으로 전년 대비 88.8%로 수준으로 대폭 감소를 보였으며, 수입브랜드 시장규모의 버팀목이 됐던 주요 두 분야가 크게 감소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마이너스성장으로 이끌었음.

 

  신수요시장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던 남성의류분야도 2008년도 약 1208억 엔 규모, 전년 대비 90.9% 수준으로 거의 10% 가까운 마이너스성장을 보임.

 

  또한 시장규모는 크지 않으나 악어피혁계열의 고급소재로 ‘새 부유층’ 을 타깃으로 해 마케팅을 강화해 온 ‘피혁의류’도 약 154억 엔 규모로 전년 대비 82% 수준으로 대폭 감소함.

 

  지금까지 각 브랜드 회사의 신사복 중심 시장 강화·확충 계획으로 꾸준하게 플러스 성장을 해 온 ‘구두·신발’ 분야도 2008년에 약 1452억 엔 규모로 전년 대비 91.2% 수준이었음.

 

  각 품목분야가 일제히 마이너스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유일하게 플러스성장을 기록한 분야는 ‘스카프, 숄(shawl), 손수건’의 복식액세서리 분야뿐이었음.

 

품목별 수입 고가의류·복장잡화 시장규모 추이

 

□ 남성제품분야 급격한 하락

 

  남성제품분야는 이전까지 여성분야보다 마이너스 폭이 적게 보였으나 2008년도 이후 급격한 하락속도를 보였으며, 특히 ‘새부유층’ 남성을 타깃으로 한 고액의 '피혁제품', '피혁의류', '구두·신발' 등 각 브랜드 회사의 고액 전략상품이 경제위기를 맞은 이후 급격히 판매량 하락

 

  특히 올해는 남성의류분야가 여성의류분야 보다 급격히 감소한다는 견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중 ‘신부유층’ 남성의 ‘소비감소’ 양상이 눈에 띄게 나타날 것으로 추측됨.

 

  2009년도는 2008년의 흐름을 계속하면서 고급의료품·복식잡화 시장의 주 판매분야였던 '가방·피혁 제품류', 특히 ‘고가 가방류’ 및 ‘피혁의류’ 분야와 ‘양복’, ‘코트’ 등 아우터(outer)류도 두자릿수 마이너스 성장이 예측됨.

 

□ 전망

 

  전체적으로 시장확대가 불투명한 가운데 일본 국내에서 대규모 전개를 행하고 있는 브랜드사는 중고가 제품군의 저가격 출시, 기존상품의 가격 인하 및 최근 문화레저공간으로서 소비자에게 정착하고 있는 아울렛으로의 진출 등을 꾀하고 있음.

 

  기업체로서 규모 유지를 도모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 중저가형 상품의 새 마켓 개척(증가하는 중산층시장의 개척)이라고 하는 점에서 앞으로도 현재의 흐름을 타는 가격정책 전개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

 

  이것과는 반대로 어느 정도의 규모축소를 각오, '코어층(극부유층)'이라는 엄선된 판매층을 타깃으로 극부유층정책을 지향하는 흐름도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어 업계는 더욱 양극화 양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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