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加 Magna社, Opel 인수는 한국 차부품회사에 기회와 위기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10
  • 출처 : KOTRA

 

캐나다 Magna사, Opel 인수는 한국 자동차부품회사에 기회와 위기 제공

- OEM 및 대형 부품공급업체들의 공급라인 변화 모니터링 필요 -

 

 

 

□ 캐나다 최대 자동차부품기업 Magna사의 Opel사 인수 확정

     

 ○ Magna사, GM 자회사인 독일 Opel사 인수에 3억 유로 투자

  - 두 달여 노력 끝에 2009년 5월 30일, Magna사가 이끄는 컨소시엄(consortium)은 독일 연방정부, GM, 미국 재정부, 독일 Opel사 소재 연방주 대표들과 Opel사 인수에 합의

  - Magna사는 Opel사의 단기 유동성 확보를 위해 총 3억 유로(4억7000만 달러)를 지원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Magna사와 Sberbank는 총 5억~7억 유로를 Opel사에 투자할 계획임.

  - 그에 대한 대가로 Magna사는 Opel사 주식의 20%, 컨소시엄의 파트너인 러시아 국영은행 Sberbank of Russian은 35%를 보유하게 됨으로써 이들 컨소시엄은 과반수 이상인 총 55%의 Opel사 지분을 보유하게 됨.

  - GM의 Ray Young CFO는 Magna사가 이끄는 컨소시엄과 GM 사이에 Opel 인수건과 관련해 아직 조율해야 할 사항이 남아있다고 밝혔으며, 전문가들은 관련 사항으로 현 Opel 모델들과 New GM(Saturn, Chevrolet) 모델들의 기술 및 플랫폼 공유 부문, 북미에서의 Opel 생산 및 판매 부문 등으로 추축하고 있음.

  - 새롭게 인수한 Opel사에 대해 Magna사의 Frank Stronach 회장은 새로운 모델 라인업의 등장 등에 힘입어 본격적인 구조조정 후 2012년쯤 손익분기점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며, 2013년 정도에는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 Magna사의 Opel사 인수 목적

     

 ○ Opel사는 Magna사의 러시아 자동차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 세계적인 경기불황이 닥치기 전까지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시장으로 서 앞으로도 경기가 회복된다면 엄청난 가능성을 내포하는 시장으로 간주됨.

  - Magna사는 러시아 은행과 자동차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Opel사 인수를 통해 발전 가능성이 큰 러시아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러한 계획은 Opel사 인수가 야기할 수 있는 포드 등의 다른 OEM 고객들로부터 잃는 부품사업부문 손실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

  - 러시아 각료들은 알맞은 비용으로 Opel사와 Magna사의 선진기술에 접근할 수 있으며, 자국의 자동차산업을 살리고 수천 명의 고용을 보장할 수 있는 이러한 계획안에 적극 찬성함. 독일의 정치인들과 Opel 근로자들 역시 이러한 사업확장계획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여줌.     

     

 ○ Magna사 자동차부품사업 부문 보호를 위한 전략

  -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의 자동차산업 전문가인 Chris Piper 교수는 이번 Opel사 인수를 통해 Magna사가 완성차 제조부문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보다 고객기반을 더욱 굳건히 다져 자사의 자동차부품사업 부문을 보호하려는 측면이 강하다고 언급함.

  - GM은 Magna사의 최대 고객으로 2008년 Magna사의 전 세계 매출인 237억 달러 중 21%인 50억 달러 가량의 매출을 올려줌.

  - Magna사가 Opel사를 인수함으로써 GM의 사업을 더욱 굳건히 해주는 한편 Fiat사의 Opel사 인수 시 구매라인 변화로 인해 야기될 수 있었던 Magna사의 GM 납품에 대한 악영향을 미리 방지 하는 효과도 가져올 것임.     

     

□ Opel사 인수로 인한 Magna사 자동차 생산 전망

     

 ○ Magna사의 캐나다 자동차 생산 전망

  - Magna사의 Opel사 인수는 캐나다 자체 브랜드 완성차 생산이 전무하던 캐나다가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획기적인 사건으로 해석됨.    

  - Magna사의 Frank Stronach 회장은 2009년 말까지 GM 캐나다 영업소에서의 판매를 목적으로 한 Opel 차량 수입과 2011년 전 캐나다에서의 Opel 차량 생산을 바라고 있다고 밝힘.

  - 한편 이러한 사항은 현재 회장의 바램으로 이번 Opel 인수 합의안에는 Magna사가 Opel 차량을 미국이나 중국에서 판매할 수 없다는 조항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캐나다에서의 자동차 생산이 주로 미국과 캐나다, 양국에서의 판매를 목표로 하는 점을 볼 때 상기 언급한 조항을 수정하려면 획기적인 의견 조율과 주주들과의 대화 등 거쳐야 할 장애물이 많은 것으로 보이지만 Magna사의 Frank Stronach 회장은 서로가 경제학적 측면에서 손해를 보지 않는다면 이러한 장애물들은 뛰어넘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함.

     

 ○ Magna사 회장, 캐나다에 전기자동차 생산시설 구축 원해

  - Frank Stronach 회장은 특별히 전기자동차 생산시설을 캐나다에 짓기 원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3억 달러의 절반인 1억5000만 달러의 캐나다 정부융자를 바라고 있음.

  - 실제로 Magna사는 2006년 말부터 전기자동차 관련 부품 공급에 집중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해 왔으며, 2009년 현재 포드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새로운 전기자동차 개발에 앞장서는 등 전기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생산 부문에 있어 새로운 리더로 부상하고 있음.

  - 이번에 Magna사가 인수한 Opel사의 전기자동차인 Ampera 모델은 GM의 자회사인 Chevrolet사의 전기자동차 Volt와 같은 Voltec 파워트레인을 공유함으로써 Magna사가 Voltec 기술에 대한 접근이 가능할 경우 이 기술을 이용해 자체 혹은 파트너인 Ford사의 전기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인지 여부가 커다란 관심을 받고 있음.

     

Magna사의 Frank Stronach 회장

주 : 사진1-Ford사와의 합작으로 생산한 새로운 전기자동차 발표 장면,
사진2-Magna사의 Opel사 인수 발표 장면

자료원 : Globe and Mail

     

 ○ Magna사, 캐나다에서 계약생산방식의 자동차 생산 가능할 수도

  - 2009년 6월 현재, Magna사 계열인 Magna Steyr는 오스트리아에서 BMW나 Mercedes Benz와 같은 회사와 계약을 맺고 소수의 자동차를 하청생산하고 있음.

     

Magna Steyr사 개요

설립연도

비즈니스 모델

설계 서비스 고객

생산 고객

2001년

하청계약을 통한 자동차 설계·개발·생산

Audi, BMW, Chrysler, Ferrari, Fiat, IVECO, Jeep, Merceds Benz, Saab, Smart, Stewart&Stevenson

Aston Martin, BMW, Chrysler, Jeep, Mercedes Benz, Peugeot, Porsche, Saab

자료원 : Magna International사

 

  - 몇몇 전문가들은 Magna사가 캐나다에 자동차 생산시설을 신축한다면 Opel의 기술과 생산과정을 이용해 Magna Steyr사가 현재 유럽에서 자동차 계약생산을 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의 자동차 생산을 시도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음.

  - GM과 크라이슬러의 생산시설들이 급격히 폐쇄되고 있는 가운데 북미 자동차시장이 장기간에 걸쳐 다시 회복을 한다면 Magna사가 고려하고 있는 캐나다 자동차 생산시설은 GM과 크라이슬러로부터 적절한 규모의 계약생산을 유치할 수도 있을 것으로 봄.   

 

□ Magna사와 기존 OEM기업 관련 사항

     

 ○ Saturn 관련 Magna사 전망

  - 전문가들은 GM의 자회사인 Saturn의 모델이 Opel사의 모델들과 대부분 중복돼, Magna사와 Saturn에 관련된 다음과 같은 추측들을 하고 있음.

   · 460여 개 이상의 북미 딜러망 확보를 위해 Saturn의 인수과정에 Magna사가 Opel 인수와 비슷한 컨소시엄 형식으로 참여

   · Magna사와 Saturn의 미래 인수자와의 파트너 관계 구축

  - 한편 Magna사 Frank Stronach 회장은 현재 16개 Saturn 인수 대상 기업 중 Magna사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으나 뒤늦게라도 Magna사가 Saturn 인수에 뛰어들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임.

     

 ○ 기존의 Magna 공급 OEM 관련 사항

  - 이제 Magna사가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또 다른 주요고객인 Chrysler사나 Ford사 등이 Opel사 인수로 인해 공급자에서 라이벌이 돼버린 Magna사에 어떠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인가임.

  - 유럽 소형차시장에서 Volkswagen사와 같이 Opel사와 경쟁구도에 있는 기업들은 자사의 Magna 부품 탑재 차량이 공급기업인 Magna사가 생산하는 차량과 경쟁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불쾌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Magna사의 Frank Stronach 회장은 현재 Magna사의 OEM 고객들의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완성차 생산부문과 부품 생산부문은 각각 별도의 다른 기업구조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전함.

     

□ 시사점

     

○ OEM 및 대형 부품공급업체들의 공급라인 변화 모니터링 필수

  - 공급업체에서 잠재적 라이벌이 돼버린 Magna사에 대해 Chrysler사나 Ford사를 비롯해 캐나다에 생산시설을 보유한 OEM들은 공급업체라인에 변화를 줄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     

  - 현재 Ford나 Chrysler사로의 납품을 위해 Magna사에 공급하고 있는 한국 자동차 부품회사들은 이들 OEM들의 부품공급라인 변화에 대비해 Magna 외 캐나다 내의 다른 Tier1 혹은 Tier2 부품회사들의 구매라인 발굴에 힘써야 함.

  - 한편 Magna사의 이번 Opel 인수로 인해 캐나다에서의 Opel 생산이 가능할 경우 Magna사와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 자동차 부품회사들은 커다란 기회를 맞을 것으로 보이므로 이에 대비해 Magna사 구매라인의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절실함.   

  - 특히 캐나다에 전기자동차 생산라인을 건설하고 싶어하는 Magna사의 의사에 따라 한국업체들은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한 각종 전기자동차 부품과 친환경부품에 대한 개발과 Magna사의 전기차부품 구매 라인 파악 노력도 필요함.     

     

     

자료원 : Globe and Mail, National Post, Toronto Star, Magna International사 웹사이트, 그 외 각종 토론토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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