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한ᆞ일 점유율 감소, 유럽 점유율은 올라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05-31
  • 출처 : KOTRA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한ᆞ일 점유율 감소, 유럽 점유율은 올라

- 러시아, 4월 자동차 판매량 53% 감소 한국차 가장 큰 타격 –

 

 

 

  유럽 비즈니스협회 자동차생산위원회(AEB)는 2009년도 4월 러시아내 자동차 판매가 13만5,733대를 기록하였으며, 전년대비 53% 감소하였다고 발표함. 이 수치가 부정적이기는 하나 전달과 비교하여 판매대수가 거의 변동이 없으며, 0.2%정도 증가하였다고 밝힘.

 

  2009년 1/4분기의 경우 러시아 내 자동차 판매는 38만7843대를 기록하였으며, 1월 판매는 전년 동월대비 33% 감소, 2월은 38% 감소, 3월은 47% 감소를 기록한데 이어 4월 판매량은 최고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전문가들은 계절적 요인이 4월 판매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으며, 딜러들이 수입관세 인상후 가격이 높아진 2009년도 신차의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함에 따라 당분간 시장의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2009년 4월 자동차 판매 실적(상위 10개사)>

제조사명

판매대수 

전년대비 증감율(%)

2009년 3월대비 증감율(%)

АvtoVАZ

34,136

-49

12.8

Chevrolet

8,987

-62

-4.3

Ford

8,747

-52

-24.0

Nissan

7,043

-42

-24.4

Toyota

6,877

-59

24.9

Renault

6,835

-38

8.6

Daewoo

6,504

-29

12.8

Hyundai

6,224

-71

-0.4

Kia

5,697

-48

5.5

GAZ

4,834

-64

-4.6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제조사는 현대(Hyundai)로71%나 감소하였으며, 일본의 혼다(Honda)가 68% 감소를 비롯 마쯔다(Mazda), 스즈키(Suzuki), 스바루(Subaru) 등 일본 제조사들도 큰폭의 감소세를 보임

 

  특히 이러한 한국 자동차 수출의 대폭 감소는 경기침체로 인해 러시아 자동차 판매시장이 얼어붙은 것(1월 -33%, 2월 -38%, 3월 -47%, 4월-53%)이 주요 원인이며,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현대자동차의 경우 겟츠(클릭의 유럽수출형), 엘란트라, 매트릭스(라비타)와 같이 중산층 및 서민층을 대상으로 많이 팔리던 소형차량들이 소득 감소, 자동차 할부 대출의 어려움, 관세인상으로 인한 자동차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판매가 급감한 것이 주원인임.

 

    

  일본 자동차의 경우 2009년 1/4분기에 러시아 수출물량이 전년대비 5배나 감소(12만3400대→2만4755대)하였으며, 2008년 러시아로의 자동차 수출 2위국에서 2009년 1/4분기에 7위로 밀려남.

 

  전문가들은 일본과 한국 자동차들의 판매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루블대비 엔화의 강세 및 최근 원화 강세, 관세인상으로 인한 가격 인상 등 가격경쟁력의 저하를 이유로 들었음.

 

  이러한 아시아 자동차들의 판매 약세와는 달리 유럽 브랜드 자동차들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그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2009년 1월부터 4월까지 유럽 브랜드 자동차는 150,000대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Avtostat가 분석한 결과 유럽 브랜드의 러시아 내 시장 점유율은 대략 6% 이상 증가한 29%에 이름.

 

2009년 1~4월 러시아 내 자동차 브랜드 점유율 

 

  2009년들어 4개월 동안의 러시아 내 승용차 시장 전체 판매 감소율은 44%이며, 유럽 브랜드 자동차의 감소는 다른 나라들의 자동차 판매량 감소에 비해 매우 적은 28.5% 감소를 기록함. 이는 결과적으로,몇 몇 유럽 브랜드들의 러시아 시장 점유율이 2배 이상 늘었다는 의미이며, 특히 다음과 같은 증가율을 보임. [Audi(0.9% 증가), BMW(1% 증가), Citroen(0.8% 증가), Peugeot (2.3% 증가), Skoda(2.6% 증가), Volkswagen(2.8% 증가)]

 

  유럽 자동차 회사들과 달리, 러시아 자국 자동차 회사들은 점유율은 작년 동기대비 30.3% 이었던 것이 현재는 29%까지 하락함. 경제위기가 러시아 자동차 회사인 “AvtoVAZ" 와 ”GAZ"그룹에게 혜택을 주지는 못하였으며, 러시아 브랜드 자동차 판매의 감소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전체의 판매 감소율인 44%를 넘어서 46.5%를 기록함. 이에 따라, 유럽 브랜드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1/3을 차지함.

 

  유럽 브랜드들이 현재와 같은 위기 속에서도 국내 브랜드와 경쟁하여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었던 것은, 환율(유로 환율이 달러환율보다 낮아짐)의 영향이 크다고 Avtostat 전문가는 설명함. 게다가 유럽 브랜드의 러시아 생산공장의 존재가 큰 역할을 했음. 특히 Volkswagen(32%의 판매 증가)과 Skoda 사(4% 하락에 그침)는 현지 생산을 늘린 것이 큰 영향을 미침. 수입차 관세 인상 및 환율 변동 등 여러요인을 고려할 때 유럽 브랜드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 현지 생산 확대는 필수 요소로 생각함.

 

 

 

자료원 : Autostat, RBK, 모스크바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한ᆞ일 점유율 감소, 유럽 점유율은 올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