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한ᆞ일 점유율 감소, 유럽 점유율은 올라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05-31
- 출처 : KOTRA
-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한ᆞ일 점유율 감소, 유럽 점유율은 올라
- 러시아, 4월 자동차 판매량 53% 감소 한국차 가장 큰 타격 –
○ 유럽 비즈니스협회 자동차생산위원회(AEB)는 2009년도 4월 러시아내 자동차 판매가 13만5,733대를 기록하였으며, 전년대비 53% 감소하였다고 발표함. 이 수치가 부정적이기는 하나 전달과 비교하여 판매대수가 거의 변동이 없으며, 0.2%정도 증가하였다고 밝힘.
○ 2009년 1/4분기의 경우 러시아 내 자동차 판매는 38만7843대를 기록하였으며, 1월 판매는 전년 동월대비 33% 감소, 2월은 38% 감소, 3월은 47% 감소를 기록한데 이어 4월 판매량은 최고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전문가들은 계절적 요인이 4월 판매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으며, 딜러들이 수입관세 인상후 가격이 높아진 2009년도 신차의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함에 따라 당분간 시장의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2009년 4월 자동차 판매 실적(상위 10개사)>
제조사명
판매대수
전년대비 증감율(%)
2009년 3월대비 증감율(%)
АvtoVАZ
34,136
-49
12.8
Chevrolet
8,987
-62
-4.3
Ford
8,747
-52
-24.0
Nissan
7,043
-42
-24.4
Toyota
6,877
-59
24.9
Renault
6,835
-38
8.6
Daewoo
6,504
-29
12.8
Hyundai
6,224
-71
-0.4
Kia
5,697
-48
5.5
GAZ
4,834
-64
-4.6
○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제조사는 현대(Hyundai)로71%나 감소하였으며, 일본의 혼다(Honda)가 68% 감소를 비롯 마쯔다(Mazda), 스즈키(Suzuki), 스바루(Subaru) 등 일본 제조사들도 큰폭의 감소세를 보임
○ 특히 이러한 한국 자동차 수출의 대폭 감소는 경기침체로 인해 러시아 자동차 판매시장이 얼어붙은 것(1월 -33%, 2월 -38%, 3월 -47%, 4월-53%)이 주요 원인이며,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현대자동차의 경우 겟츠(클릭의 유럽수출형), 엘란트라, 매트릭스(라비타)와 같이 중산층 및 서민층을 대상으로 많이 팔리던 소형차량들이 소득 감소, 자동차 할부 대출의 어려움, 관세인상으로 인한 자동차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판매가 급감한 것이 주원인임.
○ 일본 자동차의 경우 2009년 1/4분기에 러시아 수출물량이 전년대비 5배나 감소(12만3400대→2만4755대)하였으며, 2008년 러시아로의 자동차 수출 2위국에서 2009년 1/4분기에 7위로 밀려남.
○ 전문가들은 일본과 한국 자동차들의 판매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루블대비 엔화의 강세 및 최근 원화 강세, 관세인상으로 인한 가격 인상 등 가격경쟁력의 저하를 이유로 들었음.
○ 이러한 아시아 자동차들의 판매 약세와는 달리 유럽 브랜드 자동차들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그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2009년 1월부터 4월까지 유럽 브랜드 자동차는 150,000대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Avtostat가 분석한 결과 유럽 브랜드의 러시아 내 시장 점유율은 대략 6% 이상 증가한 29%에 이름.
2009년 1~4월 러시아 내 자동차 브랜드 점유율
○ 2009년들어 4개월 동안의 러시아 내 승용차 시장 전체 판매 감소율은 44%이며, 유럽 브랜드 자동차의 감소는 다른 나라들의 자동차 판매량 감소에 비해 매우 적은 28.5% 감소를 기록함. 이는 결과적으로,몇 몇 유럽 브랜드들의 러시아 시장 점유율이 2배 이상 늘었다는 의미이며, 특히 다음과 같은 증가율을 보임. [Audi(0.9% 증가), BMW(1% 증가), Citroen(0.8% 증가), Peugeot (2.3% 증가), Skoda(2.6% 증가), Volkswagen(2.8% 증가)]
○ 유럽 자동차 회사들과 달리, 러시아 자국 자동차 회사들은 점유율은 작년 동기대비 30.3% 이었던 것이 현재는 29%까지 하락함. 경제위기가 러시아 자동차 회사인 “AvtoVAZ" 와 ”GAZ"그룹에게 혜택을 주지는 못하였으며, 러시아 브랜드 자동차 판매의 감소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전체의 판매 감소율인 44%를 넘어서 46.5%를 기록함. 이에 따라, 유럽 브랜드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1/3을 차지함.
○ 유럽 브랜드들이 현재와 같은 위기 속에서도 국내 브랜드와 경쟁하여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었던 것은, 환율(유로 환율이 달러환율보다 낮아짐)의 영향이 크다고 Avtostat 전문가는 설명함. 게다가 유럽 브랜드의 러시아 생산공장의 존재가 큰 역할을 했음. 특히 Volkswagen(32%의 판매 증가)과 Skoda 사(4% 하락에 그침)는 현지 생산을 늘린 것이 큰 영향을 미침. 수입차 관세 인상 및 환율 변동 등 여러요인을 고려할 때 유럽 브랜드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 현지 생산 확대는 필수 요소로 생각함.
자료원 : Autostat, RBK, 모스크바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한ᆞ일 점유율 감소, 유럽 점유율은 올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中, 선전시 새로운 근무시간 제도 발표
중국 2009-05-31
-
2
덴마크, 온라인 마케팅 툴로 각광받는 소셜 네트워킹 (SNS)
덴마크 2009-05-31
-
3
독일 소비시장, 아직은 뚜렷한 영향 없어
독일 2009-05-31
-
4
러시아, 위기속 외국기업 진출 증가
러시아연방 2009-05-31
-
5
우크라이나 탄소배출권 판매로 자금 마련?
우크라이나 2009-05-31
-
6
[정책]스페인, 재생에너지 연구 프로젝트에 2150만 유로 지원
스페인 2009-05-31
-
1
2021 러시아 자동차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19
-
2
2021 러시아 광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2-01-11
-
3
러시아 화학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05
-
4
2021 러시아 의료기기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1-12-29
-
5
2021 러시아 의약품 산업
러시아연방 2021-12-27
-
6
2021년 러시아 조선산업 동향
러시아연방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