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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5-28
  • 출처 : KOTRA

 

[아랍에미리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시장 동향

 

 ○ UAE의 뷰티제품 시장은 매년 12%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그 규모가 330억 디르함(90억 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Khaleej Times 2009. 5. 11, Emirates Business 24-7 2009. 5. 25)

  - UAE 경제부 추산 2008년 인구 476만 명 규모의 UAE는 세계 각국에서 유입된 외국인의 전체 인구 구성 비율이 80%에 이르며 이러한 다국적·다문화 국가의 성격은 소비문화에 그대로 반영됨.

  - 전체 인구의 2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UAE 자국민 외에 주변 중동 아랍국가 및 아프리카를 포함해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필리핀, 영국, 프랑스, 남아공 등 다국적 외국인으로 구성됨.

 

 ○ 남성 뷰티시장의 경우 최근 들어 건강 및 미용에 대한 관심을 타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 소득의 자국민 및 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다국적 외국인들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임.

  - 현재 남성 뷰티시장에 대한 정확한 시장 통계는 나와있지 않으나, 인구 통계를 살펴보면 시장 잠재력을 가늠할 수 있음.

  - 2008년 전체 476만 명의 인구 중 남성인구는 전체인구의 68.9%를 차지할 정도로 인구의 대부분이 남성임.

  - 또한 인구의 72.28%가 24~50세에 분포하고 있어 실제 경제활동을 하는 인구가 대부분인 점을 감안할 때 남성 미용시장의 잠재력은 튼 것으로 예상됨.

  - 소득 수준의 경우 기타 중동 국가대비 소득수준 또한 높은 편이며, IMF 추산 2008년 UAE의 1인당 명목GDP는 5만4606달러에 달할 정도임.

 

연도별 UAE인구(2007~09)

연도

2007

2008

2009

구분

자국민

외국인

합계

자국민

외국인

합계

자국민

외국인

합계

남성

438

2,646

3,084

453

2,833

3,286

468

3,036

3,504

여성

426

978

1,404

439

1,040

1,479

455

1,107

1,562

합계

864

3,624

4,488

892

3,873

4,765

923

4,143

5,066

자료원 : UAE 경제부

 

UAE 인구 연령별 분포(2007~09)

연령대

2007

2008

2009

Total

비율

Total

비율

Total

비율

0~4

304,902

6.79%

321,310

6.74%

339,239

6.70%

5~9

290,912

6.48%

306,464

6.43%

323,419

6.38%

10~14

268,177

5.98%

281,979

5.92%

297,075

5.86%

15~19

249,456

5.56%

261,871

5.50%

275,508

5.44%

20~24

473,105

10.54%

501,760

10.53%

533,041

10.52%

25~29

728,573

16.23%

777,186

16.31%

830,009

16.38%

30~34

706,268

15.74%

754,289

15.83%

806,336

15.92%

35~39

551,459

12.29%

588,505

12.35%

628,617

12.41%

40~44

374,763

8.35%

399,102

8.38%

425,445

8.40%

45~49

246,986

5.50%

262,363

5.51%

278,994

5.51%

50~54

151,602

3.38%

160,817

3.37%

170,776

3.37%

55~59

72,965

1.63%

77,204

1.62%

81,790

1.61%

60~64

29,496

0.66%

31,067

0.65%

32,757

0.65%

65~69

15,433

0.34%

16,147

0.34%

16,927

0.33%

70~74

9,990

0.22%

10,417

0.22%

10,885

0.21%

75~79

4,556

0.10%

4,762

0.10%

4,982

0.10%

+80

9,357

0.21%

9,757

0.20%

10,200

0.20%

합계

4,488,000

100.00%

4,765,000

100.00%

5,066,000

100.00%

자료원 : UAE 경제부

 

 ○ 최근 UAE 남성 뷰티시장의 특징을 살펴보면, 사무직에 종사하는 고소득 외국계 남성을 중심으로 남성 grooming 시장이 성장하는 특징 보이고 있음.

  -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이완은 물론 하절기의 경우 평균 섭씨 40~50도를 넘어서는 기후적인 영향에 기인한 피부 트러블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높아져 관련 용품 및 남성용 스파 또는 남성 전용 미용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남성 성형 수술에 대한 수요도 발생하고 있는데, 2009년 5월 현지 경제지인 Arabian Business가 두바이의 성형수술 클리닉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손님 중 32%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난 바 있음.

  - 2008년 4월 Dubai Healthcare City에 오픈한 성형외과 의사는 전체 손님의 30% 가량이 남성이며 이들은 대부분 35~50세의 기혼 직장남성들이라고 밝힘. 그에 따르면 최근 웰빙 열풍을 타고 성형 수술이 삶의 수준을 높이는 하나의 방편으로 인식되는 추세라고 전함(Gulf News 2009. 2. 3).

 

 ○ 이렇게 남성 뷰티시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시중 할인점이나 서점의 잡지코너에 남성 전용 잡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여타 GCC 국가들 보다 상대적으로 미디어에 개방적인 UAE의 특성상 GQ 등 전 세계적인 남성 잡지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현지 미디어 그룹들이 앞다퉈 남성 전용 잡지를 창간해 남성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음.

  - 2008년 초에는 현지 유력 일간지 Gulf News를 소유하고 있는 Al Nisr가 젊은 남성을 위한 남성 잡지 ‘4men’을, 2008년 하반기에는 현지 ENG Media에서 20~45세의 중·고소득 직장남성들을 겨냥한 남성 주간지 ‘IQ’를 창간한 바 있음.

  - 상기 영문 잡지 외에도 아랍어로 된 프리미엄 남성 패션지 L’Officiel Homme도 창간돼 현지 아랍 남성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고 있음.

 

UAE 남성지 4men, IQ 및 L’Officiel Hommes

자료원 : 4men(http://www.communicate.ae/node/415), iq(http://mediame.com/taxonomy/tags/iq_magazine), L’Officiel Hommes(http://www.itp.com/magazine/50-L'Officiel_Hommes)

 

 ○ 외국인이 절대 다수인 UAE의 특성상, 현재 UAE 뷰티시장의 수요자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음.

  - UAE 자국민 및 기타 고소득 아랍국적 남성 : UAE 자국민들을 포함한 아랍국적의 남성들의 경우 미용을 여성만의 것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아직도 남아 있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이미지가 점점 바뀌고 있으며, 실제 미용관련 용품 구입이나 Spa등의 시설을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음. 이들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고급 제품들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고가의 아랍 전통 향수를 선호하는 등 그들만의 취향을 충족시키는 아이템을 찾는 경향도 있음.

  - 중·고소득 외국인 남성 : 실제 남성 뷰티시장을 이끄는 계층으로서, 여러 국적을 가진 다양한 수요의 남성 외국인들이 트랜드를 이끌고 있음. 이들의 경우 익히 알려진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들의 기호에 맞게 다양한 제품을 소비하고 있음.

  - 저소득 외국인 : 외국인 남성 중 건설 노동 등에 주로 종사하는 저소득 외국인들의 경우, 가격 민감도가 높은 계층이며 주로 생활 필수품 수준의 뷰티 용품만을 소비하는 것으로 파악됨.

 

 ○ 품목은 전 세계 대부분의 브랜드가 진출해 있으며, 마트 등 일반 소매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다국적 기업의 코스매틱 제품, 일부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 아랍인들의 취향에 맞는 소량생산 고가제품(전통  향수 등), 코스매틱 매장(Spa 등)용 제품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UAE의 경우 대형 마트가 잘 발달해 있고 제조업이 발달해 있지 않은 UAE 특성상 전 세계 여러 제품을 대형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음.

  - 따라서 일반 유명 뷰티제품들은 마트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세이브크림, 헤어왁스, 면도기 등 대부분의 남성용 제품도 마트에서 간편히 구매가 가능함.

  - 또한 대형 쇼핑몰 등에 Bodyshop, Sephora, Boots Pharmacy 등 전문매장도 입점해 있으며, 남성용 뷰티제품을 함께 판매하고 있음. 참고로 BIOTHERM의 경우 매장에 남성 전용코너를 꾸며 애프터세이브, 탈모방지제품 등을 선보이고 있는 등 남성시장을 겨냥하는 모습을 보임.

 

마트 등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세계 각국의 제품들

자료원 : KBC 직접 촬영

 

□ 주요 상품 및 서비스

 

 ○ 주요 상품

 

구분

사진

상세설명(수요 특징)

쉐이빙 젤 및
 애프터세이브

(사진 : KBC 직접 촬영)

- 수염이 많은 아랍 및 인도계 남성의 특성상 쉐이빙 젤 및 크림의 수요가 많음.

- 질레트, 니베아 등 세계 유명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됐으며, 대부분의 남성들도 이러한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헤어크림 및 헤어젤

(사진 : www.brylcreem.com)

- 세계 여러 나라 남성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헤어 스타일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있으며, 스타일링 제품 중에서도 헤어크림 및 젤을 선호하는 것이 특징적임.

- 헤어크림은 세계 각국의 제품이 다양하게 나와 있으며, 영국 Brylcreem이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 중 하나임.

- 헤어젤 또한 많은 남성들이 헤어스타일링을 위해 사용하며 다양한 제품이 유통

비듬방지, 탈모방지
기능성 샴푸

(사진 : KBC 직접촬영)

- 샴푸의 경우 각국의 다양한 상품이 진출해 있으며, 비듬방지(Anti-Dandruff) 및 탈모방지(Anti-Hairloss) 효능이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탈모방지제

(사진 : www.sayadla.com)

- 기후조건 등 때문에 탈모를 겪는 남성들이많으며, 미녹시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널리 알려짐.

- Regaine이 그중 가장 유명한 제품 중 하나이며, 이 외에도 여러 제품들을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음.

마스크팩

(사진 : KBC 직접촬영)

- 피부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 유럽 등에서 제조된 마스크 팩을 마트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주름방지제품

(사진 : www.missha.ae)

-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고 보다 젊게 보이고싶은 남성들의 욕구가 강해지는 추세를 반영하듯 각종 주름방지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주름방지제품 역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참고로 UAE에 진출한 국내화장품 업체의 남성용 제품 중 가장 잘 팔리고 있는(현지 최대 쇼핑몰인 두바이몰에 위치한 매장 직원에게 직접 문의) 주름방지제품 이미지를 첨부함.

클린징폼

(사진 : www.mistrys.co.uk)

- 모래먼지가 많고 높은 온도가 지속되는 기후 특성상 클린징폼에 수요가 많음.

-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사진으로 예를 든 VICHY Cleansing Gel의 경우 현지 남성전용 잡지인 iQ에서 여름대비 남성용 솔루션으로 추천한 제품임.

데오드란트

(사진 : www.en.nivea-me.com)

- 여름에 50도를 오르내리는 기후 특성상 데오드란트 및 향수 대한 수요 꾸준

- 5월 말 낮에도 40도가 넘는 등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됨. 한여름이 되면 습도도 높아져 실내 냉방시설 등이 잘돼 있더라도 외부기후에 잠깐의 노출에도 땀이 많이 나 여름 필수아이템으로 자리잡음.

- 현재 Nivea 등 데오드란트 제조업체들은 대형마트 등에 별도의 홍보부스를 꾸미고 본격적인 판촉에 들어감.

향수

(사진 : www.yasperfumes.com)

- 향수의 경우 아랍계 남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남성용 제품 중 하나로서 전 세계 각종 브랜드들이 대부분 진입해 있음.

- 아랍 남성들의 경우 전통향수나 향유(Oud)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사진으로 예를 든 것과 같은 제품(Oud)이 전문매장을 중심으로 고가에 판매됨.

- 중동의 고급 향수 시장은 36억7000만 디르함(10억 달러 수준)에 이르며, 이 중 UAE는 9억9000만 디르함(2억6900만 달러 수준)의 시장규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주 : 참고로 최근 웰빙 열풍이 불면서 뷰티시장에도 유기농 제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남성용 제품에도 각종 유기농 제품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최근의 특징임.

 

두바이 고급 쇼핑몰인 Wafi Mall에 입점한

영국 유명 유기농제품 판매점

 ‘Neil’s Yard Remedies’

(사진 : www.wafi.com)

Boots Pharmacy에서 판매 중인

유기농 남성용 헤어젤

(사진 : KBC 직접 촬영)

 

 ○ 서비스

 

구분

사진

상세설명(수요 특징)

그루밍라운지-1847

(www.thegroomingco.com)

- 남성 그루밍 전문점을 표방하고 지난 2004년 문을 연 그루밍라운지임.

- Spa, 헤어컷, 면도, 네일관리, 피부관리, 마사지 등 남성 미용관련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두바이 내3호점까지 개장해 점점 증가하는 남성 그루밍전문점 수요에 대응함.

스파-H2O

(www.jumeirah.com)

- 현지 유명 호텔체인인 Jumeira Group에서 운영하는 남성 전용 스파임.

- 아로마요법을 이용한 마사지 서비스 등을 제공해 고소득 남성 그루밍족의 수요를 충족시킴.

- UAE는 이미용실 사용시 남녀가 분리돼야 하는데, 기존의 스파와 이미용 전문점이 대부분 여성전용으로 이뤄져 남성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남성전용 스파 전문점이 별도로 발달하게 됨.

미용실-

Caractere Salon

 

(www.thedubaimall.com)

- UAE의 전체 헤어살롱시장은 지난 3년간 약 25%씩의 성장을 보였으며, 전체 시장규모는 6000만 디르함(1634만 달러 수준)이 되는 것으로 파악(Emirates Business 24-7, 2009.5.25)

- 전 세계 비즈니스맨들이 모이는 UAE의 특성상, 다양한 헤어스타일에 대한 수요가 있어 고가의 헤어살롱이 성업중임.

- UAE 현지 대다수를 차지하는 아랍 및 인도계 남성은 수염을 기르는 경우가 많으며, 수염을 다듬기 위해 미용실을 찾는 경우도 많음.

- 이 Salon은 1992년 처음 설립됐으며, 유명 쇼핑몰인 두바이몰에도 지점을 오픈함.

모발이식센터-FARRELL

(www.farrellhair.ae)

- 현지의 높은 기온과 담수 등으로 인해 탈모문제를 겪는 남성이 많으며, 전 세계 곳곳에 브랜치를 두고 있는 모발이식센터 지점이 두바이에 개장함.

- 이 센터는 모발이식 수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외에도 Gulf Gate Hair Fixing 등 여러 모발이식 업체들이 영업 중임.

 

□ 시사점

 

 ○ UAE는 전체 인구 중 외국인의 비율이 80%가량 되고, 그 중에서도 남성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남성을 겨냥한 소비시장의 규모가 크며, 저소득 층을 이루고 있는 남성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구매력도 있고 다양한 기호를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유행에 민감한 직장인들이기 때문에 UAE의 남성 뷰티시장 잠재력은 클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전 세계 여러 국가의 남성들이 모여 있고 다른 GCC 국가들과 달리 UAE는 개방적인 정책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정보를 접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어 다양한 남성 뷰티 관련 제품 및 서비스가 진출해 있으며, 남성 뷰티시장은 현재 글루밍 트렌드 등을 타고 점점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관련 업계는 예상함.

 

 ○ 남성 뷰티제품들의 경우, 일반 마트 등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전 세계 유명 브랜드의 일반 소매용 제품이 가장 많은 판매가 이뤄지는 것으로 보이며, 소득 수준이 높은 유럽계 외국 남성 및 아랍계 남성들의 경우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에도 큰 관심을 보임. 이 외에도 글루밍 전문점 등에 공급하는 제품들도 큰 비중을 차지함.

 

 ○ 가장 중요한 유통채널은 CARREFOUR, Spinneys, Hyper Pnada, Choithram 등과 같은 대형 마트와 Boots Pharmacy, Bin Sina 등과 같은 약국 체인점임.

  - 현지 유통을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가 있어야 하며, 에이전트를 통해야만 대형 마트 등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음.

  - 참고로 우리나라의 화장품 유통브랜드 중 몇 곳이 이미 시장에 진출하여 대형쇼핑몰 및 마트에 별도의 숍을 오픈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이러한 형태로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유력 에이전트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보임.

 

 ○ 참고로 UAE 뷰티시장 관련 전시회 정보는 아래와 같음. 이 전시회는 매년 개최되며, 주최측 추산 2008년 전시회 당시 44개국, 693사 참가, 총 1451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였음.

 

전시회명

Beauty World, Wellness & Spa Exhibitions

기간

Jun 07 2009 - Jun 09 2009

주관사

Epoc Messe Frankfurt Gmb

전화

+971 4 3380102

웹사이트

www.gulfbeautyexpo.com

개최장소

Dubai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자료원 : Khaleej Times 2009.5.11, Emirates Business 24-7 2009.5.25, UAE 경제부, www.communicate.ae/node/415, www.mediame.com/taxonomy/tags/iq_magazine, www.itp.com/magazine/50-L'Officiel_Hommes, www.thedubaimall.com, www.brylcreem.com, www.sayadla.com, www.missha.ae, www.mistrys.co.uk, www.en.nivea-me.com, www.yasperfumes.com, www.wafi.com, www.thegroomingco.com, www.jumeirah.com, www.thedubaimall.com, www.farrellhair.ae, 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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