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브라질]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09-05-27
  • 출처 : KOTRA

 

[브라질]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남성용 화장품 시장 동향

 

 ㅇ 외모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치장하는데 신경쓰는 남성 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브라질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93%나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ㅇ 2007년 기준 브라질 남성용 화장품시장 규모는 약19억 4000만 헤알(2007년 평균 환율 1달러=1.95헤알)로 세계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2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됨. 아직까지는 향수 및 면도용 크림이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피부 보습제등 기초화장품은 물론 색조화장품, 국부용 샤워젤, 모발용 트리트먼트 제 등의 소비가 눈에 띄게 늘어남.

 

 ㅇ 남성미와 여성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현대의 도시 남성을 일컫는 메트로섹슈얼에 이어 최근 브라질에서는 남성다운 본질(Masculinity)은 유지하되 보다 나은 자신의 외모를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네오섹슈얼(Neosexual) 족이 유행임.

 

 ㅇ 브라질 화장품 협회 ABIHPEC에 따르면, 10여년 전만해도 남성 100명 중 1명만이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최근에는 15명 중 1명 꼴로 피부노화 방지 화장품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브라질 포털 사이트 UOL이 2008년 2290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3.24%가 남성의 화장품 사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함.

 

 ㅇ 이러한 남성들의 추세를 고려해, 브라질 화장품 업계에서는 향수나 면도용 크림 위주에서 벗어나 다양한 종류의 남성용 화장품 및 위생용품을 생산하고 있음.

 

 

□ 히트 화장품

 

Avon은 “Men Avon”으로 불리는 남성용 화장품 라인을 개발함. 이 제품은 면도로 인한 피부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주는 화장품으로 피부관리에 신경쓰는 그루밍 족을 위해 개발된 제품

다국적 기업인 Unilever의 브랜드 Axe는 1100만 헤알(환율1달러=2.02헤알)을 투자해 “Axe Instinct”라는 이름의 향수를 개발함. 가죽 향이 진하게 배어있는 이 제품은 “남자다움(Masculinity)이 무엇보다도 강조됐던 과거 남성상으로의 회귀”라는 최근 경향을 고려해 만들어진 제품임. Axe의 마케팅 담당은 “가죽은 예로부터 남성의 생식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가죽향이 나는 “Axe Instinct”는 소비자들에게 남성다움을 일깨워주는 목적으로 개발됐다.”고 언급함.

천연화장품으로 유명한 브라질 고유 화장품 업체 Boticario는 여성 화장품 개발에만 주력하던 기존 마케팅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남성 화장품 개발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음. 첨단기술을 사용해 만든 Boticario의 남성용 화장품은 현대 남성의 취향과 생활습관 등을 최대한 고려해 화장품 원료는 물론 포장용기 디자인까지 세세하게 신경을 씀.

일례로 이 회사가 개발한 남성용 샤워젤은 목욕뿐만 아니라 머리를 감을 수 있게 개발된 헤어·바디 겸용 샴푸로 헤어트리트먼트 기능도 있음.

“Boticário Men NanoCombat Anti-Sinais”는 남성용 노화방지 크림으로 나노기술을 사용해 노화를 억제하는 성분이 피부 조직 깊숙이 침투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임.

천연소재를 사용해 만든 화장품 브랜드 Ecologie는 남성용 화장품인 Ecologie Homem을 개발함. 식물성 원료로 만든 화장품인 Phytocosmetics와 해수, 해초 등을 사용해 만든 화장품인 Talassocosmetics(바다를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 가 주를 이룸. 해초를 원료로 한 샴푸의 경우, 모발의 더러움을 제거함은 물론 영양과 윤기를 공급해주는 제품으로 남성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Gel Forte Fixação Complexo de Algas는 해초가 들어있는 헤어 젤로 자주 사용해도 모발을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음.

AlfaParf Group의 자회사인 AlfaParf Milano는 두피문제가 있는 남성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함. 나노기술을 사용해 만든 Hair Power 제품은 두피에 피지가 다량 분비돼 비듬 및 탈모를 유발하는 것을 완화 시켜줌. 두피 깊숙이 침투한 나노 분자는 피지 분지를 조절함은 물론 모발 세포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함.

2006년 설립된 Lyor Cosméticos는 door-to-door 방식으로 향수 및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음. 남성용 제품은 향수가 주를 이루지만, 최근에는 보습용 크림 및 모발용 제품도 다양하게 생산함.

이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는 “남성용 화장품은 최근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커다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이다. 최근에는 외모가 사회적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남성들은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외모에 신경쓰는 남성이 점차 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남성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선택할 때에도 편리함과 효율성을 겸비한 제품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라고 언급함.

 

 남성 성형수술

 

  불과 몇년 전까지만해도 여성 고객들이 대부분을 이루던 브라질 성형외과에는 최근 수년간 남성 고객이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남성들이 주로 하는 성형 수술로는 지방 흡입, 모발 이식, 눈꺼풀 수술, 가슴 근육 (여성의 유방처럼 보이는 근육) 축소 수출 등인 것으로 조사됨.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는 가슴근육축소 수술, 30-40대는 지방흡입 수술, 40~50대는 모발 이식, 안면 수술 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풋 케어(Foot Care) 서비스

 

 ㅇ Doctor Foot은 정형외과 용품과 미용용품을 다양하게 취급하며 마사지, 군살 제거 및 미용위생 등 Foot Care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풋 케어 서비스의 경우 여성 고객뿐 아니라 발 문제로 불편을 겪는 남성 고객도 다수 확보하고 있음.

 

 ㅇ 최근에는 발에 군살 제거를 목적으로 찾는 남성 고객과 더불어 발 마사지, 페티큐어 등 토털 풋 케어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 Doctor Foot 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ㅇ 브라질에는 최근 결혼을 미루는 독신남성과 이혼 후 다시 독신으로 돌아온 남성이 늘어난 사실과 보기좋은 외모는 사회적 성공의 열쇠라는 인식이 팽배하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남성들의 외모를 가꾸는 화장품, 성형수술, 각종 미용제품의 수요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은 슈퍼마켓이나 약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주로 구입하는 저소득층과 유명 브랜드의 수입 화장품을 선호하는 고소득층으로 양분된 구조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화장품 시장 접근을 위해서는 공략하고자하는 타깃에 적합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함.

 

 ㅇ 또한 아직까지 브라질 남성 소비자들은 화장품에 대한 이해도가 여성에 비해 매우 낮은 편으로 대부분의 남성들은 화장품의 기능과 효과를 따지기 보다는 이미 시장에 잘 알려져 있는 브랜드 제품,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ㅇ 따라서 브라질 남성 화장품 시장을 비롯한 남성용 뷰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편리함, 남자다움(masculinity) 강조 등 브라질 남성 소비자들의 뷰티 제품 소비 경향을 반드시 고려할 필요가 있음.

 

 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보건부 산하 기관인  ANVISA(국가 위생감시국)의 등록이 반드시 필요함. ANVISA 등록은 취득 절차가 까다로워 외국업체들이 투자 진출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ANVISA 등록 절차를 숙지하고 있는 브라질 현지 업체의 도움을 받는 편이 안전한 시장 진출 전략으로 보임.

 

 

자료원 : 경제지 Gazeta Mercantil, DCI, 인터넷 포털사이트 UOL, Terra, 상파울루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