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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모르는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경석
  • 2013-09-07
  • 출처 : KOTRA

 

불황 모르는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

- 매년 15%성장, 2013년 시장 규모 약 10억 달러에 달해 -

- 천연재료 가공, 연구개발을 통한 전통 화장품, 약품시장 공동진출 노려 볼만 -

 

 

 

□ 개요

 

 ○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은 국내 경기둔화 속에서도 매년 15%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유망한 시장임.

 

 ○ 화장품시장의 주요 고객은 15~64세의 여성임. 그러나 남성 고객층의 화장품 사용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로 화장품시장 성장의 원동력 중 하나로 꼽힘.

 

 ○ 화장품시장과 더불어 천연 재료를 이용한 천연 화장품과 전통 약품시장도 성장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일본 등으로 수출되고 있음.

 

 ○ 우리 기업은 금융시장 불안 등 경제적 불안한 가운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주요 미용품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꾸준히 성장하는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

 

 ○ 인니 산업부 자료에 의하면 지난 3년간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의 규모는 매년 15% 가량 증가함. 2013년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의 규모는 2012년 8억7700만 달러에서 15% 성장한 약 1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됨.

 

 ○ 2012년 인도네시아 화장품산업 수출은 8억900만 달러로 2011년의 2억6980만 달러에서 3배 증가함.

 

 ○ 현재 인도네시아에는 약 760개의 화장품 기업이 있음. 7만5000여 명의 인력이 직접적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화장품 판매 업계에 종사하는 인력은 약 60만 명임.

 

자료원: 인도네시아 산업부(Ministry of Industry)

 

□ 밀려드는 수입 화장품

 

 ○ 2012년 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입액은 3억7800만 달러에 달해 전년 대비 20% 상승함.

 

 ○ 베니 와휴디 인니 산업부 제조업 관리본부장은 인도네시아 화장품산업이 수입 화장품의 도전을 받고 있다고 밝히며, 수입 증가의 원인으로 세 가지를 꼽음.

 

 ○ 첫째, 아세안 관세조화(Tariff Harmonization)의 영향으로 회원국 간의 관세율이 일정 정도 비슷한 수준으로 감축되자 동남아시아로부터의 화장품 수입량이 급증함.

 

 ○ 둘째,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지 않는 화장품의 수입이 증가함. 이 화장품은 주로 다국적 기업에서 생산함.

 

 ○ 셋째, 화장품·전통약품산업에서 인도네시아 천연 원료의 효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음. 따라서 품질 좋은 수입품과의 경쟁력이 부족함.

 

□ 화장품과 더불어 전통약품시장도 성장

 

 ○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10배에 달하는 광활한 영토에서 생물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음.

 

 ○ 브라질 다음으로 가장 많은 3만여 종의 다양한 약초, 화장품 원료, 아로마 원료를 갖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전통약품을 생산해 판매 중임.

 

 ○ 2006년 4억4900만 달러였던 전통약품 시장은 2011년 9억8900만 달러로 성장함. 2012년 말에는 수익이 10억7900만 달러에 달함.

 

 ○ 인도네시아 전통약품산업은 현지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을 노리고 있음. 현재 동남아시아, 일본, 아라비아반도 국가, 유럽 연합 국가, 미국, 그리고 아프리카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음.

 

 ○ 앞서 산업부 관계자의 지적대로 천연재료 가공기술 부족, 연구개발 취약성 등으로 높은 효능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음.

 

인도네시아 전통 약재

자료원: 구글

 

□ 시사점

 

 ○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은 경기 둔화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그중에서도 수입 화장품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전망임.

 

 ○ 우리 기업은 아세안 관세조화의 혜택으로 경쟁 우위에 있는 동남아시아 수입 화장품과의 차별화 전략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천연재료 가공, 연구개발 등 기술력을 활용한 현지 기업과의 협업 방식 등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자료원: KOMPASS, 인도네시아 산업부 자료, Consumedia Indonesia,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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