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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에 눈뜨는 중산층 남성... 인도네시아 남성용품 시장 유망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경석
  • 2013-09-08
  • 출처 : KOTRA

 

외모에 눈뜨는 중산층 남성…인도네시아 남성용품시장 유망

- 임금 상승한 중산층 남성, 자신을 꾸미려는 인식 확산 –

- 샴푸, 향수, 왁스 제품 등 남성용제품 판매 증가 추세 -

 

 

 

□ 개요

 

 ○ 최근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 등으로 인도네시아 경제에 불안감이 나타나고 있으나, 인구 증가와 최저소득 향상으로 인한 중산층 증가세는 이어짐.

 

 ○ 생계 부담에서 벗어난 중산층은 각종 소비활동에 전면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중산층 남성을 타깃으로 하는 중저가용 남성용품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남성용 향수, 클렌징 제품, 왁스 등 보수적인 이슬람 사회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제품이 다수 출시되며, 현지의 높은 한류 인지도 등을 활용한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할 것임.

 

□ 소득 늘어난 중산층 남성, 외모에 신경쓰기 시작

 

 ○ 최근 미국의 양적 완화 축소 움직임 등으로 인도네시아 경제에 불안감이 나타나나, 인구 증가와 최저소득 향상으로 인한 중산층 증가세는 이어지고 있음.

 

 ○ 현재 4500만 명에 달하는 인도네시아 중산층은 2030년 9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최근 가파른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소득이 증가한 중산층은 저축보다는 삶을 즐기려는 인식이 확산되며, 남자들도 자신을 꾸미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기 시작함.

 

아세안 주요국 중산층 인구성장 예상치(2004~2014)

자료원: 이코노미스트

 

□ 확대되는 남성 그루밍(Grooming) 용품 시장

 

 ○ 인도네시아 쇼핑센터경영자협회(APPBI)의 한타가(Hantaga) 회장은 "남성 그루밍용품(자신을 꾸미는데 사용하는 제품)과 같은 신사용품 판매 실적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힘.

 

 ○ 실제로 인도네시아에서 영국 데븐햄즈(Debenhams) 백화점의 라이선스 운영을 맡은 미트라 아디 플카사 씨는 최근의 경향을 분석해 현지 대형 쇼핑몰인 스나얀 시티 점의 남성복 코너를 여성복보다 넓게 확장하기도 함.

 

 ○ 리서치 회사 닐슨이 2010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그루밍 용품 소비액은 증가 추세이며, 규모는 약 3억5000만 달러에 달함.

 

 ○ 품목에서도 인도네시아의 전통정장인 바틱(Batik), 신발과 같은 단순 물품에 국한됐던 남성의 구매가 향수, 클렌징제품, 왁스 등 다양한 제품으로 그 범위가 확대됨.

 

 ○ 남성 향수 관련제품의 시장보급률은 2010년 41%로 전년 대비 2% 상승률을 보였으며 꾸준히 성장할 전망

 

 ○ 헤어 제품과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시장 보급률이 각각 23%, 15%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음.

 

 ○ 현지 시장을 석권하는 로레알, 유니레버 등 글로벌 기업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 확보에 힘을 쏟는 상황

 

인도네시아 TV 남성용 화장품 광고 장면(유니레버 Vaseline Men)

자료원: 구글

 

 ○ 한편, 남성용 퍼스널케어용품 광고 지출액이 약 7450억 달러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서 남성 그루밍시장을 둘러싼 경쟁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dp

 

 ○ 인도네시아 남성용품 관련 시장이 성장하며 유니레버, 로레알 등의 다국적 기업을 포함해 더페이스샵, 미샤 등 상당수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이 진출한 상황에서 시장을 둘러싼 점유율 경쟁이 벌어지는 상황

 

 ○ 기존 주류 소비자층이 아니었던 중산층 남성들이 수요의 중심으로 나서는 만큼, 이전과는 다른 관점에서의 시장 진출·확대 전략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자카르타포스트, 자카르타경제일보,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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