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전자제품시장과 한국기업 경쟁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5-27
  • 출처 : KOTRA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전자제품시장과 한국기업 경쟁력

- 지리적 장점을 살린 빠른 대응이 한국만의 강점 -

     

     

     

□ 전기전자 바이어에 듣는 한국기업 경쟁력

 

 ○ 자동차, 조선과 함께 일본 대표 수출업종인 전기전자산업에 종사하는 완성품 및 부품 바이어로부터 한국기업의 장단점과 주요 이슈를 알아보고자 인터뷰를 실시함.

     

□ 인터뷰 내용

     

인터뷰 1

 일시 : 2009년 5월 13일 오후 15시 30분, R사 본사 사무실

ㅇ 대상 :. 영업부장 및 품질관리부 품질관리 과장                

 인터뷰 기업 : 가정용 및 산업용 전자기기제품 개발 및 제조, 판매, OEM 생산

 기업정보 보호를 위해 바이어가 회사명 및 담당자명 등의 익명을 요청

     

1. 회사 소개와 한국과의 거래 상황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일본 내 가정용 및 산업용 전자기기 개발 및 제조, OEM 생산을 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부품을 조달받고 있습니다.

     

 ○ 최근의 금융위기로 인해 매출액은 30% 떨어진 상태로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 환율 변동에 따른 한국산 제품의 개발 및 수입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 최근 일본 내 한국산 부품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환율 변동과 품질관리 및 딜리버리가 안정적인 것이 큰 장점입니다.

     

2. 가정용 전자기기시장에서 주요이슈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 최근 가정용 전자기기시장에서 감시카메라, 도청감지기, 화재감지기 등 보안용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늘고 있으며, 고가에서 저가의 제품까지 출시된 상태로 꾸준히 매출이 늘고 있는 상태입니다.

     

3. 한국기업과 제품에 대한 인상은 어떠한가요?

     

 ○ 일본제품과 비교해 일반적인 가정용 전자기기의 기능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산 제품의 컬러가 일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컬러의 성향과는 다르다고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또한 일본 소비자들은 너무 많은 기능이 있는 제품보다는 콤팩트하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색상은 골드보다 실버, 사이즈가 크면서 다양한 기능보다는 작으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제품과 일본제품의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 한국의 경쟁국으로는 어떤 나라를 들 수 있을까요?

     

 ○ 역시 중국과 대만이 경쟁국이라고 생각합니다. 품질, 코스트, 딜리버리 등을 케이스별로 비교해 구매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가장 경쟁력 있는 나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Korea

China

Taiwan

Quality

     

     

Cost

     

     

Delivery

     

     

    

5. 한국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 제품 개발, 생산, 납품에 이르기까지 담당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통상 한국기업은 무조건 다 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이는데 이보다는 가능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을 파악해 정보 교환을 하는 것이 일본적인 방식입니다.

     

 ○ 그리고 기능에는 문제가 없다고 해도 제품의 외관에 조금 더 신경을 쓰면 더욱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터뷰 2 

 일시 : 2009년 5월 21일(목) 14:00~15:20, M사 회의실

ㅇ 대상 : SC본부 구매부 개발구매그룹 매니저

 주요사업내용 : 정보·OA·통신기기, 가전제품기기 등의 커넥트제품 제조 판매

 기업정보 보호를 위해 바이어가 회사명 및 담당자명 등의 익명을 요청함.

     

1. 해당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일본시장 동향은 어떠합니까?

     

 ○ 작년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시작된 금융 불안으로 전기전자산업을 비롯해 산업 전반 경기침체돼 급격히 일감이 줄고 있습니다.

     

 ○ 특히 엔고현상으로 수출 부진과 더불어 국내경기가 침체돼 발주가 급격히 줄고 있습니다. 자사의 공장도 전체적으로 30% 전후 감소되면서 일부 공장에서는 로테이션으로 휴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커넥트의 경우 예전에는 고도의 정밀도를 요하는 제품 외에는 한국과 대만에서 주로 구입했으나 현재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아직 기술적으로 높은 수준이 요구되는 제품인 경우 한국과 대만에서 구입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에서는 서울 근교와 부산 근교의 2개사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2. 커넥트분야에서 현재 주요이슈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휴대폰 기기의 고기능화, LCD패널의 고성능화에 따라 커넥트 관련 산업도 앞으로 더욱 고성능화, 고기능화, 초소형화 등 시장의 요구에 대응한 정밀가공제품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 커넥트제품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만큼 커넥트 금형에 들어갈 부품도 높은 정밀도가 당연히 요구돼 마이크로 편차에도 대응할 수 있는 설비와 자체 기술력의 확보가 경쟁력 확보의 키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3. 한국기업과 제품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 현재 한국 2개 기업과 거래 중이지만 제품에 대해선 별 문제없이 만족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좋은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편입니다.

     

 ○ 한국의 제품도 일본 수준만큼 많이 발전됐으며, 특히 대응이 빠른 점은 일본기업보다 나은 편입니다.

     

4. 한국의 경쟁국이 있다면 그 나라 제품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 중국 대련에 협력공장이 있습니다. 모든 장비 및 설비는 일본에서 가져간 것입니다. 종업원의 90% 이상은 현지인을 채용해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품생산은 일본에서 파견된 기술자 지도에 의해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도 한국만큼 퀄리티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대만에서도 일부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대만과 중국의 제품이 품질면에서 한국과 별 차이가 없어지고 있으며, 가격면에서 한국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5. 해당 상품에 대해 한국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혹은 수출을 많이 하기 위해서 조언을 한다면?

     

 ○ 단지 가격만으로는 한국제품이 일본에서 경쟁력을 얻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 가격으로 승부하기에는 경쟁국 대비 열위에 있기 때문에 한국 특유의 빠른 대응과 가격대비 품질 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일본기업을 사로잡는 방법일 것입니다.       

     

□ 시사점

     

 ○ 완성품의 경우 양국 소비자 간 미묘한 취향의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기업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경쟁력 확보에 필수임.

     

 ○ 부품의 경우 가격은 물론 신속한 대응이 한국기업의 큰 장점임.

     

     

자료원 : KOTRA 도쿄KBC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전자제품시장과 한국기업 경쟁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