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加 자동차 부품업체의 다양화전략에 따른 한국기업을 위한 조언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23
  • 출처 : KOTRA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체의 다양화전략에 따른 한국 기업을 위한 조언

- 자동차 단순부품 경쟁력 강화 필요 -

- 보유기술 응용한 색다른 산업으로의 진출도 절실 -

 

 

 

□ 2009년 5월, 캐나다 자동차 산업 동향

     

 ○ 2009년 5월 4일, 파산 위기에 직면한 GM사는 캐나다 연방정부와 온타리오 주정부로부터 브리지론 명목으로 총 5억 캐나다달러(2/3는 연방정부, 1/3은 온타리오 주정부가 각각 부담)를 제공받았으며, 이번 자금은 새 구조조정안 제출시한인 6월 1일까지 운전자본으로 쓰이는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5월 15일, GM사는 온타리오 주 오샤와의 트럭 조립공장을 44년 만에 폐쇄했으며, 이로 인해 추가로 26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게 됨.

 

 ○ GM사가 2010년 10월까지 미국에서만 1100개에서 6000여 개의 판매 지점의 문을 닫을 것이라는 보도가 있은 지 3일 후인 2009년 5월 20일, 캐나다에서도 대도시 위주로 245개 지점과의 계약을 강제로 종료한다고 발표함.

  - 이러한 수치는 현재 캐나다에 있는 총 709개 GM 지점 중 34.6%에 해당하는 수로 총 1만여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임.

     

 ○ 2009년 5월 21일, Conference Board of Canada는 캐나다 자동차 생산회사들이 2008년 27억 캐나다달러의 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2009년에도 약 21억 캐나다달러의 손해를 볼 것으로 전망함.

  - 2008년 캐나다 자동차 생산량은 2007년 대비 21% 감소했으며 2009년에도 전년대비 약 36%가 감소해 생산 수치는 1992년도 수준으로 되돌아 갈 것이라고 전함.

  - 2009년 캐나다 자동차 생산 라인에서만 총 1만34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며 이로 인해 2005년 8만3300개에 달하던 캐나다 자동차 생산 라인의 고용직원 수는 5만1100개로 줄어 들 것이라고 전망함.

  - 이러한 부정적 전망의 주원인으로는 캐나다산 자동차의 최대 수입국인 미국으로의 수출이 57% 감소 때문임.

 

□ 2009년 5월, 캐나다 자동차 부품 산업 동향

     

 ○ 2009년 캐나다 자동차 부품산업 현황 및 예상

  - Conference Board of Canada에 따르면 캐나다 자동차 부품 회사들은 2007년 3% 성장을 보이며 17억6000캐나다달러의 성장을 기록했으나 2008년에는 그 수가 절반으로 줄어들었으며 2009년에는 더욱 감소할 것이라고 함.

  - 캐나다 최대 자동차 부품 회사인 Magna International사의 경우 2009년 1/4분기에만 2억 캐나다달러의 손실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손실을 기록했으며 이를 타파하기 위해 공장 폐쇄, 비용 감축 등 갖가지 노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실제로 Magna International사의 전 세계 고용인원은 2008년 약 8만4000명에서 2009년 5월 약 7만여 명으로 줄어든 것으로 조사됨.

  - 2008년 캐나다 자동차 부품 시장의 고용 인구는 총 10만7300명에서 9만8700명으로 8%의 인력 감축이 있었으며 그 중 마지막 분기에 인력 감축이 집중됨.(10월 -17%, 11월 -19%, 12월 -29% 기록)

     

 ○ 2009년 5월 20일, 캐나다 자동차부품제조협회(Automotive Parts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Canada)는 크라이슬러와 GM 생산 가동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2009년 4/4분기까지 캐나다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약 14억~20억 캐나다달러의 대출을 필요로 한다고 발표함.

  - 이미 파산신청을 한 크라이슬러는 4월말부터 30~60일 정도 북미의 모든 생산 라인의 작동을 중단시켰으며 GM 역시 대부분의 북미 생산라인의 가동을 중단하거나 감축해 이로 인해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판매는 현저히 줄어들고 있음.

  - 2008년 10월, 캐나다 자동차 부품 제조 협회는 캐나다 연방 정부와 온타리오 주정부에 10억 캐나다달러의 대출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함.

  - 캐나다 자동차 부품 제조 협회는 다수의 소규모 부품 회사들은 이미 공장 문을 닫았으며 대규모 회사들 역시 감원, 감봉 등을 통한 긴축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이러한 대규모 회사들 역시 현재 커다란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함.

  - 이 협회는 또한 금융 기관들 역시 자동차 부품 회사들을 상대로 한 대출을 피하며, 이는 사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으므로 정부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언급함.

 

 ○ 산업부 장관, 자동차 부품 회사들에 대한 지원은 "No"

  - 2009년 5월 21일, Tony Clement 캐나다 산업부장관은 상기 언급한 캐나다 자동차 부품회사들을 위한 직접적인 금융지원 요구에 대해서 예전과 마찬가지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함.

  - 그는 GM과 크라이슬러에게 제공한 임시 대출 지원과 Economic Development Canada (EDC)가 제공하는 총 12억5000만 캐나다달러의 어음 보증을 통한 간접적 도움들이 자동차 부품 회사들에게 충분할 것이라고 전함.

  - 그는 또한 현재 정부가 내놓은 400억 캐나다달러의 경기 부양책에 이은 특정산업 지원방식의 추가 경기부양정책은 경제가 회복할 기미를 조금씩 보이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언급하기도 함.

     

□ 캐나다 자동차 부품 산업 위기의 근본 배경

     

 ○ 자동차 부품회사들의 생산방식 변화가 위기의 주원인 중 하나

  - GM, 크라이슬러, 포드 등의 빅3 OEM 업체들의 급격한 판매와 생산 감소는 캐나다 자동차 부품 업계 위기의 가장 큰 이유로 볼 수 있음.

  - 한편 또 다른 이유로는 Tier 1 부품업체와 한국 업체들을 포함하는 Tier 2 이하 부품 업체들의 하기 내용과 같은 생산 방식 변화를 꼽을 수 있음.

  - 이번 GM, 크라이슬러 사태가 오기 전 캐나다의 대표 Tier 1 자동차 부품 생산 업체들은 단순 부품 및 조립 제품들의 자체 생산을 줄이고, 하청업체에 아웃소싱을 늘리며 완제품 조립에만 주력하는 경향이 이어져 왔음.

  - 한편, 이러한 Tier 1 업체들의 움직임에 맞추어 한국 업체들을 포함하는 Tier 2, 3 부품 업체들은 단순 부품 생산을 넘어 이윤이 부가된 조립제품 생산 및 공급을 선호하게 됨.

  - 현재 빅 3중 가장 재정상태가 안정적인 포드는 비용절감을 위한 운영 다양화 (Operation Diversification) 차원에서 2007년부터 자체적으로 조립 제품 생산에 나섰으며 이러한 노력은 현재의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나가는데 도움이 됐던 것으로 보임.

  - GM과 크라이슬러 사태 이후 1차 벤더들은 포드의 이러한 운영 다양화 정책을 벤치마킹해 조립 돼진 부품보다는 조립 단계 전의 단순 부품 구입 후 직접 조립하는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음.

     

□ 생산 다양화 (Diversification) 전략을 통한 자동차 부품 기업들의 생존 노력

     

 ○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상기 언급한 어려움을 타파하기 위해 감원, 감봉 등의 비용절감을 위한 긴축정책, 주요 자동차 업체들과의 기술 개발 협력, 생산 다양화 등 여러 가지의 자구책을 강구중인 것으로 나타남.

  - 동 보고서는 그 중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대표 캐나다 자동차 부품 회사들의 생산 및 운영 다양화 노력을 알아보고 관련 한국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볼 것임.

     

 ○ Linamar사, 산업용 기계부터 친환경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 생산

  -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미리 예측한 캐나다의 대형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인 Linamar사는 2000년대 초반부터 고객 범위를 넓히고 자동차 산업에 지나친 의존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생산 다양화를 실천하고 있음.

  - 무차별적으로 다른 산업에 진출하는 방식이 아닌, 발전 가능성이 높으며 기존 Linamar사가 보유한 전문 생산 기술을 접목 시킬 수 있는 산업에 진출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자동차 부품과 트랜스미션 생산이 전부였던 Linamar사는 이들 제품 생산을 통해 익힌 전문성을 활용해 특정 산업에만 쓰일 수 있는 저가 기계가 아닌 고가지만 다방면으로 쓰일 수 있는 중장비용 기계 생산을 목표로 가장 먼저 산업용 지게차 생산을 시작함.

  - 현재 Linamar사의 사업 구조는 자동차 부품과 트랜스미션 생산을 담당하는 Linamar Powertrain & Driveline, 지게차등의 산업용 기계 생산을 담당하는 Skyjack, 석유 산업 부품 생산과 중장비 기계 생산의 Linergy Manufacturing, 잔디깎기 기계와 트레일러를 생산하는 Linamar Consumer Products, 운송 서비스를 담당하는 Linamar Transportation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과거 전량 자동차 부품에 의존했던 Linamar사의 판매 중 현재 자동차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50%로서 중장비 기계 및 부품 생산 25%, 기타 산업 관련 생산이 나머지 25%를 차지하면서 과거에 비해 균형적인 생산 다양화를 이룬 것으로 나타남.

  - Linamar사는 2007년 8월 볼보사의 물류 취급 기계 부문을 인수하는 등 기업 인수를 통한 생산 다양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왔음.

  - 한편, 최근 Linamar사는 풍력 터빈 Shaft와 태양력 잔디깎기 기계 생산에 이어 2009년 4월 말에는 Stirling Energy Systems (이상 SES) 사와 SES사의 태양 발전용 접시형 집광기의 부품 중 하나인 Power Conversion Units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의향서를 작성하는 등 대체 에너지 관련 산업에도 커다란 관심을 보임.

 

 ○ 자동차 부품업체로 출발한 Clover Tool사, 2009년 300여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 생산 중

  -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출발한 Clover Tool사는 2009년 현재 Window Regulator에서 사무용 가구까지 300여개 이상의 다른 종류의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음.

  - 최근 Clover Tool사는 친환경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자동차 Big 3를 비롯해 캐나다 최대 수소 연료 전지 업체인 Ballard Power Systems사와 함께 수소 엔진과 같은 청정에너지 시스템 개발을 위한 노력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음.

  - 또 다른 캐나다 대형 자동차 부품 생산 기업인 Martinrea International사는 General Dynamics사가 생산하는 군 전투 차량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기계 입찰에도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자동차 롤포밍 시스템 제조사로 출발한 Samco사는 현재 기존의 자동차 롤포밍을 비롯해 선반용 롤포밍, 건축 시 사용되는 Steel stud와 Framing, 가구 컴포넌트, 냉난방 기계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음.   

  - 이외에도 캐나다 최대 자동차 부품 기업인 Magna International사는 2009년 5월, 독일 자동차 완성차 업체인 OPEL사 인수전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지며 수직형 기업 인수 (Vertical Acquisition)를 통한 전체 자동차 산업 내에서의 다양화를 위해 노력중임.

     

 주요 자동차 부품 기업 로고

    

자료원 : 각 회사 웹사이트

     

 ○ 중소 자동차 부품 기업, FRAES 프로젝트 통한 생산 다양화 추진

  - 2009년 3월, Steering Shaft와 브레이크 Rotors 등을 제조하는 Maxtech Manufacturing 사를 비롯한 5개의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는 캐나다 산업부 관계자들에게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기술, 서비스를 다른 산업의 제품 생산에 활용하기 위해 5백만 캐나다달러의 FRAES (Facilitating Redeployment of Assets, Engineering and market Service) 파일럿 프로젝트를 제시하며 주목을 받음.

  - 동 프로젝트를 제시한 Maxtech Manufacturing사의 Atul Bali 국제부분 담당자는 Linamar나 Martinrea와 같은 대형 회사는 스스로 제품 생산 다양화를 실행할 수 있으나, 중소업체들의 제품 생산 다양화는 은행 대출이 어려운 현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언급함.

  - 그는 또한 FRAES 프로젝트는 온타리오에서 1000여 개의 일자리와 연관이 있으며, 이 프로젝트의 범위와 금액이 확대된다면 2010년 12월까지 캐나다 전역에 12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 될 것으로 예상함.

  - FRAES 프로젝트에 대해서 정부는 이 프로젝트를 제시한 5개 사의 특허권을 담보로 이들이 제시한 금액을 제공하기로 결정했으며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살펴 본 후 추가지원 확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짐.

 

□ 시사점

     

 ○ 생산 다양화에 대한 전문 기관 의견

  - 캐나다 자동차 부품제조협회(Automotive Parts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Canada) 회장인 Gerry Fedchun씨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들은 단순히 자동차 부품만을 제조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 Scotia 은행의 자동차 부품 산업 애널리스트인 David Tyerman씨는 자동차 부품 회사들은 빅 3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단기적으로는 손해가 있을지라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생산 다양화를 실천해야 한다고 함.

  - 그는 2009년 Linamar Skyjack의 지게차 사업이 건축 업계의 불황으로 인해 동사의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과 함께 동시에 어려움을 겪듯이, 서로 다른 산업일지라도 비즈니스 사이클의 중복으로 인해 생산 다양화의 의미가 흐려질 수도 있다고 전함.   

  - 하지만 이는 단기적인 현상으로서 이를 잘 극복하면 장기적인 측면에서 기업이 얻는 이익은 상당할 것이라며 자동차 부품 회사들의 생산 다양화를 다시 한 번 강조함.

     

 ○ 한국 자동차 부품 기업을 위한 진출 전략

  -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캐나다의 OEM 및 Tier 1, 대형 Tier 2 업체들은 상품 및 산업 다양화와 함께 포드와 같이 단순 작업도 맡아서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운영 다양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이에 따라,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들을 포함하는 소규모 Tier 2 이하 업체들은 기존에 주로 납품하던 Assembled Part와 같은 제품 공급에 있어서 기회 손실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 그러므로,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들은 최근 추세에 맞게 단순 부품에 대한 경쟁력 강화와 다양한 공급노선 확보에 주력해야 할 것임.

  - 이와 함께 기존의 캐나다 자동차 부품회사들이 신규사업으로 주로 진출하는 건설 관련 중장비, 물류 취급기계, 석유장비, 항공, 환경산업에 대한 국내 회사들과의 연계를 통해 산업제품 개발 및 생산에 앞장서야 할 것임.

  - 한편, 정밀도와 품질에 대한 규격과 관세 등이 까다로운 편인 자동차 관련 제품에 비해 다른 산업 제품에 대한 사항들은 보다 느슨할 수도 있으므로 중국이나 인도 등의 저임금을 바탕으로 한 국가들과의 경쟁이 보다 심화 될 수도 있음.

  - 고로, 원래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응용해서 다른 산업 제품을 생산해 수출 할 때에는 상기 언급한 경쟁 심화 타파를 위해 캐나다에서의 새로운 제품 및 산업에 대한 특성, 기본 제도, 제출 자료 등의 사전 검토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Conference Board of Canada, Financial Post, Canadian Press, Economic Development Canada (EDC), Bloomberg 뉴스, Linamar 등 관련 회사 웹사이트, 토론토 KBC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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