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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카자흐스탄 광고시장, 이렇게 간다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최진형
  • 2009-05-22
  • 출처 : KOTRA

[정책] 카자흐스탄 광고시장, 이렇게 간다

 

 

 

선정사유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하며, 2008년 세계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TV 광고와 신규 광고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조사됨. 한편, LED와 DIDRV 광고매체가 환경 미화 및 에너지 절약이라는 차원에서 카자흐스탄시장에 소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향후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의 성장매체가 될 것으로 전망됨. 더불어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의 메커니즘을 분석해 한국상품들의 프로모션은 물론 광고시장 진출 가능 여부를 파악해 보고자 함.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 개요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은 CIS국가 중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다음으로 큰 시장이라 할 수 있음.

  - 2003년 카자흐스탄 경제붐이 본격화되면서 카자흐스탄 광고시장 규모도 연간 30% 이상씩 성장하며, 2008년 기준 시장규모는 10억 달러를 넘는 것으로 파악됨.

 

카자흐스탄 광고시장 성장 추이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은 크게 전통방식과 신규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통방식은 크게 미디어 광고, Outdoor 광고, BTL 및 이벤트 광고가 있으며, 신규방식으로는 LED 광고, DIDVR 광고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음.

 

카자흐스탄 광고매체 분류

전통방식

신규

매스미디어

Outdoor(외부광고)

BTL 및 이벤트

1. LED

2. Handrail(난간)

3. 버스 대기소 브랜드 광고

4. 국소적인 공공장소(화장실, 카페 테이블)

5. 택시

6. DIDVR 디스플레이

7. E-mail

1. TV

2. Radio

3. 인쇄광고

- 신문

- 비즈니스잡지

- 여성잡지

4. 인터넷

1. 빌보드

2. 라이트박스

3. 공공시설(교통)

4. 벽광고

5. 배너광고

1. BTL(Below the Line) 행사

2. 이벤트성 행사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의 특징으로 TV 광고가 80%(비용규모)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임.

  - 2008년 한해 카자흐스탄 TV 광고 규모는 8억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6% 성장했으며, 2009년 1분기는 TV 광고의 시장점유율이 76%가량을 차지하며, 규모는 약 1억2700만 달러에 이름.

 

2009년 1분기 분야별 광고 시장 점유율

 

 ○ TV 광고 외의 인쇄광고 규모는 2008년 기준, 약 1억2100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14% 증가했고 Outdoor(외부) 광고는 54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6% 증가, 라디오 광고는 3720만 달러로 15.5% 증가한 것으로 파악됨.

 

 ○ TNS Gallup는 카자흐스탄 광고 이용 고객을 매체별로 지역별, 연령별, 성별, 사회적 위치를 구분해 보았는데 최대 광고 이용 연령은 30대 초반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으로는 알마티시, 광고 이용고객 사회적 지위는 상위권이 압도적으로 다수를 차지했고 성별로는 이메일 광고 외에 타 매체들은 큰 차이가 없었음.

 

광고매체별 고객 선호도

 

TV

라디오

인쇄물

Outdoor

인터넷

이메일

지역별

전국

카자흐스탄 중남부지역

알마티 및

남부지역

아스타나

알마티, 아스타나,

서부 카자흐스탄

알마티, 아스타나, 동부 카자흐

연령별

전 연령대

20~35

35세 이상

20~35세

20~55세

30~55세

사회지위

전 국민

대학생~매니저급 직장인

전문직

전문직 및

매니저급

매니저급

전문직, 주부

혼인 여부

-

미혼

기혼

기혼

미혼 또는 싱글
(이혼)

기혼

교육수준

-

고등생 이상

대학생 이상

대학생 이상

대학생 이상

대학생 이상

성별

남녀 모두

남녀 모두

남녀 모두

남녀 모두

남성

여성

 

 ○ 2009년 1분기 기준 카자흐스탄 10대 광고주는 이동통신사, 금융기관, 자동차 딜러, 식료품 회사로 전 광고규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FMCG사가 주를 이루고 있다고 조사됨.

  ※ FMCG(Fast-moving Customer Good : 상대적으로 저가이며, 빠른 속도로 소비되는 상품)

 

□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 TV 광고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 개요에서 상술한 바와 같이 카자흐스탄 TV 광고의 점유율은 앞도적으로 높으며, 가장 대중적이고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는 광고 매체임.

  - 한편 카자흐스탄 TV 광고의 대표적인 채널은 1 Channel-Eurasia로 기지국을 러시아에 두고 있어 러시아-카자흐스탄 공동 채널이라 할 수 있음. 1 Channel-Eurasia 광고 비용은 2009년 1분기 기준 5300만 달러에 이르며, 전 TV 광고의 26% 비중을 차지함.

 

전년 동기 대비 2009년 1분기 TV 광고 규모

 

2009년 1분기 카자흐스탄 TV 광고시장 현황

 

  - 카자흐스탄 TV 광고주는 Procter&Gamble, Unilever, Danone, Mars와 같은 FMGC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밖에 Kcell, Kartel과 같은 이동통신사도 주요 광고주라고 할 수 있음.

 

2009년 1분기 기준 주요 TV 광고주

순위

광고주(회사명)

광고비(백만 달러)

점유율(%)

1

Procter&Gamble

16.4

13.0

2

Kcell

10.4

8.2

3

Kartel

6.2

5.0

4

Unilever

5.1

4.0

5

Danone

4.4

3.5

6

Benchiser S.A

3.7

3.0

7

Glaxo Smith Kline

3.5

2.8

8

Henkel/Schwarzkopf

3.5

2.7

9

Mars

3.0

2.4

10

Kalina

2.7

2.1

총계

59.2

46.6

 

 ○ Outdoor(외부) 광고

  - Outdoor(외부) 광고는 광고매체 중 가장 전통적인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시장성장률은 TV 광고 다음으로 크다고 할 수 있음. 다만 기존 방식인 빌보드(점유율 : 33.9%)와 공공시설 광고(점유율 : 14.1%), 벽광고(점유율 : 11.6%)가 가장 일반적이며, 카자흐스탄 내에서는 전자제품(LG전자)과 이동통신(Kcell, Kartel, Telecom Service, Altel)이 주요 광고주라고 할 수 있음.

 

2008년 분기별 Outdoor 광고 성장률

 

카자흐스탄 주택상가 벽광고 모습(사이즈 : 10mx20m, 광고비 : 2600달러/1개월)

 ○ 인쇄 광고

  - 카자흐스탄 인쇄 광고의 특이점은 자동차 및 금융 관련 광고가 주를 이루며, 2008년 하반기 경기위축에도 불구하고 1분기 대비 4분기 광고성장률이 38%를 이뤘다는 것임. 특히 카자흐스탄 제1위 은행인 BTA의 광고 규모가 2008년 기준 171만 달러로 전 인쇄광고주의 1순위를 차지함.

 

2008년 분기별 인쇄광고 증가추세

 

 ○ Radio 광고

  - 2009년 1분기 카자흐스탄 라디오 광고 규모는 약 510만 달러로 광고 매체 중 유일하게 전년 대비 하락(1.1%↓)했음.

  - 대표적인 라디오 광고주는 Sulpak, Technodom과 같은 카자흐스탄 주요 전자유통사들과 Kaspi Bank, Eurasian Bank 등의 은행권 광고 비중도 큰 것으로 조사됨.

 

 

 ○ 기타 특이광고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의 신규매체는 대표적으로 LED광고와 DID광고를 들 수 있음. 이 광고 방식들은 알마티 및 아스타나 시의 신규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점차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며, 알마티시의 Rakhat Towers의 경우 2008년 4월부터 전 건물 표면에 LED시스템을 설치해 현재 알마티시 명물 중의 하나로 손꼽힘. Rakhat Towers 관계자에 따르면 건물자체는 150m 높이로 6개의 독립 LED 컨트롤러가 설치돼 있고 LED 조밀도는 25㎜, 전 면적은 1000sqm, 해상도는 4176x192픽셀임. 이 LED 시스템 설치비용은 약 3만 달러였으며, 1회 광고(1일 84회 광고) 소요비용은 12달러로 파악됨.

  - 기타 카자흐스탄에 도입되고 있는 신규 광고매체는 공공장소(화장실, 버스정류장, 카페 테이블) 등의 인쇄물 광고를 예로 들수 있으며, “Black Pencil", "Styx &Leo Burnett", "Star Media Ogilvy"와 같은 서구식 트렌드 이미지를 가진 광고 에이전트들이 이 방식을 주로 기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카자흐스탄 알마티시 Rakhat Towers LED 광고모습

 

비즈니스센터 “Nurly Tau" 엘리베이터 DID 광고 모습

     

 

카자흐스탄 공공화장실 인쇄물 광고 모습

□ 맺음말

 

 ○ 카자흐스탄 시장의 특징은 크게 ① TV 광고 시장이 가장 대중적이고, ② 10대 기업 광고주가 전 광고 시장을 50% 이상 차지한다는 것과 ③ FMCG·이동통신·금융·자동차 광고가 주를 이룬다는 것, ④ LED나 DID 등의 신기술 광고가 신건축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종합해 볼 수 있음.

 

 ○ 이번 시장조사에 따르면 전통적인 광고방식인 TV 광고, 인쇄물 광고, Radio 광고, Outdoor(빌보드·벽면 광고) 광고들은 2008년 경기위축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광고비용 대비 건수 증가율이 더 커 기업들의 비용절감뿐 아니라 광고 에이전트들의 경기위축을 의식한 할인 대행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의 신규매체인 LED와 DID 광고는 경제도시 알마티시 신규건축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며, 환경(도시)미화나 에너지절감의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카자흐스탄의 광고시장의 성장매체가 될 것으로 예상함.

 

 

정보원 : 알마티KBC 시장조사(광고 관련사 전화인터뷰, 사진), TNS Gallup Kazakhstan, www.camrad.k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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