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SNS 마케팅 주목하라!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5-31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SNS 마케팅 주목하라!

- 스마트폰 보급 및 SNS 이용 확대로 성장하는 SNS 마케팅 -

- 젊은 층 타깃 삼은 업체 SNS 마케팅 고려해야 -

 

 

 

□ 스마트폰 및 SNS 이용 현황

 

 ○ 스마트폰 이용률 상승과 함께 SNS 사용률도 확대

  - 현재 카자흐스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경제수도 알마티와 수도 아스타나를 중심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최근 성장률 증가 추세

  - 스마트폰을 주로 구입하는 연령대는 충분한 정보와 경제력을 보유한 20대 중반에서 30대

  - 젊은 세대의 특성상 SNS 이용이 활발한 편이며, 실제로 SNS의 활발한 사용을 위해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인원이 적지 않음.

  - 인터뷰에 응한 M.Dalibayeva(23세, 직장인)은 최근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했으며, 주된 구매 이유는 SNS ‘Facebook' 및 ’Instagram'을 이용하기 위해서라고 밝힘.

 

□ SNS를 공략하라! 카자흐스탄 기업의 적극적인 SNS 홍보

 

 ○ 카자흐스탄 국민이 주로 이용하는 SNS는 Facebook, Vkontakte, Instagram 등

  - 카자흐스탄 국민이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는 전 세계적인 서비스인 ‘Facebook'과 러시아 및 CIS권에서 주로 이용하는 'Vkontakte' 등이 있음.

  - SNS 이용자들은 하루 1회 이상 서비스에 접속하는 등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다양한 SNS를 한꺼번에 이용하는 특성 보임.

  - 한 개의 SNS에 포스팅하면 다른 SNS에서도 실시간으로 포스팅되는 연동 서비스의 우수함 때문

  - 젊은이들의 SNS 이용 패턴을 파악한 현지 기업은 Facebook 등에 기업 페이지를 만들어 각종 이벤트 및 서비스로 자사를 홍보하고 있음.

 

Facebook에 포스팅된 Rexona KZ 홍보글

Vkontakte에 소개된 카자흐 소셜커머스 Besmart.kz

 

  - SNS 광고에 대한 현지 젊은이의 반응은 긍정적인 편이며, 페이지의 ‘Like' 버튼을 누르는 등 홍보성 게시물을 공유하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

 

□ 시사점

 

 ○ 한국에서 SNS 마케팅은 이미 상당히 보편적인 수단

  - 현재 한국에서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SNS 마케팅이 보편화됐으며, 이에 마케팅기법 등도 상당히 높은 수준

  - 국내 기업은 SNS 마케팅에 대해 차별화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카자흐스탄시장에 적용한다면 상당한 홍보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됨.

  - SNS 마케팅의 장점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진입 장벽이 매우 낮다는 점과 이용자 간의 공유를 통해 손쉬운 홍보를 할 수 있다는 점임.

  - 카자흐스탄에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을 가지고 진출하는 한국 기업은 이러한 사항을 숙지해 현지 언어(러시아어, 카자흐어 등)으로 SNS 마케팅을 실시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dma.

  - 허위 및 과장 광고, 현지 문화와 맞지 않는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카자흐스탄 문화에 대한 충분한 숙지가 필요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SNS 마케팅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