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자흐스탄, SNS 마케팅 주목하라!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5-31
- 출처 : KOTRA
-
카자흐스탄, SNS 마케팅 주목하라!
- 스마트폰 보급 및 SNS 이용 확대로 성장하는 SNS 마케팅 -
- 젊은 층 타깃 삼은 업체 SNS 마케팅 고려해야 -
□ 스마트폰 및 SNS 이용 현황
○ 스마트폰 이용률 상승과 함께 SNS 사용률도 확대
- 현재 카자흐스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경제수도 알마티와 수도 아스타나를 중심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최근 성장률 증가 추세
- 스마트폰을 주로 구입하는 연령대는 충분한 정보와 경제력을 보유한 20대 중반에서 30대
- 젊은 세대의 특성상 SNS 이용이 활발한 편이며, 실제로 SNS의 활발한 사용을 위해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인원이 적지 않음.
- 인터뷰에 응한 M.Dalibayeva(23세, 직장인)은 최근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했으며, 주된 구매 이유는 SNS ‘Facebook' 및 ’Instagram'을 이용하기 위해서라고 밝힘.
□ SNS를 공략하라! 카자흐스탄 기업의 적극적인 SNS 홍보
○ 카자흐스탄 국민이 주로 이용하는 SNS는 Facebook, Vkontakte, Instagram 등
- 카자흐스탄 국민이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는 전 세계적인 서비스인 ‘Facebook'과 러시아 및 CIS권에서 주로 이용하는 'Vkontakte' 등이 있음.
- SNS 이용자들은 하루 1회 이상 서비스에 접속하는 등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다양한 SNS를 한꺼번에 이용하는 특성 보임.
- 한 개의 SNS에 포스팅하면 다른 SNS에서도 실시간으로 포스팅되는 연동 서비스의 우수함 때문
- 젊은이들의 SNS 이용 패턴을 파악한 현지 기업은 Facebook 등에 기업 페이지를 만들어 각종 이벤트 및 서비스로 자사를 홍보하고 있음.
Facebook에 포스팅된 Rexona KZ 홍보글
Vkontakte에 소개된 카자흐 소셜커머스 Besmart.kz
- SNS 광고에 대한 현지 젊은이의 반응은 긍정적인 편이며, 페이지의 ‘Like' 버튼을 누르는 등 홍보성 게시물을 공유하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
□ 시사점
○ 한국에서 SNS 마케팅은 이미 상당히 보편적인 수단
- 현재 한국에서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SNS 마케팅이 보편화됐으며, 이에 마케팅기법 등도 상당히 높은 수준
- 국내 기업은 SNS 마케팅에 대해 차별화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카자흐스탄시장에 적용한다면 상당한 홍보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됨.
- SNS 마케팅의 장점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진입 장벽이 매우 낮다는 점과 이용자 간의 공유를 통해 손쉬운 홍보를 할 수 있다는 점임.
- 카자흐스탄에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템을 가지고 진출하는 한국 기업은 이러한 사항을 숙지해 현지 언어(러시아어, 카자흐어 등)으로 SNS 마케팅을 실시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dma.
- 허위 및 과장 광고, 현지 문화와 맞지 않는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카자흐스탄 문화에 대한 충분한 숙지가 필요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SNS 마케팅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반도체, 소프트웨어를 입다
미국 2013-05-31
-
2
카자흐스탄 광고는 옥외광고에서부터
카자흐스탄 2013-04-05
-
3
캐나다, 잇따른 대형 비리사건으로 부패방지 규제 강화
캐나다 2013-05-31
-
4
중국, 제8회 중부 투자무역 박람회를 가다
중국 2013-05-30
-
5
카자흐스탄의 광고 마케팅 최신 트렌드
카자흐스탄 2021-11-01
-
6
美 자동차 실링제품시장, 품질로 승부하라
미국 2013-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