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광고는 옥외광고에서부터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4-05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광고는 옥외광고에서부터

- 카자흐스탄 광고산업 속보 -

 

 

 

카자흐스탄은 구소련 붕괴 후 가장 먼저 시장 개방정책을 펼쳐오며 CIS 국가 중 가장 큰 경제규모를 자랑하는 국가로 도약했음. 경제성장과 더불어 소비 관련 시장도 커지고 있고, 이러한 소비시장을 잡기 위해 카자흐스탄의 광고시장도 점점 성장함. 이러한 관련 시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향후 우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고자 함.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 개요

 

 ○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은 크게 TV 광고와 옥외광고로 나눌 수 있음.

  -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옥외광고가 상당히 보편화돼 있고, 길거리에 커다란 광고판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 이러한 광고시장은 소비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점점 성장하는 추세이며, 성장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 옥외광고뿐만 아니라 TV 광고시장도 국가 인구규모에 비해 상당히 큰 편이며, TV 광고시장도 2011년 기준, 작년 대비 18% 성장하면서 성장세가 지속됨.

  - 카자흐스탄 국민의 습성은 저축을 잘 하지 않고 수입의 대부분을 소비에 사용함. 경제성장으로 국민소득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소비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임.

  - 확대되는 소비시장에 따라서 광고 관련 시장규모도 점점 성장할 것

 

(단위: 백만 달러)

    

주: 세금 불포함

자료원: Otesnka Bi-Kazakhstan

 

□ 업종 및 제품별 TV 광고 현황

 

 ○ 위생용품의 TV 광고가 가장 많이 노출됨.

  - 2011년 카자흐스탄 TV에서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광고로는 1위 위생용품, 2위 의료 및 의약품 관련 광고, 3위 생활화학용품(청소용 세제 등)으로 나타남.

  - 위생용품 관련 광고는 전년 대비 약 11% 감소한 수치이고, 의약품 관련 광고는 약 29% 성장하면서 차후 TV 광고시장에 가장 주목해야 할 아이템으로 떠오름.

 

2011년 기준 카자흐스탄 업종별 TV 광고 점유율 현황

순위

품목

전년 대비 성장률(%)

1위

위생용품

-11

2위

의료 서비스 및 의약품 관련 상품

29

3위

생활 화학용품 (청소용 세제 등)

-11

4위

초콜릿 및 초콜릿 관련 상품

13

5위

은행 및 금융 서비스

10

6위

우유 및 유제품

-5

7위

츄잉껌 등 제품

28

8위

이동통신 서비스

-6

9위

탄산음료 상품

40

10위

엔터테인먼트 관련 상품

31

자료원: TNS Kazakhstan

 

□ 카자흐스탄 옥외광고시장 현황

 

 ○ TV 광고시장뿐만 아니라 카자흐스탄 옥외광고시장도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인 ZenithOptimedia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카자흐스탄 옥외광고시장이 위기에 빠지면서 성장률이 주춤하는 추세였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세를 회복하고 있다고 밝힘.

  - 카자흐스탄 광고대행사 Planeta Reklama 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옥외광고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3x6m, 3x9m, 4x12m 크기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고 밝힘.

  - 옥외광고주에게 가장 인기 있는 거리는 유동인구가 많은 Abay Street, Al-Farabi 거리이고, 이 지역의 옥외광고 임대료는 지난 1년간 약 15~20% 상승함.

  - 이러한 옥외광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가격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평가함.

 

Abay 거리의 대형 옥외광고

Al-Farabi 거리의 대형광고

 

□ 국내기업 시사점

 

 ○ 카자흐스탄의 광고시장은 인구에 비해 규모가 상당히 큰 편임.

  - 소비시장의 성장으로 광고시장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임.

  - 카자흐스탄 TV 광고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종류의 광고에 집중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음.

  - 한국에서는 이미 사양산업에 접어든 옥외광고산업이 카자흐스탄에 진출한다면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Otesnka Bi - Kazakhstan, TNS Kazakhstan,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광고는 옥외광고에서부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