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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맥도날드 첫 매장 오픈
  • 투자진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재원
  • 2016-03-30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맥도날드 첫 매장 오픈

- 맥도날드, 3월 아스타나에 첫 매장 오픈 -

- 음식 배달사업 활발하게 성장 중 -

 

 

 

□ 카자흐스탄 패스트푸드 사업 현황

 

 ○ 카자흐스탄의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 1억5000만~2억 달러

  - 2015년 총 시장규모는 2억500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매년 10~15%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현지 패스트푸드 시장은 유명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작은 가게도 많기 때문에 시장 규모를 정확히 집계하는 것은 어려움.

  - 현재 카자흐스탄 쇼핑몰 푸드코트 내 끊임없이 패스트푸드 매장을 오픈하고 있으며, 외국브랜드가 대부분임.

 

 ○ 카자흐스탄 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매장 수

  - 해외 브랜드: KFC(25개), 버거킹(23개), Hardee's(13개), Texas Chicken(5개)

  - 현지 브랜드: Gippo(45개), Mr.Burger(6개), Starburger(3개)

     

    

     

 ○ KFC, Hardee's, Costa Coffee 등을 보유한 Caspian International Restaurants Group에 따르면, 현재 KFC가 알마티와 아스타나 두 곳에 2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패스트푸드점 중에서는 가장 많은 매장을 운영 중

  - KFC 종업원 수는 2014년과 비교했을 때, 29.1% 증가, 매장 수는 17개에서 25개로 47% 증가

     

 ○ 거대 프랜차이즈 Burger King, KFC, Hardee's를 찾는 현지인들만 매일 5만 명 이상으로 소규모 패스트푸드점을 찾는 고객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

  - 카자흐스탄 알마티에 거주 중인 18~35세 현지인 중 20% 가량이 주 1회 패스트푸드점을 방문하며, 25~30%의 시민들은 주 2회 방문함. 또한, 해당 연령대의 47.4%는 카페와 바에서 주로 시간을 보냄.

 

 ○ 패스트푸드를 즐기는 이유로는 첫 번째 맛(45%), 두 번째 신속성(25%), 세 번째 길거리 섭취 가능(10%)순임.

 

     

    

 

 ○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대표 메뉴와 가격표는 아래와 같음.

     

                        (단위: 텡게)

BURGER KING

KFC

Hardee's

GIPPO

MR. BURGER

STAR BURGER

 

 

 

BIG KING

1,000

Cheese Burger

900

Big Burger

800

HAMBURGER

400

MACHO Burger

700

STARBURGER

800

 

 

 

 

 

FOCACHA

CHICKEN

400

Cheese Twister

850

FAMOUS STAR

1,050

Cheese Burger

450

FAKHITA

BURITA

WITH MEAT

950

Cheese Burger

850

 

 

 

 

 

    

LONG

CHICKEN

900

CHICKEN

WINGS

(8 pieces)

1,050

JALAPENO

BURGER

(DOUBLE)

1,350

STEAK ROLL

450

CHICKEN

WINGS

(8 pieces)

1,050

NEW YORK

1,150

     

□ 맥도날드, 아스타나에 첫 매장 오픈

     

 ○ 2016년 3월 8월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 맥도날드 첫 매장 오픈

  - 863㎡ 면적의 206석이 마련된 카자흐스탄의 맥도날드 1호점은 전체 맥도날드의 120호점임.

  - 2016년 내 2호점 오픈 및 향후 5년 이내에 카자흐스탄 내 총 15개 매장 오픈 예정

     

 ○ 맥도날드 매장 오픈 시 평균 100~150개의 일자리가 생성되는데 비해, 아스타나 매장 오픈으로 총 200개의 일자리가 신규 생성됨.

  - 직원 22명의 경우, 러시아와 벨라루스 맥도날드 매장에서 교육을 받고 온 바 있음.

     

 ○ 아스타나 맥도날드 버거 제품의 최소 가격은 400텡게(약 1.17달러)부터 시작되며, 인기 메뉴인 빅맥의 경우, 800텡게(약 2.35달러), 해피밀 1050텡게(약 3.08달러), 감자튀김은 250텡게(약 0.73달러)임.

 

자료원: Kursiv.kz

 

□ 패스트푸드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배달사업도 성장 중

 

 ○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중산층 또는 상류층으로 매우 한정적이나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분야임.

     

 ○ 배달음식은 레스토랑에서 직접 배달하거나 배달업체를 통하는데, 카자흐스탄에서 유명한 배달업체는 4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Foodpanda와 Chocofood(Chocofamily 자회사)가 대표적임.

  - 보통 레스토랑의 광고를 무료로 진행해주는 대신 주문당 일정 수수료를 받고 있음.

  - Chocofood의 경우, 배달 완료 건에 대해 20% 수수료를 징수함. 현재 전체의 86%가 배달 완료 건임. 이는 하루에 150~200건 정도

  - 2014년 Chocofood의 매출액은 42만5000달러였으며, 순이익은 5만6000달러였음. 2015년 상반기에는 전년동기대비 5배 성장함.

  - Foodpanda는 매출액 공개는 거부했으나, 1일 주문액이 4000~4500텡게 정도라고 밝혔음.

     

자료원: foodpanda.kz

자료원: chocofood.kz

 

 ○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배달음식 3가지는 햄버거, 피자, 초밥임. 최근 몇 달 사이 햄버거가 초밥을 앞지름.

  - 세 가지 배달메뉴의 주문량은 전체의 70% 차지. 나머지 30%는 카프카스, 중국, 한국, 러시아, 프랑스, 카자흐스탄 음식 등 다양한 세계요리

 

 ○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배달 서비스를 주로 평일 저녁 주말에 이용. 사무실에서의 주문량도 증가 추세이나, 1000만 인구가 거주하는 지역에서의 주문량과는 비교할 수 없음. 주로 1인 식사가 아닌 친구들 또는 가족과 함께 먹는 식사를 주문하는데, 이는 카자흐스탄의 문화적 특성을 엿볼 수 있음.

 

 ○ 주문량으로 보았을 때 인구가 많은 알마티가 가장 많으나 아스타나가 빠르게 격차를 줄이고 있음.

  - 수도의 급여 수준이 조금 더 높고, 안 좋은 날씨로 인해 사람들이 밖으로 나오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

 

배달업체 사이트에 소개되는 한국 음식

    

    

자료원: foodpanda.kz

자료원: chocofood.kz

 

□ 카자흐스탄 패스트푸드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 카자흐스탄 현지인들은 소고기 또는 가금류 고기로 만든 요리를 선호함.

 

 ○ 식품의 꾸준한 품질 관리가 중요함. 카자흐스탄에서 첫 선을 보일 때는 품질이 우수하다가도 시간이 갈수록 미흡한 품질 관리로 음식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임.

 

 ○ 배달사업이 발전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까지 인터넷 주문과 같은 인프라 구축이 미흡함.

 

 ○ 사업 운영이 필요한 제품을 현지에서 공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한국에서 직접 수입할 경우 증명서 발급 및 허가 등에 2개월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있음.

 

 ○ 숙련된 또는 경험 있는 현지 직원 채용이 어려움.

 

□ 시사점

 

 ○ 연평균 12.5% 성장하는 카자흐스탄 패스트푸드 시장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높게 평가하고, 투자 측면에서도 높은 이윤을 거둘 수 있는 분야로 예상됨.

 

 ○ 카자흐스탄에서 식품의 원산지 및 등급 밝히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음. 이런 경향을 고려해 투명하게 매장 운영을 한다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인의 친절한 고객서비스는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카자흐스탄 현지인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Millioner Kazakhstan, Forbes Kazakhstan, Total.kz, kursiv,kz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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