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5-22
  • 출처 : KOTRA

     

[일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2009년 일본 남성시장 키워드는 초식계 남자와 날씬한 근육질 -

 

 

 

□ 새로운 남성상이 등장하는 일본

 

 ○ 아라포(40언저리), 아라사(30언저리), 신인류, 단카이 세대 등 신조어를 만들어 세대를 묶어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좋아하는 일본에서 최근 주목하는 키워드는 초식계 남자와 날씬한 근육질

 

 ○ 현대 일본의 젊은 남성을 상징하는 이 두 키워드에 일본기업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쏟아내고 있음.

 

□ 초식계 남자

     

 ○ 전통적인 남성상에 비해 다소 유약해 보이는 현대 남성을 남성의 여성화로 보기 보다 새로운 남성의 유형으로 보려는 경향이 강함.

     

 ○ 초식계 남자는(약칭 초식남) 칭호에서 알 수 있듯 육식동물처럼 공격적이지 않고 온순하며, 자기애가 강한 남성을 일컫는 일본의 신조어

     

 ○ 상냥하고 온화하며, 성실한 이미지의 20~30대 남성을 가리키는 초식남의 큰 특징은 디저트나 패션, 미용 등에 관심이 높은 한편 이전 젊은 남성들이 열중했던 고급차나 모터사이클에는 관심도 주지 않는 등 기존 세대와는 이질적인 모습

     

초식계 남자의 특징

유형

특징

자기애가

강한 유형

수트를 맵시있게 입기 위한 슬림한 체형

잔업하지 않음.

상사가 제안하는 술자리 보다 집에서 혼자 영화를 보는 것이 좋은 타입

미용사 유형

머리 한 올에도 정성을 기울이는 헤어스타일

명품과 싼 제품을 믹스하는 패션 센스에 자신

화장품이나 옷, 선물 사는 것을 정말 좋아함.

옷은 애인과 공유하기도 함.

로하스 유형

슬로우나 로하스를 좋아함.

잡화점이나 카페에 자주 감.

디저트를 아주 좋아함 .

쇼핑 시 에코백(개인용 장바구니)과 포인트카드는 필수 아이템으로 가지고 다님.

자료원 : 닛케이 비즈니스 등

     

 ○ 초식계 남자의 전반적인 특징은 외출 보다 집, 섬세, 향락업소와 성생활에 무관심, 인간관계보다 자기를 위한 투자(취미, 패션)를 중시하는 것

     

□ 초식계 남자를 잡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

     

 ○ 초식계 남자는 도시락을 싸는 남자

  - 잡화전문점 요코하마 로프트는 2009년 2월부터 남성용 도시락통 코너 '도시락남자'를 설치

  - '외식 보다 집 밥' 유행과 초식계 남자붐으로 젊은 남성 고객이 늘어나 4월 도시락통 매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약 80%로 대폭 확대됐다고 함.

  - 인기상품은 색상이 다양하고 서류가방에 쏙 들어가는 슬림한 타입의 제품

     

 ○ 가죽으로 만든 잡화와 스톨이 유행

  - 패션업계에 따르면 지금까지 주로 여성을 위한 아이템이었던 스톨이나 가죽 잡화가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음.

  - 마쓰야긴자의 3~4월 남성용 스톨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함.

     

 ○ 여성들이 주로 찾는 디저트 매장에 젊은 남성고객이 눈에 띄게 늘고 있음.

     

 ○ 이러한 새로운 소비경향을 토대로 마쓰야 긴자 백화점에서는 젊은 남성용 물품 구색을 늘리기로 결정함.

     

 ○ 털 관리하는 남성 급증

  - 여성용이라는 이미지가 있었던 미용업계도 초식계 남자에게 뜨거운 시선을 보내고 있음.

  - 남성용 미용관리실인 멘즈TBC에서는 수염이나 체모 탈모시술을 받는 남성이 급증 중

     

□ 또 다른 트렌드 '날씬한 근육질'

     

 ○ 주류 및 음료 유명업체인 산토리의 TV CM이 '날씬한 근육질'로 화재를 모으고 있음.

     

 ○ 현지 유행어인 호소마쵸(호소=가는, 마쵸=근육질로 통용)는 한국인의 눈에는 마른 체형(일본인 기준으로는 날씬한 체형)이나 적당히 근육이 붙은 체형을 말함.

 

 ○ 일본에서 유행하는 스키니진이나 슬림하고 타이트한 의상을 소화할 수 있는 체형으로 남녀를 불문하고 이상적인 모습으로 받아 들여짐.

  - 단지 마르기만 한 체형은 환영받지 못함.

  

 ○ 산토리 주식회사는 호소마쵸 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을 위한 단백질 보급 음료 '프로틴워터'를 3월 17일부터 발매하면서 TV CM을 적극 실시해 신드롬에 가까운 화제를 모음.

     

 ○ 기존 프로틴 음료는 보디빌더나 스포츠 선수가 마시는 이미지여서 일반인들이 접하기에는 거부감이 있었는데 이 CM을 통해 손쉽게 마실 수 있는 이미지를 구축함.

     

 ○ 제품 용기 디자인을 아령 모양으로 만들어 근육을 만들어 주는 기능성 음료라는 이미지를 심어줌.

     

제품 사진

자료원 : 산토리 홈페이지

     

□ 남성용 미용상품 소비 증가

     

 ○ 초식계, 날씬한 근육질로 상징되는 젊은 남성은 여성 못지않게 외모에 신경을 쓰고 있어 관련 상품 소비가 늘고 있음.

     

 ○ 이러한 풍조에 따라 남성용 화장품시장이 다양화, 세분화되면서 성장하고 있음.

     

 ○ 유망 상품은 파운데이션, 눈썹 정리용품, 손톱소지용품, 수염 정리용품, 헤어스타일링 제품 등이 있음.

     

인기 상품 이미지

자료원 : 온라인 쇼핑몰(라쿠텐)

     

□ 시사점

     

 ○ 최근 젊은 남성은 소비지향적이라기보다 본인 취향에 맞는 것에 대한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경향이 강함.

     

 ○ 따라서 특정 타깃을 정하고 그 타깃의 성향을 정확하게 반영한 제품으로 구매욕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현지 전문가들은 입을 모음.

     

     

자료원 : 산토리 홈페이지, 기업가지원네트, 후지산케이 비즈니스아이, TV 방송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