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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22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시장동향

 

 ○ 말레이시아도 남성 뷰티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에 있으며, 피부관리 및 몸치장에 더 많이 신경을 쓰기 시작함.

  - 로레알에 따르면 남성용 피부관리제품은 최근에 고급 피부관리시장의 2%를 차지하고 있다고 함. 말레이시아 남성용 뷰티 및 스킨케어상품 성장은 향후 2년간 2배가 될 수 있으며, 3~5년간 10~20% 성장할 것으로 보임.

 

 ○ 리서치기관인 Synovate사는 글로벌 '남성 허영심' 조사에서 외모와 남성의 뷰티제품 소비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인식을 조사함.

  - 72%의 말레이시아 남성은 외모가 중요하다고 답변함.

  - 55%의 말레이시아 남성과 61%의 여성은 남성용 미용제품을 사용한 남성은 더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고 답변함.

  - 다음은 498명의 말레이시아 남성이 사용하고 있다고 답변한 미용제품임.

 

미용제품 타입

사용률(%)

세안제품

57

헤어스프레이, 젤, 무스

55

표백치약

54

방취제

52

구강청정제

43

화장수, 면도 후 로션

35

컨디셔너

34

안면 보습제

22

바디 보습제

18

미백비누

17

썬크림

14

입술용 크림, 바셀린

6

자료원 : Synovate사 조사

 

 ○ 2008년 말레이시아 남성인구

  - 남성인구는 전체인구의 51%를 차지하며, 2770만 명 중 1430만 명이 남성임.

  - 반면 94%의 남성이 20~54세에 분포해 직장인 시장이 크다고 할 수 있음. 주요 구매세력은 이들 세대이며, 몸치장에 돈을 기꺼이 쓰려 하고 있어 시장잠재성이 크다고 할 수 있음.

 

□ 남성 뷰티시장 특성

 

 ○ 스킨케어제품

  - 말레이시아의 남성용 스킨케어제품 시장은 비교적 작은 편이지만 남성들이 점점 몸치장에 돈을 쓰므로 성장잠재력은 크다고 할 수 있음.

  - 로레알(www.loreal.com.my)은 중·저소득층 남성을 타깃으로 한 'Loreal Men Expert'와 고소득층 남성을 타깃으로 한 'Biotherm Homme'를 출시

  - 클리니크(www.clinique,com.my)와 같은 브랜드는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Lab Series(www.labseries.com)을 판매

 

 ○ 스킨케어센터

  - 최근 미용서비스산업은 성장세에 있음. 많은 도시 남성들은 월 1회 안면마사지를 받으며, 이를 통해 피부가 깨끗해지고 탄력이 생겨 청결한 이미지를 줄 수 있음. 'Men's skin care center(www.bellaskin.com.my/men.htm)'에서는 남성에게 전문 스킨케어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말레이시아에 10개소가 오픈했음. 이 중 4곳은 남성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함.

 

 ○ 미용실

  - 남성의 머리가 더 잘 자라므로 미용실 방문이 여성보다 잦음. 미용사는 스타일 제안을 하며, 미용제품을 추천하기도 함.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미용실은 A Cut Above(www.acutabove.com.my)이며, 5개의 지점이 있음. Kimarie(www.kimaire.com.my)도 유명함.

 

 ○ 두발관리센터

  - 말레이시아에서 두발관리센터는 증가 추세에 있음. 남성은 40대 중반부터 머리숱이 줄어드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들이 주로 찾는 곳이 두발관리센터임. 7개 매장이 있는 Svenson Hair Care(www.svensonhair.com)나 10개의 매장이 있는 Yun Nam Hair Care가 유명함.

 

 ○ 남성용 화장품

  - 말레이시아에서 남성용 화장품은 아직 드문 편임. 말레이시아 남성은 화장품 사용에 대해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음. 하지만 최근 몇 년간 남성용 화장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Laneige(www.laneige.com.my)나 Shiseido(www.shiseido.com)가 백화점에서 판매 중임.

 

 ○ 남성 스파

  - 도심에서는 호텔뿐만 아니라 곳곳에 남성 스파가 일반화돼 있음. 스트레스를 풀고 몸상태를 좋게 유지하기 위해 스파를 찾으며, 마사지서비스가 함께 제공되기도 함. Jojoba Spa(www.jojoba.com.my)가 4개의 지점을 두고 성행 중임.

 

    

 

 ○ 성형수술

  - Synovate 조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남성은 성형수술을 가장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94%가 성형수술은 절대 하지 않겠다고 답변함.

 

□ 주요 히트상품

 

 ○ 히트상품 사례

 

제품

사유

1) 세안청정제(Facial cleanser)

최근 말레이시아 남성은 세안용 청정제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남성들이 외모에 신경쓰기 시작하면서 생겨나는 현상임.

로레알, 특히 로레알의 Men Expert는 공격적인 광고와 중간가격대로 가장 잘 팔리는 유명한 제품임. 미백효과로 피부트러블 해결에 도움이 되고 끈적거리지 않아 남성 사이에서 인기임.

2) 면도크림(Shaving cream)

Gillette는 면도크림 중 가장 잘 팔리며, 면도기를 사용하는 남성들이 사용함. 가격대도 합리적이며, 면도용 크림뿐만 아니라, 면도 후 크림 효과도 있어 인기가 좋음.

3) 향수(Perfume)

CK 브랜드가 비교적 저렴하고 좋은 향기로 말레이시아 직장 남성에게 가장 인기있는 향수임. 대부분의 말레이시아인은 향기가 강하고 달콤한 이 브랜드를 좋아함.

자료원 : 직장남성과의 인터뷰

 

 ○ 주요 남성매거진

 

잡지명/

사진

Men’s Uno

New Icon

Men’s Health

홈페이지

www.hi-chic.com

www.emag.com.my

http://mens-health.com.my

자료원 : 인터넷 검색

 

□ 시사점

 

 ○ 전반적으로 말레이시아의 남성 뷰티시장은 스킨케어와 헤어스타일 제품이 가장 성장잠재력이 큼. 무슬림이 대부분인 말레이시아 남성은 여성처럼 치장하거나 과도하게 꾸미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임.

 

 ○ 단순하고 일반적인 제품이 인기가 있으며, 3플러스1처럼 보습제 3개에 선블록 1개가 들어있는 특별 판매상품을 좋아함.

 

 ○ 유통채널은 아래와 같으며, 가장 중요한 유통채널은 TESCO, GIANT, CARREFOUR와 같은 대형할인점과 WATSON, GUARDIAN과 같은 약국임.

  - 수입자-유통업체-할인점·백화점·약국

 

 ○ 관련 전시회

  - 전시회명 : Beauty9Expo(말레이시아 최대 뷰티엑스포)

  - 기간 : 2009.10.12~15

  - 장소 : Putra World Trade Centre(PWTC), Kuala Lumpur

  - 홈페이지 : www.biztradeshows.com/trade-events/beauty-8-expo.html

 

 

자료원 : The Star-“L’oreal targets local men’s market”-11 February 2008, The Star-“Men splurging on skin care products”-27 December 2008, Faces-“Finally..Skin care especially for men”-May 2008, Change Agent-“Men : Beauty or braun, or both?”-November 2008, Marketing-interactive-“Malaysian women don’t like it rough”-12 December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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