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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내 한국투자기업, 터키시장 회복기미 보인다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9-05-20
  • 출처 : KOTRA

 

터키 내 한국투자기업, 터키시장 회복기미 보인다

- 섬유, 자동차부품 등 2/4분기 회복세 -

 

 

 

□ 터키 내 한국투자기업, 2분기 경기 회복세 느껴

     

 ㅇ 2008년 하반기 이후 줄곧 침체를 이어온 터키 내수시장이 차츰 회복되는 것임.

     

 ㅇ 터키 내 한국투자기업들에 따르면 분야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최근 터키 내수시장 회복에 따라 경영환경이 점차 나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ㅇ 산업분야별 상황은 다음과 같음.

  - 섬유분야

   · 일반 합성섬유의 경우 터키 내수 회복에도 불구, 중국 및 동남아산 저가 제품에 밀려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임.

   · 그러나 스판덱스를 비롯한 일부 제품의 경우 최근 유럽시장에서 공급선을 중국에서 터키로 전환함과 동시에 터키 내수시장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주문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

   · 유럽시장에서는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재고 및 창고 보관비용 절감을 위해 대규모 주문 중심의 중국시장에서 소규모 적기 운송이 가능한 터키시장으로 공급처를 전환하는 경향을 보임. 이에 따라 터키 내 섬유의류시장의 해외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자동차 부품

   · 2008년 하반기 이후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시장은 급격한 침체를 겪고 있음. 특히 2009년 1/4분기에는 대부분의 자동차부품 생산기업들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50~70% 이상 급감하는 모습을 보임.

   · 그러나 2009년 2/4분기 이후 터키정부의 감세 정책 등에 따라 자동차 판매가 다소 활기를 찾으면서 자동차부품 시장도 회복세를 보임. 일부 특정품목에서는 경기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를 것으로 기대함.

  - 가전제품(휴대전화, 에어컨, 백색가전 등)

   · 대표적인 소비제품들로 경기위축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제품이라 할 수 있음. 최근 터키정부에서 가전제품에 대한 부가가치세 및 소비세를 인하하는 감세정책을 발표, 시행 중에 있으나 큰 효과로 연결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됨.

   · 대부분의 가전제품이 그동안 터키 내에서 3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왔으나 올해는 마이너스 성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돼 터키 내수시장 외 주변국에서 기회를 찾고 있음.

  - 기타

   · 터키 유통시장은 2009년 2/4분기에 들어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됨. 이에 따라 민간 소비도 다소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됨.

   · LCD 패널분야는 2009년 1/4분기 중반부터 터키 내 TV 생산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음.

   · 선박기자재분야는 터키 조선산업의 극심한 침체로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 이어짐. 2008년 8월 이후 현재까지 터키 조선소가 신규 수주한 선박수는 4척에 불과함. 이에 따라 터키 조선업계는 지속적으로 정부 지원을 요청하는 바 정부의 지원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 시사점

 

 ㅇ 터키 경제는 2008년 하반기 이후 타국가와 마찬가지로 극심한 침체를 겪음. 이에 따라 터키정부는 2009년 경제성장률 목표를 -4.5%로 설정하기도 함.

     

 ㅇ 그러나 최근 들어 섬유, 자동차부품 등 주요 산업을 중심으로 서서히 경기가 회복되는 기미를 보임.

  - 이 같은 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최근 터키정부에서는 IMF와의 새로운 협상이 불필요하다는 강한 자신감을 보이기도 함.

    

 ㅇ 현지 투자진출한 한국기업들도 전반적으로 경기회복세를 느낄 정도로 경영환경이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따라서 우리 수출기업들, 특히 회복세가 분명한 분야를 중심으로 터키시장 회복에 맞춘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자세가 필요함.

     

 

자료원 : 터키 내 한국투자기업 인터뷰, 이스탄불KBC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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