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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日 건자재시장, 친환경 고부가가치화에 기대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5-20
  • 출처 : KOTRA

     

[인터뷰] 일본 건자재시장, 친환경 고부가가치화에 기대

     

     

     

□ 주택환기 관련 건축건자재 최근 이슈

     

 ○ 일본정부는 2009년 7월부터 주택 등 건축물에 대해 환기설비를 설치하는 것을 의무화함.

     

 ○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유해화학물질을 환기해 줄여 나갈 목적으로 건축기준법을 개정함.

     

 ○ 한편 일본 주택설비 건자재 전체시장 규모는 5조 엔을 약간 상회하는 규모임.

     

 ○ 향후 저출산의 영향에 따른 급격한 주택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친환경 고효율 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택 실내공기에 관심도가 고조됨에 따라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음.

     

일본 주택설비 건자재 시장규모 추이

(단위 : 억 엔)

자료원 : 후지경제(2007년판 주택건재마케팅편람)에서 편집

     

□ 인터뷰 개요

     

 ○ 일본 주택 및 건자재 시장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일본의 중견 건자재기업 N사와 인터뷰를 실시함.

  - 일시/장소 : 2009년 5월 19일 오전 10시 중견 N사 본사 사무실

  - 인터뷰자 : 대표이사, 개발부담당자, 구매부담당자

  - 인터뷰 기업의 요청에 따라 정보보호를 위해 익명으로 함.

  - 금융위기에 따른 실물경제가 침체국면으로 들어간 가운데 일본 주택 건자재시장에서 꾸준히 실적을 올리고 있는 기업으로 실내공기 기밀 단열제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일부 수입을 하고 있음.

     

 ○ 인터뷰 의도

  - 최근의 금융위기에 따른 조달방침의 변화 및 환율변동에 따른 한국산 제품의 수입 확대 여부에 대해 중점적으로 인터뷰를 진행함.

     

□ 중견기업 N사 인터뷰 내용

     

1) 건축건자재 관련 일본시장 동향은?

     

 ○ 국제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영향을 일시적으로 받고 있으나 일본 국내 단독주택 건설현황은 전년 대비 큰 변동이 없다.

     

 ○ 주택의 실내 환기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관심도가 높으며, 저탄소 고효율 건축건자재에 대한 수요도 계속 증가 중이다.

     

2) 한국기업에 대한 평가 및 한국산 건축건자재의 품질은 어떠한가?

     

 ○ 일본제품과 비교해 일반적인 건축건자재의 품질은 거의 차이가 없다. 다만 특수한 기술이 필요한 제품, 예를 들면, 나노테크 관련 제품의 경우 아직 미국·유럽·일본 기업 제품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

     

 ○ 그러나 사견으로는 자동차·조선·반도체 부문에서 글로벌기업으로 한국기업이 있으며, 액정TV의 경우 일본제품과 경쟁해 손색이 없다.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지지층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한국의 경쟁국으로는 어떤 나라가 있는가?

     

 ○ 일반적으로 중국·대만 제품이 경쟁관계에 있다. 그러나 중국제품은 신뢰하기 어렵다. 식품의 안전문제에서도 크게 보도됐듯 '제품의 품질이 안정적으로 공급가능한가'라는 의문이 있다. 다만 가격이 싸다는 것은 사실이다.

     

 ○ 대만제품도 경합 중이나 한국제품과는 제품군에서 차이가 있다.

     

4) 한국기업이 건축건자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일본기업은 제품품질에 대해 본질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도 대단히 신경을 쓴다.

     

 ○ 한국기업에서 제품을 공급 받을 때는 어떤 경우라도 불량품이 섞여 있으면 안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불량품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가 서로 간 신뢰관계 형성에 중요하다.

     

 ○ 일본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제품에 대해 일반적으로 일본제품 대비 동등하게 비춰지지 않는다. 예를 들면, 한국의 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경우 같은 가격이면 한국의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는다. 이는 기술적 문제 또는 서비스 문제 등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이런 부분을 넘지 않고는 한국산 제품의 일본판매는 어렵다.

     

 ○ 초조하게 생각하지 말고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자세로 제품에 대한 품질수준을 높여 대응하면 일본시장 진출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5) 앞으로 한국기업 제품의 수입을 확대할 의사는 있는가?

     

 ○ 기회가 있으면 지속적으로 조달부품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 시사점

     

 ○ 건자재에 있어서 일본에서는 코리아 프리미엄이 있지 않으므로 품질관리 플러스알파로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수출을 늘리는 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으로 판단됨.

     

 ○ 친환경주택 흐름에 따라 주택의 고부가가치화가 진행되는 현지 흐름에 맞는 마케팅 활동으로 경쟁국과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KOTRA 도쿄KBC가 직접 바이어와 인터뷰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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