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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완구시장 해법은 브랜드보다 디자인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5-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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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완구시장 해법은 브랜드보다 디자인
- 200위앤 이하 제품 잘 팔려, 도시는 지능완구를 농촌은 전동완구 선호 -
- 강제성 표준에 유의해야 -
□ 14세 이하 어린이가 가정 소비 30% 차지
ㅇ 중국완구협회 및 중국사회조사사무소의 조사에 따르면 완구의 주요 소비계층인 14세 이하 어린이가 2억8600만 명이며,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함.
- 14세 이하 어린이는 스스로 수입 능력은 없지만 가정 총소비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사실상의 구매력을 가짐.
ㅇ 중국 완구시장 규모는 연간 200억 위앤(약 4조원)이며, 매년 40~5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향후 1000억 위앤(약 20조원) 규모에 달할 전망
□ 도시와 농촌 구매특성 차이 뚜렷
ㅇ 중국 완구시장은 도시와 농촌의 구매특성이 뚜렷한 차이를 보임.
- 도시 소비자들은 지능완구를 가장 선호하며, 농촌에서는 전동완구 선호도가 높음.
- 직물소재 완구는 도시와 농촌 모두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보임.
중국 도시 소비자의 구매의향
중국 농촌 소비자의 구매의향
자료원 : 중국완구협회
ㅇ 구입처는 백화점 선호도가 가장 높음.
- 중국완구협회가 베이징 소비자 7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완구의 주요 구입장소는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완구전문점 등이며, 이 가운데 약 절반의 소비자들이 백화점을 선택
ㅇ 대부분 100~200위앤 가격대 선호
- 이 조사에 따르면 82%의 소비자가 200위앤(약 4만원) 이하의 완구를 선호하며, 특히 일반 소비자들이 수용 가능한 가격대는 대체로 100~200위앤인 것으로 나타남.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 가격대
자료원 : 닝보시 대외무역경제합작국
ㅇ 선택 요인
- 중국완구협회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이 완구 구입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인은 디자인과 기능성임.
-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음.
□ 강제성 표준 고려해야
ㅇ 중국은 완구의 재료 및 기능에 따라 국가완구안전기술규범, 전자완구안전규칙 등 여러 가지 국가 강제성 표준을 두고 있으며, 사용설명서에 대해서도 강제규정을 실시함.
- 국가표준 외에 2가지 산업표준도 있음.
완구제품 관련 국가 강제성 표준
표준번호
강제성 표준명
GB6675-2003
국가완구안전기술규범
GB5296.5-2006
소비품사용설명 제5부분 : 완구
GB14746-2006
아동자전거안전요구
GB19865-2005
전자완구의 안전
GB/T 9832-2007
직물소재 완구안전 및 품질
완구 산업표준
표준번호
산업표준명
QB/T 2359-2008
완구표면기술조건
QB/T 2362-1998
전동완구통용기술조건
ㅇ 중국은 2007년 6월 1일부터 장난감차, 전동완구, 가스완구, 금속완구, 인형 및 일반 플라스틱 완구에 대해 국가강제성품질인정(CCC인증)을 실시하고 있음.
- CCC인증서를 받지 못한 제품은 출고, 판매, 수입이 모두 금지됨.
□ 진출전략
ㅇ 농촌보다 도시시장을 집중 공략해야함.
- 도시의 구매력은 높고 고부가가치인 지능완구를 가장 선호하므로 기술력이 높은 로봇이나 컴퓨터칩이 부착된 고급완구가 유망함.
- 농촌시장은 가격대가 낮아 중국기업들이 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중고가 제품 위주인 외국기업은 불리
ㅇ 완구 구매결정요인 중 브랜드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로 볼 때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는 아직 높지 않음을 유의
- 브랜드보다 디자인과 기능성을 강조하는 것이 유리
ㅇ 성인완구시장도 주목해야 함.
-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64%의 성인이 완구 구매의사를 갖고 있으며, 33%는 완구를 즐겨 구입하는 편이라고 답함.
- 성인 완구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여서 시장규모가 크지 않으나 이윤율이 높음.
자료원 : 中國玩具協會, 中國玩具網, 中國網, 中國企業新聞網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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