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경기침체 불구 자동차 판매 증가추세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19
  • 출처 : KOTRA

 

인도 경기침체 불구 자동차 판매 증가추세

- 인도에서 판매되는 차량 10대 중 8대는 오토바이 -

- 신규 모델 출시로 인해 판매증가 이어져 -

 

 

 

□ 인도, ‘09년 4월 중 차량 판매 10% 증가

     

 ○ 인도 자동차제조협회(SIAM)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09년 회계연도 첫 달인 4월 중 인도 차량 판매대수는 ’08년 동기 80만7183대 대비 10.8% 증가한 89만4058대를 판매함.

 

 ○ 차량 판매 증가를 이끈 것은 오토바이 판매로 전체 차량 판매의 78.4%인 70만995대가 오토바이 판매였으며, 이는 ‘08년 4월 61만6468대 판매 대비 14% 증가함.

     

 ○ 또한 승용차 판매 또한 4.2% 증가한 10만2899대로 나타나 ‘08년 10월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부진을 면치 못하던 인도 자동차시장이 살아날 조짐을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조심스런 예측이 나오고 있음.

     

 ○ 반면 상용차량의 판매대수는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08년 4월 대비 -11.25% 감소한 2만8842대가 ’09년 4월 중 판매된 것으로 나타남.

  - 긍정적인 것은 감소세로 전환한 ‘08년 11월 이후 감소폭이 줄고 있다는 점임.

 

인도 자동차 판매 증감률 동향

자료원 : 인도자동차제조협회(SIAM)

     

차종별 판매 증감률 동향

            (단위 : %)

 

승용차

상용차

오토바이

'08년 11월

-19.4

-49.5

-14.7

12월

-7.0

-58.3

-15.4

‘09년 1월

-3.2

-51.0

-4.0

2월

21.8

-31.7

16.2

3월

1.0

-26.2

3.7

4월

4.2

-11.3

13.7

자료원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SIAM)

     

 ○ 한편 인도의 소득수준 증가 추세에도 불과하고 오토바이의 시장점유율이 2008~09년 76.49%에 비해 오히려 증가했다는 점은 차량구매를 고려하는 인도 소비자들의 소비심리 및 주머니 사정이 완전히 회복되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자료원 : livemint.com

     

□ 차량 판매 증가에 따른 현지반응 및 배경 분석

     

 ○ 4월부터 회계연도가 시작하는 인도에서 통상적으로 3, 4월은 전반적으로 구매가 위축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09년 4월 자동차 판매가 증가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라는 반응

     

 ○ 이와 같이 판매량이 증가한 데에는 소비심리의 회복, 신모델 출시와 더불어 낮아진 오토론 이자율이 배경이 된 것으로 현지 전문가들은 분석함.

     

 ○ 한편 판매 증가추세에도 불구하고 4월 인도 자동차 수출실적은 10.04% 감소했으며,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최근 타결된 노사분규 및 제조비용 상승을 이유로 생산기지 이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인도 오토바이 시장과 점유율

     

 ○ 인도는 낮은 소득수준과 현지의 열악한 교통사정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오토바이를 자가용으로 사용하는 인구가 매우 높은 편임

     

 ○ ‘09년 4월 오토바이 판매대수에 따른 시장점유율에 따르면, Hero Honda가 절반이 넘는 52%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스쿠터를 제조하는 자매회사인 Honda Motorcycle & Scooter India(HMSI) 또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 인도자동차제조협회(SIAM)

     

 ○ 반면 현지 오토바이 메이커로서 인기가 높은 Bajaj Auto의 판매 부진은 3위 업체 TVS가 동등한 시장점유율을 달성하게 된 배경이 됨.

     

□ 시사점

     

 ○ 인도는 아시아에서 중국, 일본에 이어 차량 판매가 3위로 많은 자동차 강국임.

     

 ○ 인도의 차량 판매가 늘어나게 된 배경에 오토메이커들의 신모델 출시가 미치는 영향이 컸음.

     

 ○ 우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및 관련 스페어부품 공급업체들은 인도 완성차 제조업체들의 이러한 움직임을 잘 포착해 신모델 개발과 관련된 부품 공급 마케팅에 주력을 기울여야 함.

     

     

자료원 : 인도자동차제조협회(SIAM), DNA, Mint를 비롯한 현지 언론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경기침체 불구 자동차 판매 증가추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