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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비재 가격인하 줄이어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경미
- 2009-04-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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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슈퍼 중심으로 PB상품거래 판매 올해 35% 증가 전망 -
□ 슈퍼 매출액 12년 연속 감소
○ 일본체인스토어협회는 지난 22일, 2008년도 전국슈퍼 매출액은 07년도대비 1.7% 감소한 13조1730억엔을 기록했다고 발표함.
○ 이는 전년대비 12년 연속 감속세를 기록한 것으로, 불황으로 외식 대신 자취가 늘어나 식품분야는 성장했으나, 의류구입이 감소한 결과를 반영함.
- 품목별로 보면 슈퍼 판매용 의류제품이 “유니클로”등의 의류전문점 등과의 경쟁격화로 매출이 부진했고 식료품은 일반제품보다 10~20% 저렴한 PB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음.
- 슈퍼의 지난 3월 매출액은 4개월 연속 감소를 기록함.
□ 대형 유통업체, 주요소비재 PB제품 판매 증가 전망
○ 최근 개인소비 침체와 소비자의 절약선호 소비로 유통업의 PB(Private Brand)시장이 급속 확대됨.
- PB제품은 유통기업, 도매업이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 개발한 자주 기획제품임. 식품, 일상용품이 주를 이루며 메이커에 생산을 위탁하여 선전비를 삭감함으로써 일반 메이커의 제품보다 10~50% 저렴하게 판매함. 작년중반까지 실시된 소비재 가격 인상을 배경으로 PB제품이 보급되기 시작했음.
편의점의 PB제품
○ 최근 실시한 닛케이신문사 조사로는 대부분의 기업이 2009년도에 PB제품의 판매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음. 2009년 수치목표를 제시한 7개사만으로 전년도비 35% 증가인 1조5680억엔에 달할 전망임.
주요 유통업의 PB 매출액(억 엔)
구분
2008년 실적
2009년 계획
이온
3,687
6,000
세븐엔아이
2,000
3,200
유니
854
950
이즈미야
315
360
일본유통산업
563
630
日生協
4,000
4,300
다카시마야
230
240
합계
11,649
15,680
○ 이러한 PB제품 확대에 따라 식품 메이커 등에서는 PB제품 생산에 협력, 또는 자사제품 자체의 가격을 낮추는 방법을 택하는 경우가 늘어남.
- 예를 들어 닛세이식품은 5월부터 기존 제품에 비해 20~30% 가격이 낮은 컵라면을 출시할 예정임.
□ PB제품 확대가 소비재 가격인하 연쇄 불러
○ PB제품 확대를 배경으로 대형슈퍼의 가격인하가 이어짐.
- 예를 들어, 일본 대형슈퍼 다이에는 추가품목 1000개를 포함해 총 5000개 생필품의 가격인하를 단행하기로 발표함. 다이에 독자브랜드인 PB제품과 메이커의 생활용품등 최대 30%를 가격인하할 방침임. 주요 대상품목으로는 의류, 생활필수품, 식품 등이 있음.
- 대형슈퍼 이온에서는 PB제품을 중심으로 5000개 품목을 대상으로 가격인하를 실시할 예정임. 한편, 2008년 2월에 약 2600억원이었던 PB상품 매출액은 2009년 2월에는 3700억엔에 달함.
○ PB제품의 판매확대에 따라 메이커가 자사제품의 가격을 낮추고 가격차가 좁아진 PB제품이 더욱더 가격을 낮추는 구조로 진행됨.
- 예를 들어 가정용치즈는 PB제품이 유명 메이커를 제치고 40%를 점유, 메이커가격도 낮추는 데 영향을 끼침.
□ 시사점
○ PB제품의 근본은 제조사가 아닌 유통기업의 파워에 있음. 유통업이 메이커에 대해 가격인하 요청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메이커와 유통기업이 합작해 절약지향의 소비자 선호에 맞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는 분석도 있음.
○ 이러한 가격인하가 소득이 줄어든 일본 소비자에게 이익을 준다는 측면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디플레이션의 가능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우려되는 측면도 있음. 최근 결산을 마친 주요 기업 중 유니클로, 니토리 등 양질의 저가의 품목을 내세운 기업의 호조가 주목을 끈 바 있음. 향후 일본시장에서는 양질의 저가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닛케이신문사, 주요 유통기업URL, 일본체인스토어협회 관련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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