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책] 이집트, CNG(Compressed Natural Gas) 전환사업 추진 동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4-26
- 출처 : KOTRA
-
[정책]이집트, CNG(Compressed Natural Gas) 전환사업 추진 동향
- 약 10만 대 CNG 차량 운행 중, 2012년까지 30만 대로 확대 계획 -
- 중동·아프리카 최초로 CNG 전환사업 추진, 노후택시 교체 등 정부의 추진의지 확고 -
□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 추진 동향
○ 2008년 기준 카이로에서 운행 중인 차량중 약 10만 대가 CNG 차량이며, 정부 당국은 2012년까지 CNG 차량을 30만 대로 확대할 계획
○ 2008년 말 기준 CNG 보급소는 총 130개가 설치됐으며, 이 보급소를 390개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
○ CNG 차량 중 70%는 택시이고, 대중교통 차량이 전체 CNG 차량의 87%를 차지하고 있음. 전체 CNG 차량 중 개인소유 차량의 비율도 17%에 달해 CNG 이용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카이로 내 약 30만 대에 달하는 오토바이를 CNG로 전환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며, 일반 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인 미니버스의 CNG 전환사업도 추진 중
○ GM사의 경우 2010년부터 CNG를 사용하는 트럭을 이집트에 시판할 계획이며, Lanos, Aveo 등 소형차에 대한 CNG 전환 테스트를 완료하는 등, 정부의 CNG 전환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있음.
- 정부의 배기가스 규정은 EURO 1단계이나, GM 차량은 EURO 2 이상임.
- 이집트에 판매되는 가솔린의 옥탄가가 낮고 황함유량이 높아 EURO 3, 4, 5 수준의 차량은 공급 불가
□ 이집트 1996년 중동·아프리카 지역 내 최초로 차량용 CNG 공급 개시
○ 이집트 당국(Ministry of Petroleum)은 이집트의 풍부한 천연가스 보유고에 따른 경제성 및 배기가스 규제의 필요성에 따라 90년대 초반부터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을 시작했음. CNG는 화석 연료 중 가장 오염이 적고 가솔린 가격의 3분의 1 수준으로 경제성도 겸비하고 있음.
○ 1992년 CNG를 대중교통 차량의 연료로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 이집트는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 분야에서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1개월 평균 CNG 판매량 기준으로 볼 때 이집트는 전 세계 10위권에 랭크돼 있음.
○ 이집트의 천연가스 매장량은 약 67조ft³에 달해 CNG 전환사업의 환경적 필요성뿐만 아니라 경제성이 탁월하고, 정부 당국의 CNG 전환사업에 대한 의지가 확고해 이 사업의 추진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1996년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을 전담할 Natural Gas Vehicles Company가 중동·아프리카 지역 최초로 설립됨.
○ 이 프로젝트 개시 이래 CNG의 판매규모는 약 10억㎥에 달하고, 이는 가솔린 2억 Gallon을 대체해온 것으로 집계됨.
※ Natural Gas Vehicles Company 운영 개요
- 1996년 1월 이집트 최초의 CNG 보급소 및 Conversion Center 설립
- CNG 보급소는 이집트 전역에 약 50개가 설치돼 있으며 매년 5개 소씩 추가 예정
- 가솔린 차량을 가스차량으로 전환하는 Conversion Center는 16개가 운영 중이며, 2005년까지 약 3만 대를 가스차량으로 전환함.
-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비용은 약 EGP400(US$ 71)임.
- 회사 개요
· 주소 : 312 El-Lewaa Mohamed Ibrahim El-Sheikh St., Almaza, Cairo, Egypt
· 홈페이지 : www.ngvc-eg.com
· 전화 : 20-2-2291-3464 / 팩스 : 20-2-2291-3228
□ 이집트 정부의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노력
○ CNG 전환사업 등 배기가스 오염을 완화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의 배기가스 기준은 EURO 1에 머물러 있음. 판매되는 가솔린의 옥탄가가 낮고 (가솔린 옥탄가 80, 90, 92, 95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90 및 92가 주종이고 95의 판매는 극히 제한적) 가솔린의 황함유량이 높아 배기가스 오염이 심각한 수준임. 2008년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 정책 및 현황은 다음과 같음
○ 차량 정기검사 및 도로 배기가스 점검 실시
- 지역 교통국의 배기가스 점검장비 보급률은 50%대임. 이 장비 보급을 위해 약 400만 이집션파운드의 예산을 추가 배정
- 2008년 중 약 4만 여 대의 차량에 대해 배기가스 점검을 실시, 이 중 72%가 합격 판정
○ 버스 등 대중교통의 CNG 이용률 확대
- 2008년 Greater Cairo Bus Company에서 운행 중인 버스 중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버스 50대를 추가함. 이 회사에서 운영하는 CNG 사용 버스의 수는 총 175대임.
○ 정부에서 사용하는 공용차량 CNG 전환사업 실시
- 2008년 한 해 동안 공용차량 3500대에 대해 개조 가능성을 검토해, 총 2274대를 CNG 차량으로 개조
※ 노후택시 교체사업 추진 과정
- 2008년 8월 통과된 신 교통법 (Traffic Law Number 121 of 2008)에 따라, 연식 20년 이상의 노후 택시는 2011년까지 신차로 교체해야 함.
- 카이로 시내에서 운행 중인 약 10만 대 택시 중 대부분이 FIAT 1300, LADA 2107, PEUGEOT 504 구형 모델들이며, 이 중 약 40%인 4만 여 대가 연식 20년 이상으로 이번 택시 교체사업의 대상임.
- 2008년 유류 보조금 철폐로 가솔린 가격이 최상급 기준 57% 상승해 택시 교체수요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
- 이집트 내 노후택시는 가솔린을 사용하고 있어 카이로 시내 매연문제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돼 왔고, 또 도로상에서 잦은 고장을 일으켜 시내 교통정체를 야기하는 등 많은 문제점 때문에 교체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파일럿 프로그램이 수년 동안 추진돼 왔음.
- 2006년에 지원자 100명을 대상으로, 구형 택시 폐차에 따른 지원금 EGP 1만5000(US$ 2679)을 지급하고 이집트 중앙은행에서 신차 구입 시 부족한 자금 일부에 대해 대출을 지원했음.
- 이 프로그램 추진 후, 지원자가 몰리자 지원대상을 1000명으로 확대하고 지원금 EGP 1만(US$ 1786)을 지급했음. 신차 구입 시 조건은 다음과 같음.
· 신차는 이집트내에서 생산한 차량이어야 함.
· 배기량은 1300~1600㏄
· 천연가스 사용 차량
- 2009년 추진 예정인 신규 교체사업이 기존의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구형택시 폐차에 따른 정부 보조금이 없어진 대신 신차 구입 시 판매세가 면제됨.
자료원 : 현지 언론 종합(Daily News, Egyptian Gazette), Natural Gas Vehicles Company 발표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정책] 이집트, CNG(Compressed Natural Gas) 전환사업 추진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中 Post 60주년<下>] 100년 후 중국을 예측하라
중국 2009-10-05
-
2
[中 Post 60주년<上>] 중국의 4대 가능성 전망
중국 2009-10-05
-
3
이집트 CNG 차량 시대 개막, 모래와 매연 섞인 하늘에서 맑고 청명한 하늘로!
이집트 2021-10-14
-
4
[정책] 그리스의 희망, 그린 에너지①
그리스 2009-09-24
-
5
이라크는 지금 부패와의 전쟁 중
이라크 2009-05-30
-
6
캐나다, 오일샌드 개발과 전력시장 진출가능성
캐나다 2008-06-28
-
1
2024년 이집트 자동차 산업 정보
이집트 2024-11-04
-
2
2024년 이집트 가전산업 정보
이집트 2024-10-14
-
3
2021 이집트 ICT 산업 정보
이집트 2022-01-21
-
4
2021년 이집트 자동차산업 정보
이집트 2022-01-20
-
5
이집트 프로젝트 산업 현황
이집트 2022-01-19
-
6
2021 이집트 철강산업 정보
이집트 202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