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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이집트, CNG(Compressed Natural Gas) 전환사업 추진 동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4-26
  • 출처 : KOTRA

 

[정책]이집트, CNG(Compressed Natural Gas) 전환사업 추진 동향

-  10만 대 CNG 차량 운행 중, 2012년까지 30만 대로 확대 계획 -

- 중동·아프리카 최초로 CNG 전환사업 추진, 노후택시 교체  정부의 추진의지 확고 -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 추진 동향

 

  2008년 기준 카이로에서 운행 중인 차량중  10만 대가 CNG 차량이며, 정부 당국은 2012년까지 CNG 차량을 30만 대로 확대할 계획

 

  2008년 말 기준 CNG 보급소는  130개가 설치됐으며, 이 보급소를 390개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

 

  CNG 차량 중 70%는 택시이고, 대중교통 차량이 전체 CNG 차량의 87%를 차지하고 있음. 전체 CNG 차량 중 개인소유 차량의 비율도 17%에 달해 CNG 이용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카이로 내  30만 대에 달하는 오토바이를 CNG로 전환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며, 일반 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인 미니버스의 CNG 전환사업도 추진 중

 

  GM사의 경우 2010년부터 CNG를 사용하는 트럭을 이집트에 시판할 계획이며, Lanos, Aveo  소형차에 대한 CNG 전환 테스트를 완료하는 등, 정부의 CNG 전환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있음.

  - 정부의 배기가스 규정은 EURO 1단계이나, GM 차량은 EURO 2 이상임.

  - 이집트에 판매되는 가솔린의 옥탄가가 낮고 황함유량이 높아 EURO 3, 4, 5 수준의 차량은 공급 불가

 

 이집트 1996년 중동·아프리카 지역 내 최초로 차량용 CNG 공급 개시

 

  이집트 당국(Ministry of Petroleum)은 이집트의 풍부한 천연가스 보유고에 따른 경제성  배기가스 규제의 필요성에 따라 90년대 초반부터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을 시작했음. CNG는 화석 연료 중 가장 오염이 적고 가솔린 가격의 3분의 1 수준으로 경제성도 겸비하고 있음.

 

  1992년 CNG를 대중교통 차량의 연료로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 이집트는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 분야에서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1개월 평균 CNG 판매량 기준으로   이집트는  세계 10위권에 랭크돼 있음.

 

  이집트의 천연가스 매장량은  67조ft³에 달해 CNG 전환사업의 환경적 필요성뿐만 아니라 경제성이 탁월하고, 정부 당국의 CNG 전환사업에 대한 의지가 확고해 이 사업의 추진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1996년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을 전담할 Natural Gas Vehicles Company가 중동·아프리카 지역 최초로 설립됨.

 

  이 프로젝트 개시 이래 CNG의 판매규모는  10억㎥에 달하고, 이는 가솔린 2억 Gallon을 대체해온 것으로 집계됨.

 

  Natural Gas Vehicles Company 운영 개요

  - 1996년 1월 이집트 최초의 CNG 보급소  Conversion Center 설립

  - CNG 보급소는 이집트 전역에  50개가 설치돼 있으며 매년 5개 소씩 추가 예정

  - 가솔린 차량을 가스차량으로 전환하는 Conversion Center는 16개가 운영 중이며, 2005년까지  3만 대를 가스차량으로 전환함.

  -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비용은  EGP400(US$ 71)임.

  - 회사 개요

   · 주소 : 312 El-Lewaa Mohamed Ibrahim El-Sheikh St., Almaza, Cairo, Egypt

   · 홈페이지 : www.ngvc-eg.com

   · 전화 : 20-2-2291-3464 / 팩스 : 20-2-2291-3228

 

 이집트 정부의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노력

 

  CNG 전환사업  배기가스 오염을 완화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의 배기가스 기준은 EURO 1에 머물러 있음. 판매되는 가솔린의 옥탄가가 낮고 (가솔린 옥탄가 80, 90, 92, 95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90  92가 주종이고 95의 판매는 극히 제한적) 가솔린의 황함유량이 높아 배기가스 오염이 심각한 수준임. 2008년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 정책  현황은 다음과 같음

 

  차량 정기검사  도로 배기가스 점검 실시

   - 지역 교통국의 배기가스 점검장비 보급률은 50%대임. 이 장비 보급을 위해  400만 이집션파운드의 예산을 추가 배정

   - 2008년 중  4만 여 대의 차량에 대해 배기가스 점검을 실시, 이 중 72%가 합격 판정

 

  버스  대중교통의 CNG 이용률 확대

  - 2008년 Greater Cairo Bus Company에서 운행 중인 버스 중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버스 50대를 추가함. 이 회사에서 운영하는 CNG 사용 버스의 수는  175대임.

 

  정부에서 사용하는 공용차량 CNG 전환사업 실시

  - 2008년   동안 공용차량 3500대에 대해 개조 가능성을 검토해,  2274대를 CNG 차량으로 개조

 

 ※ 노후택시 교체사업 추진 과정

  - 2008년 8월 통과된  교통법 (Traffic Law Number 121 of 2008)에 따라, 연식 20년 이상의 노후 택시는 2011년까지 신차로 교체해야 함.

  - 카이로 시내에서 운행 중인  10만 대 택시 중 대부분이 FIAT 1300, LADA 2107, PEUGEOT 504 구형 모델들이며, 이 중  40%인 4만 여 대가 연식 20년 이상으로 이번 택시 교체사업의 대상임.

  - 2008년 유류 보조금 철폐로 가솔린 가격이 최상급 기준 57% 상승해 택시 교체수요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

  - 이집트 내 노후택시는 가솔린을 사용하고 있어 카이로 시내 매연문제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돼 왔고,  도로상에서 잦은 고장을 일으켜 시내 교통정체를 야기하는  많은 문제점 때문에 교체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파일럿 프로그램이 수년 동안 추진돼 왔음.

  - 2006년에 지원자 100명을 대상으로, 구형 택시 폐차에 따른 지원금 EGP 1만5000(US$ 2679)을 지급하고 이집트 중앙은행에서 신차 구입 시 부족한 자금 일부에 대해 대출을 지원했음.

  - 이 프로그램 추진 후, 지원자가 몰리자 지원대상을 1000명으로 확대하고 지원금 EGP 1만(US$ 1786)을 지급했음. 신차 구입  조건은 다음과 같음.

  · 신차는 이집트내에서 생산한 차량이어야 함.

  · 배기량은 1300~1600㏄

  · 천연가스 사용 차량

  - 2009년 추진 예정인 신규 교체사업이 기존의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구형택시 폐차에 따른 정부 보조금이 없어진 대신 신차 구입  판매세가 면제됨.

 

 

자료원 : 현지 언론 종합(Daily News, Egyptian Gazette), Natural Gas Vehicles Company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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