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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수입 초콜릿시장 규모 지속적 성장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03-31
  • 출처 : KOTRA

 

中, 수입 초콜릿시장 규모 지속적 성장

- 품질과 가격, 모두 요구하는 중간 가격대 제품의 수요 높아 -

 

 

 

□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소비량, 잠재수요 존재

 

 ○ 2008년 중국의 초콜릿 소비는 39억6000만 위앤임. 연간 1인당 50g의 초콜릿밖에 소비하는 않는 것으로 조사됨. 이는 선진국인 일본(2㎏), 유럽(7㎏)과 소비량에 있어 상당한 격차가 존재, 잠재적인 수요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됨.

  - 2002~07년 중국의 초콜릿 판매량 증가율은 11%이며, 2006~08년 업계의 순이익은 평균 25.8% 증가했음.

 

 ○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중국 초콜릿 시장은 향후 10년간 연 2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1인당 연간 소비가 1㎏에 달할 경우 세계 최대의 초콜릿 소비시장(450억 위앤)이 될 전망임.

 

□ 초콜릿 수입규모 지속 증가 추세, 진출 가능성 大

 

 ○ 외국기업, 중국기업, 수입 제품 혼전상태

  - 중국 내 외자기업의 생산제품, 중국기업 생산제품, 수입제품 등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돼 있음. 외자기업의 많은 진출에도 불구하고 초콜릿의 직수입 또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2008년 중국의 초콜릿 수입액은 7980만 달러로 2003년 4920만 달러에 비해 5년 사이 62.2% 증가했음. 2008년 초콜릿 對중국 수출국가 중 이탈리아가 1위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미국, 벨기에 등 국가 순이며, 한국의 對중국 수출액은 53만 달러로 11위를 차지했음.

 

중국 초콜릿시장 점유율(국내생산, 수입 포함)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국가 (업체)

1

德芙(도브)

31.61%

미국(Mars)

2

吉百利(캐드베리)

14.22%

영국(Cadbury Schweppes)

3

金帝

12.12%

중국

4

雀巢(네슬레)

9.49%

스위스(Nestlé)

5

(허쉬)

8.32%

미국(Hershey's)

6

4.14%

중국

7

(페레로 로쉐)

2.52%

이탈리아(Ferrero Rocher)

8

M&Ms

2.30%

미국(M&Ms)

9

金莎

2.09%

중국

10

申丰

1.88%

중국

자료원 : 중국식품과학기술망

 

□ 진출 시 철저한 구매층 및 선호도 사전조사 필요

 

 ○ 젊은 층에서 대부분 소비,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매김.

  - 16~30세 연령대가 중국 초콜릿 소비의 82%를 차지함. 또한 발렌타이데이 등 기념일을 상징하는 젊은 층의 문화상품으로도 자리 잡았음.

 

중국 소비자 초콜릿 선호도

밀크 초콜릿

35.8%

샌드류 초콜릿

24.2%

다크 초콜릿 22.1%

일반 초콜릿

11.6%

기타

4.2%

 

중국 소비자 구매결정요인

 30%

가격

20.9%

지명도

 20.9%

품질

8.2%

포장

8.2%

기타

11.8%

 

 ○ 맛과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요인

  - 조사에 의하면 밀크 초콜릿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구매결정요인에서도 맛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남. 또한 가격 및 브랜드 지명도의 비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합리적인 초콜릿의 가격은 한 제품(48g 기준)당 2~5위앤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 제품이 진출할 경우 중간 가격대에 해당하는 3~4위앤 제품이 가장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시사점

 

 ○ 중간가격대의 틈새시장 존재

  - 중국에서 초콜릿은 젊은 층의 군것질 거리일 뿐만 아니라 각종 기념일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음. 따라서 넓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해야 함. 현재 중국 시장에 출시된 고급제품의 경우 한 제품(48g 기준) 당 가격이 6~7원으로 경제력 및 소비력이 비교적 약한 젊은 층에서 지속적으로 소비하기에 가격이 높은 편임. 따라서 한국 제품이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면 고급 제품과 맛이 근접한 중간 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해 대량의 중간층 수요를 흡수하는 것이 적절 하다고 판단됨.

 

 ○ 진출방법

  - 한국 기업이 진출할 경우 다수의 외자기업처럼 중국에 직접 생산라인 건설을 하거나 중국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투자방식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 중국식품과학기술망(中國食品科技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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