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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초콜릿 시장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9-09-23
  • 출처 : KOTRA

- 지속가능한 공정 인증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
- 독특한 맛 혹은 고급 브랜드 초콜릿에 소비자가 흥미를 느낌-




□ 상품명 및 HS Code


  ㅇ 초콜릿은 HS Code 180631로 ‘다른 것으로 속을 채운, 초콜릿과 코코아를 함유한 그 밖의 조제 식료품’으로 분류됨. (HS Code 1806)


□ 선정 사유


  ㅇ 네덜란드 초콜릿 관련 식품 시장은 2018년 매출액 기준 약 8억520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같은 해 한국으로부터 약 3톤의 초콜릿을 수입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초콜릿은 2018년 매출액 기준 2% 성장해 8억5200만 유로를 달성함.
    - 초콜릿 매출량은 2018년 1% 성장해 8만 3800톤에 이름.
    - 매출액 기준 초콜릿 부문의 주요 항목인 태블릿 초콜릿과 제과류(countlines) 초콜릿*은 2018년 각각 2억3090만 유로, 2억1140만 유로를 달성함.
    주*: 제과류(countlines) 초콜릿: 스니커즈, 킷캣과 같이 개별 포장해 낱개 단위로 판매하는 초콜릿 제품
    - 태블릿 초콜릿 매출액은 2013~2018년간 22.3% 상승했으며, 최근 2년간 4.3% 상승함.


2013~2018년간 초콜릿 매출액

자료: euromonitor.com


  ㅇ 2018년 초콜릿 시장의 주요 키워드는 건강과 품질로 형형색색의 다양한 제품과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해 초콜릿 수요가 증가함.
    - 코코아 함유량이 높은 제품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네덜란드 마트의 고급 초콜릿 브랜드 홍보로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음.
    - 린트(Lindt)와 고디바(Godiva) 같은 브랜드는 알버트하인(Albert Heijn) 등 네덜란드 주요 마트로 제품을 유통해 브랜드 노출 빈도를 높여 시장 점유를 늘리고 있음.


  ㅇ 네덜란드 소비자는 새로운 맛의 태블릿 초콜릿이나 박스형 초콜릿 제품을 기꺼이 시도함.
    - 지난 몇 년간 바다 소금과 카라멜 콤비네이션 맛의 태블릿 초콜릿을 구매하는 네덜란드 소비자가 증가함.
    - 알버트하인은 자체브랜드 Delicata에 15개의 새로운 제품을 추가함.
    - 경쟁력 있는 고급 브랜드 이미지 어필을 위해 Delicata 제품 포장을 개편하고 매장 내 가장 눈에 띄는 공간을 판매구역으로 배정함.
    - 또한, 녹차와 감로멜론, 유자와 해조류, 와사비와 콩, 생강과 라임, 호박과 블러드 오렌지 같이 완전히 새로운 콤비네이션 맛을 도입함.
    - 이러한 새로운 콘셉트 출시는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시도됐고 그 결과 미래 초콜릿 시장은 독특한 맛을 가진 제품이나 고급 초콜릿 브랜드 중심으로 흐를 것으로  예상됨.


Delicata의 독특한 맛의 초콜릿(왼쪽)과 포장 개편을 마친 고급 초콜릿(오른쪽)


 자료: proud2bme.nl


  ㅇ 비건*을 위한 초콜릿 제품이 증가하는 중임.
    - 유기농 성분을 포함한 저설탕 제품이 네덜란드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2018년 네덜란드 초콜릿 시장 내 건강 및 웰니스를 강조하는 상품이 급속히 성장함.
    - 초콜릿뿐만 아니라 다른 식품 카테고리 내 비건 제품이 늘어남에 따라 아직 미미한 비건 초콜릿 역시 그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음.
    - 2018년 시장 내 비건 초콜릿의 종류는 약 30개에 이르렀고 이에 소비자들은 비건 초콜릿을 인식하기 시작함.
    - 다양한 비건 초콜릿을 새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조업체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가오는 몇 년간 비건 초콜릿 종류가 급속히 확장될 것임.
    주*: 비건: 유제품, 꿀, 달걀, 어패류가 포함된 음식은 먹지 않고 오직 채소만 먹는 가장 엄격한 채식 단계와 이러한 채식을 하는 사람


  ㅇ 제품이 지속가능한 공정 인증을 받는 것이 중요해짐.
    - 2017~2018년간 네덜란드 소비자는 지속가능성과 공정무역에 점차 관심을 보였으며, 해당 기간 이 두 가지 요소는 맛과 종류에 이어 초콜릿 시장의 강력한 성장 원인이었음.
    - 네덜란드 소비자는 아동 노동과 같은 사안을 고려해 공정무역 제품을 선택하고 정직한 거래 절차와 이를 이행하는 것으로 보이는 회사에 관심을 가짐.
    - 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을 생산하는데 쓰인 코코아 원산지를 표기하는 등 이러한 추세는 2018년에도 이어짐.
    - Côte d'Or and Verkade를 포함한 주요 초콜릿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지속가능한 생산과정 혹은 공정무역을 위한 기업의 노력을 보여주는 인증마크를 부착해 이러한 사안에 대처함.
    - 소비자의 초콜릿 관련 제품 구매 과정에서 공정무역과 투명하고 윤리적인 거래 절차는 지속적으로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
    - 이러한 사안을 인지해 오직 Rainforest Alliance나 Stichting Max Havelaar 등의 인증을 받은 제품만 구매하는 현지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초콜릿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는 지속적으로 이 추세를 고려할 예정임.
    - 이와 관련된 인증을 받지 못한 제품은 매출에 손해를 입고 초콜릿 시장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낮음.


□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HS Code 180631 기준 네덜란드 수입 현황
    - 네덜란드 총 수입액은 2018년 전년대비 18.3% 증가해 2억 2536만 달러임.
    - 수입액 기준 주 수입국은 벨기에, 독일, 영국임.
    - 물품 단가는 2018년 1톤당 5069달러이며, 전년대비 2.4% 감소함.
    - 상위 3개국의 수입 물품 단가는 각각 톤당 5999달러(벨기에), 5045달러(독일), 5620달러(영국)임. 


  네덜란드 초콜릿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80631)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172,245

190,457

225,364

100.00

100.00

100.0

18.33

1. 벨기에

53,751

68,403

76,160

31.21

35.92

33.79

11.34

2. 독일

58,171

62,500

66,272

33.77

32.82

29.41

6.03

3. 영국

8,874

16,764

21,446

5.15

8.80

9.52

27.92

4. 폴란드

14,622

10,139

13,354

8.49

5.32

5.93

31.72

5. 프랑스

13,657

11,032

9,632

7.93

5.79

4.27

-12.69

6. 이탈리아

2,389

2,899

7,208

1.39

1.52

3.20

148.66

7. 덴마크

376

254

5,933

0.22

0.13

2.63

2235.52

8. 포르투갈

169

2,645

5,071

0.10

1.39

2.25

91.72

9. 미국

839

1,624

3,585

0.49

0.85

1.59

120.68

10. 스페인

3,966

3,007

2,856

2.30

1.58

1.27

-5.02

자료: gtis.com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은 네덜란드 초콜릿(HS Code 18063) 수입액 기준 32위
    - 대한국 수입액은 2018년 4만 4530달러로 전년대비 약 100% 증가함.
    - 2018년 물품 단가는 약 4만 3786달러임.

 
네덜란드 초콜릿 대한 수입동향(HS Code 180631 기준)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6

2017

2018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180631

다른 것으로 속을 채운 초콜릿과 코코아를 함유한 그 밖의 조제 식료품

0

0

45

자료: gtis.co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네덜란드 Masterfoods Veghel은 매출액 기준 시장의 18.7%를 차지하며 초콜릿 시장을 선도함.
    - 2018년 몬데리즈(Modelez)는 11.8%로 2위를 차지하며, 그 뒤를 네슬레 네덜란드(Nestle Nederland)가 7.8%로 차지함.
    - Masterfoods Veghel의 주요 브랜드는 스니커즈(Snickers), 셀레브레이션(Celebrations), 엠엔엠(M&M’s)임.
    - 몬데리즈의 주요 브랜드는 밀카(Milka), 꼬뜨 도르(Côte d'Or), 토블론(Toblerone)임.

 
2014~2018년간 초콜릿 국가브랜드 기업 점유율


자료: euromonitor.com


  ㅇ 2018년 급속히 성장한 초콜릿 브랜드 토니스 초코론리(Tony’s Chocolonely)가 유통을 확장함.
    - 네덜란드 소비자는 토니스 제품의 맛뿐만 아니라 공정무역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만족시키는 제품의 지속가능한 공정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내림.
    - 부활절이나 신터클라스데이*같은 중요한 기간에 주요 판매업체는 토니스 태블릿 초콜릿에 상당한 공간을 배정하며, 브랜드는 매장 내 판촉행사와 제품 특별 전시를 통해 급속한 매출 성장을 이룸.
    - 또한 토니스는 여러 가지 태블릿 초콜릿 제품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패키지 상품을 도입했는데, 이는 선물세트 용도로도 쓰임.
    - SNS를 통해 기업은 주요 코코아 공급국인 코트디부아르의 노동 환경과 제품 생산과정에 대해 알리며, 정상적인 환경에서 생산된 코코아 판매를 보장함.
    주*: 신터클라스데이: 매년 12월 5일로 어린이들의 수호성인인 성 니콜라스의 생일을 기념하는 날


  ㅇ 기업은 시즌 한정 제품 도입을 통한 브랜드 입지 강화를 택함.
    - 초콜릿 제조업체는 마케팅 활동과 시즌별 판촉 행사를 통해 브랜드 인식 강화를 시도함.
    - 벨기에 브랜드 린트는 알버트하인과 계약을 맺고 부활절 기간에 태블릿 및 박스형 초콜릿과 부활절 달걀 등의 시즌 한정 상품 판촉을 위해 특별한 제품 진열대를 설치함.
    - 주로 매장 모퉁이나 캐셔 옆에 제품 진열대를 설치해 시각적 임팩트로 인한 구매를 유도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The Trade Helpdesk of the European Union)에 따르면, 대한국 FTA로 HS Code 180631에 해당하는 품목에 대한 관세는 0%이며, 부가 가치세는 9%


  ㅇ 수입규제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에 따르면 해당 제품에 적용하는 수입 규제는 다음과 같음.
      · 유전자 조작 식품과 노블푸드*에 관한 위생 관리
      · 비(非)동물 식품(foodstuffs of non-animal origin, 과일, 채소, 시리얼, 향신료)에 관한 위생 관리
      · 식품과 사료에 관한 성분 추적, 법률 준수 및 사회적 책임
      · 식품 라벨링
      · 유기농 제품의 경우 제조업체가 원하는 경우 상표에 ‘유기농’ 문구 삽입 가능
    -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함.
      · https://trade.ec.europa.eu/tradehelp/myexport#?product=1806310000&partner=KR&reporter=NL&tab=2
    주*:노블푸드는 일반적으로 식용 이력이 없고 안전성 평가가 필요한 식품 또는 식품성분


  ㅇ 인증

    - 네덜란드 내 초콜릿 제품에 다음 인증이 적용됨: Fair Trade, UTZ certified, Rainforest Alliance
    - Fair Trade: 1988년 네덜란드에서 Max Havelaar 인증으로 시작된 국제 품질 마크임. 위험한 농약 쓰지 않기, 최대한 비료와 농약 쓰지 않기, 물과 폐기물의 철저한 관리 등 환경을 위한 필수조건을 설정함. 이와 더불어 농부에게 제품 가격을 보장하고 수입업체와의 장기적인 무역 관계를 장려함. 현재 대부분의 초콜릿 제품에 Fair Trade 인증 라벨이 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뿐만 아니라 리들(Lidl)이나 알버트하인의 자체브랜드 초콜릿 역시 이 인증 라벨을 부착함.
    - UTZ certified: 지속가능한 경작과 공정무역을 추구하는 국제 품질 마크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농부는 농약을 거의 쓰지 않음. 또한, 플랜테이션* 농장의 더 나은 노동 환경을 보장함.
    - Rainforest Alliance: 자연환경 보존과 관련된 국제 품질 마크임. 인증을 발급하는 동명의 단체는 지정 지역의 자연환경 보호를 보장하며, 2005년 이후로 지정 지역 내 삼림 벌목은 사라짐. 또한 노동 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이의 일환으로 농부는 전문 직업 교육을 받아 농장을 발전시킬 수 있음.
    주*: 플랜테이션: 열대 또는 아열대 지방에서 자본과 기술을 지닌 유럽인 또는 미국인이 현지인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해 쌀·고무·솜·담배 따위의 특정 농산물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영 형태


시사점


  ㅇ 2018~2023년 초콜릿 매출량은 3.2%, 매출액은 1.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23년 초콜릿 매출액은 8억 676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태블릿 초콜릿 매출은 해당 기간에 총 11.3% 증가할 것임.
    - 한국은 네덜란드와 비교해 고구마맛, 생강맛, 백년초맛, 귤맛, 오미자맛 등 독특한 초콜릿 제품을 생산하며 이러한 제품에 집중한다면 한국 기업의 네덜란드 초콜릿 시장 공략이 가능할 수도 있음.


2018~2023년 초콜릿 매출 전망

자료: euromonitor.com


  ㅇ 앞으로 몇 년간 초콜릿 맛 다양화에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초콜렛 제조업체 A사에 따르면 자사 제품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어필하며,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상표와 포장을 개편하면서 프리미엄 제품은 예상 기간 내 건실한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전망함. 
    - 또한,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은 초콜릿에 대한 높은 수요 역시 소비자가 프리미엄 제품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
    - 2018년 비건 초콜릿의 영향력은 미미했으나 비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판매업체는 향후 몇 년간 비건 초콜릿의 잠재력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 euromonitor.com, images.google.com, proud2bme.nl, gtis.com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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