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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홈쇼핑시장 현황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삭제)정수연
  • 2009-03-30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홈쇼핑시장 현황

 

 

 

□ TV 홈쇼핑 시장 현황

 

 ○ 현재 카자흐스탄의 가장 유명한 TV홈쇼핑 채널은 'TV Shop Kazakhstan'으로 전화와 인터넷 상으로 주문이 가능하며 상품 카탈로그 제공을 통한 판매까지 이뤄짐.

  - 운동기구, 스팀다리미, 주방용품, 선물세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이 판매 중이지만 그 중에서도 운동기구와 주방용품 특히 나이프 세트가 다수를 이루고 있음.

  - 주로 아스타나와 알마티, 악타우 같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25~55세의 여성층, 특히 주부들의 홈쇼핑 구매가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TV Shop Kazakhstan 홈쇼핑 판매 주요 품목

품목

브랜드명(상품 품목)

주방용품

Snap-n-Slice(믹서기), Nicer Dicer(주방기구), Sonic Blade(나이프 세트)

헬스 장비

AB Rocket(복부운동기구), Leg Magic(하체운동기구), Twist and Shape(스텝퍼), Vibra Tone(마사지벨트)

침구류

5 in 1 Sofa(침대겸용 쇼파), Intex(침대), Solaflex(매트리스)

기타

TOBI(스팀다리미), H2O(스팀청소기), Total Sauna(미니사우나)

 

 ○ TV홈쇼핑은 주요 3개 채널을 통해 케이블에서 방영되고 있음.

  - TV 홈쇼핑은 아래 표와 같이 채널별로 방영비가 2-3배 가량 차이가 나는 반면, 프라임 시간대(19.00-24.00)의 방영비는 아래와 같이 월등하게 높은 편임.

 

TV 홈쇼핑 프로그램 제작비 및 방영비

                                                                                                            (단위 : 분당 US$)

TV채널

프로그램 제작비

프로그램 방영비

방영 시간대

Rahat

200

70

06:00-19:00

24:00-06:00

TAN

95

25

06:00-19:00

24:00-06:00

31 Channel

280

130

06:00-19:00

24:00-06:00

 

TV 홈쇼핑 프라임 시간대 프로그램 제작비 및 방영비

              (단위 : 분당 US$)

TV채널

프로그램 제작비

프로그램 방영비

방영 시간대

Rahat

200

2,790

19:00~24:00

TAN

95

2,130

19:00~24:00

31 Channel

280

6,960

19:00~24:00

 

□ 인터넷 홈쇼핑 시장 현황

 

 ○ 카자흐스탄 인터넷쇼핑은 1995년부터 시작됐으며, 주요 판매 품목은 다음과 같음.

 

순위

판매 품목

1

도서

2

의류 및 신발

3

화장품

4

가정용품

5

CD, 오디오 및 비디오 관련 제품

6

헬스케어제품

7

아기용품

8

취미용품(낚시도구, 사냥도구)

9

전자제품

 

 ○ 카자흐스탄 정보의 한계성으로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의 정확한 수치파악은 불가능하나 TV홈쇼핑보다 인터넷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인터넷 사용자는 40만 명 이상으로 집계되며 연간 40%씩 증가하고, 이 소비층은 대체로 교육수준이 높은 중상층으로 파악됨.

 

 ○ 인터넷광고는 TV광고에 비해 광고비가 적게 들지만 광고효과는 더 높음.

 

 ○ 홈쇼핑 관계자의 말의 따르면, 인터넷쇼핑 구매층은 총 인구의 9.4%에 달하며, 수익금은 2억1340만(175만 달러)로 추정됨.

 

□ 주요 인터넷 홈쇼핑사 활동 현황

 

 ○ Kupida(홈페이지 : www.kupida.kz )

  - Asiaintershop사에 의해 2000년 설립된 카자흐스탄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로 가전제품, 컴퓨터 및 통신장비에 이르는 다양한 전자제품을 취급하는 선두 제조업체로 최근 도서, 핸드폰 영역으로 다변화 중임.

  - 결제방법은 주로 신용카드, 은행 송금, 현금 결제로 이뤄짐.

 

 ○ Bazar(홈페이지 : www.bazar.kz)

  - 알마티회사인 NET Style의 인터넷 쇼핑몰이며, 취급품목은 핸드폰, 오디오 및 비디오, 컴퓨터, 통신장비, 꽃, 가전제품 등임.

  -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해서만 결제 가능함.

 

 ○ Gulyanda(홈페이지 : www.kazbek.kz)

  - 카자흐스탄 내 최대 쇼핑몰사로 6만 개 이상의 품목 판매 중이며, Djagambek and co.라는 회사명으로는 1990년 설립됐고 2000년 Gulyanda라는 쇼핑몰 브랜드를 개설함.

  - 결제방식은 현금만 가능함.

 

 ○ Wellcommunication(홈페이지 : www.wellcomm.nursat.kz)

  - 카자흐스탄 Wellcommunication사의 인터넷 사이트로 통신장비만을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고, 주요 판매품목은 소프트웨어, 페이징 메시지 시스템(paging messaging system), 무선 통신장비 등이 있음.

 

 ○ 기타업체로는 Intershop (www.intershop.kz) , Vitrina (www.vitrina.kz)로 각각 컴퓨터 관련 제품과 오디오, 비디오 제품을 판매 중임.

 

□ 홈쇼핑 시장형성의 한계 및 한계 타계를 위한 홍보활동

 

 ○ 아직 홈쇼핑 산업은 초보 단계이며 그 원인은 크게 국민적 성향, 결제시스템의 문제, 법적 제한을 들 수 있음.

  - 첫 번째 요인은 소비자의 성향임. 카자흐스탄 국민은 매장을 방문해 직접 만져보고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을 선호하며 상품 결제 후 동일 상품을 직접 수령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잡혀있음.

  - 두 번째는 열악한 운송 및 결제 시스템 때문임. 카자흐스탄은 내륙국이라는 지리적 특성과 도로인프라 구축의 저하로 운송비용이 비싸고, 카자흐스탄 국민은 현금지불을 선호하므로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 돼있지 않음.

 

 ○ 카자흐스탄 정부는 ‘소비자 권리보호에 관한 법’, ‘정보화, 정보 보호에 관한 법’이라는 두 종류의 소비자 보호법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규제하고 ‘통신법’으로도 인터넷 쇼핑몰, 공급자, 인터넷상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 기업까지 통제하고 있음.

  - 인터넷 상거래의 또 다른 문제점은 도메인에 관한 것으로 카자흐스탄 네트워크 정보 센터에 러시아보다 더 많은 비용을 들여 공식 등록을 한 도메인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임.

 

 ○ 인터넷 쇼핑에 대한 불신으로 오프라인 마켓과 병행하고 있으며 ①인터넷의 편리성 강조, ②배달의 신속성, ③다양한 상품 선택이라는 문구로 인터넷 쇼핑에 대해 홍보를 벌이고 있음.

 

□ 시사점

 

 ○ 현재 카자흐스탄 TV홈쇼핑 및 인터넷쇼핑 시장규모는 선진국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국민소득향상과 소비시장 확대에 따라 점진적인 성장이 기대되며 2011년 동계아시안 게임 유치와 OSCE 의장국 선출과 더불어 IT국가로 거듭나기 위한 카자흐스탄 국가 산업 다변화로 인한 IT분야의 발전은 홈쇼핑 보급에 기반이 될 것임.

 

 ○ 기존의 오프라인 업체들은 점차 인터넷 쇼핑몰 영역으로 확장 중이지만 아직까지 경쟁이 심하지 않은 점으로 미뤄보아 당분간의 시장발전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TV홈쇼핑의 특징상 시청자들의 인지도를 높여야하는 컨텐츠가 필요한데 현재 카자흐스탄 내에는 KOREA TV나 KBS World와 같은 한국 컨텐츠들이 소개돼 있어 홈쇼핑 시장형성의 기반이 이뤄져 있다고 판단됨.

 

 

자료원 : 인터넷 및 홈쇼핑 업체, www.tv-shop.kz, 알마티KBC자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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