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홈쇼핑시장에 주목하라!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5-08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홈쇼핑시장에 주목하라!

- 카자흐스탄 TV 홈쇼핑시장 현황 -

 

 

 

오일머니 유입으로 인한 꾸준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소비시장 규모도 계속 성장하는 카자흐스탄의 소비패턴은 기존 재래시장 상권 중심에서 벗어나 각종 대형 쇼핑센터 중심으로 옮겨감. 이러한 성장세와 더불어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TV 홈쇼핑과 같은 온라인 상거래 시스템도 생겨나는데, 이러한 시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우리 기업이 진출할 방향을 설정하고자 함.

 

□ 카자흐스탄 TV 홈쇼핑시장 개요

 

 ○ 카자흐스탄에는 현재 몇 개의 홈쇼핑업체들이 활동함.

  - 현지 홈쇼핑업체들은 우리나라 업체와 달리 채널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일반 공중파와 케이블TV 채널에 광고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됨.

  -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알마티, 아스타나, 악타우) 홈쇼핑 프로그램이 방영되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주로 전업주부를 타깃으로 사업을 진행함.

  - 주로 판매되는 제품은 주방용품, 운동기구, 침구류 및 각종 생활용품이 대표적이며, 화장품 및 뷰티 관련 제품도 판매함.

  - 이러한 판매 물품은 주로 주부층을 공략하는 홈쇼핑 특징으로 인한 것이며, 주로 가전과 휴대전화 등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과는 대조적인 양상을 보임.

 

□ 카자흐스탄 TV 홈쇼핑업체 및 현황

 

 ○ 현재 카자흐스탄에 진출해 있는 TV 홈쇼핑 업체는 3~4개로 추산됨.

  - 러시아 자본의 'TV SHOP Central Asia'사가 가장 큰 규모이며, 'TV Magazin kazakhstan' 사와 'TV-Boom' 사 등이 있음.

  -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큰 규모의 TV 홈쇼핑업체인 'TV SHOP' 사는 1992년에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했으며, 카자흐스탄 전국에 유통망을 두고 사업을 벌임.

  - 기타 업체들은 현재 수도 아스타나와 경제수도 알마티를 중심으로 사업을 벌이고,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음.

  - 카자흐스탄 홈쇼핑 업체의 특징은 판매채널이 다양하다는 것으로, 인터넷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판매를 진행함.

  -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물품은 독일·터키 등 유럽에서 수입한 물품이 대부분이며, 고가의 가격으로 판매됨.

  - 카자흐스탄 알마티의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 중 하나인 ICON TV에 현재 K-PRO TV라는 한국 홈쇼핑업체가 진출해 있으며, 한국 제품을 취급함.

 

- 업체명: TV SHOP Central Asia

- 설립연도: 1992년

- 판매제품: 주방용품 및 운동기구

- 업체명: TV Magazin Kazakhstan

- 설립연도: 1993년

- 판매제품: 주방용품, 운동기구, 뷰티상품 등

- 업체명: TV Boom

- 설립년도: 2010년

- 판매제품: 스포츠용품, 각종 사무용품 및 각종 주방용품

 

□ 홈쇼핑시장 규모의 한계

 

 ○ 카자흐스탄 홈쇼핑시장은 걸음마단계임.

  - 그 원인은 먼저 국민적 성향에 따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카자흐스탄 국민은 온라인 쇼핑보다 오프라인에서 직접 물건을 고르며 그 물건을 직접 수령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음.

  - 두 번째로 결제시스템에 대한 불신임. 신용카드 사용이 늘어나지만 온라인 결제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있어 온라인 구매를 꺼리는 습성이 있음.

  - 세 번째는 배송 관련 문제임. 카자흐스탄에는 아직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이 자리 잡지 않아 배송기간이 오래 걸리는 등의 단점이 존재하며, 비싼 배송비와 물건의 분실률도 높은 편임.

  - 이에 대부분의 홈쇼핑업체는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불신을 감소시키기 위해 주력하고, '홈쇼핑의 편리함'을 주무기로 시장을 공략함.

 

□ 시사점

 

 ○ 국내 기업의 카자흐스탄 진출 시 홈쇼핑을 통해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 아직 걸음마 수준의 단계이지만, 홈쇼핑의 등장은 새로운 유통채널이 등장했다는 의미가 있음.

  - 카자흐스탄에 진출 예정인 한국 업체들은 오프라인 판매를 주로 하되, 유통채널의 다변화를 위해 홈쇼핑 채널에 진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음.

  - 홈쇼핑에 진출한 대부분의 제품이 고품질과 고가를 형성하는바, 유럽산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가격을 낮추는 '역샌드위치 전략'을 이용해 진출한다면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함.

  - 카자흐스탄 홈쇼핑의 주요 타깃이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하고, 주요 판매품목이 주방용품과 생활용품, 뷰티상품인 것을 미뤄보아 적절한 아이템 선정으로 홈쇼핑시장을 공략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임.

 

 

자료원: http://www.yandex.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홈쇼핑시장에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