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의 여심(女心)을 잡아라!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3-06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의 여심(女心)을 잡아라!

- 여성의 날을 앞두고 각종 이벤트 활발히 진행 중 -

 

 

 

3월 8일 제103주년 여성의 날 공휴일을 앞둔 카자흐스탄에서는 현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짐. 여성 관련 화장품, 뷰티산업 관련 한국 기업이 이러한 포인트를 활용해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것으로 판단됨.

 

□ 카자흐스탄 여성의 날 개요

 

 ○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러시아 및 CIS 지역은 매년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공휴일로 지정함.

  - 예로부터 러시아 및 동구권 국가에서는 남성·여성 평균수명의 극심한 차이(약 10세 이상)로 인한 성비 불균형 및 사회주의적 사회 시스템의 잔재로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됐음.

  -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현재도 지속되고, 국가 고위직 및 정·재계 인사들도 여성이 다수 포진돼 있음.

  -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높은 이러한 상황에서 CIS 대부분의 국가가 '세계 여성의 날'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여성들에게 꽃이나 초콜릿 등을 선물해주는 날로 자리 잡음.

  - 카자흐스탄에서도 현재 세계 여성의 날을 사회 각계각층에서 다양하게 맞이하면서 매년 3월 8일을 공휴일로 지정함.

 

카자흐스탄 지역별 평균수명(남·여)

                  (단위: 세)

지역

남자

여자

전체

아크몰라 주

61.69

72.30

66.69

악튜빈스크 주

65.37

74.84

70.16

알마티 주

65.45

74.17

69.77

아띄라우 주

64.37

74.63

69.93

서카자흐스탄 주

63.61

74.21

68.82

잠불 주

64.68

73.98

69.20

카라간다 주

61.68

72.87

67.27

코스타나이 주

62.22

73.02

67.48

크즐오르다 주

64.79

73.44

68.98

망기스타우 주

67.01

74.31

70.46

남카자흐스탄 주

65.84

73.95

69.86

파블로다르 주

62.96

73.45

68.23

북카자흐스탄 주

61.20

72.23

66.51

동카자흐스탄 주

62.33

73.21

67.68

아스타나 시

68.95

77.51

73.25

알마티 시

66.67

75.91

71.61

전체 평균

64.23

73.79

69.01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바탕으로 현지 업체들의 여성의 날 맞이 이벤트도 다양하게 진행됨.

  - 여성들이 주 고객인 업체 대부분이 여성의 날 기념 할인행사 등을 계획함.

  - 여성의 날을 맞아 꽃, 초콜릿, 선물용품 등의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면서 관련 업체들의 마케팅도 늘어남.

  - 봄맞이 행사와 3월 8일 여성의 날, 3월 나우르즈(카자흐스탄 설날) 등 3월에 많은 공휴일이 모여 있어 높은 매출이 예상됨.

 

□ 활발하게 펼쳐지는 여성의 날 관련 마케팅

 

 ○ 카자흐스탄 여성의 날을 맞아 여러 분야의 기업에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침.

  - 현지 대형 쇼핑 콤플렉스 'MEGA Kazakhstan'에서는 3월 8일 여성의 날을 맞아 메이크업 특강, 초상화 그려주기 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계획함.

  - 'Essentai Mall'에서는 3월 7~8일 매장을 방문한 모든 여성에게 꽃을 선물함과 동시에 다채로운 쇼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힘.

  - 일반 대형 마트에도 여성의 날을 맞이해 초콜릿, 꽃 등이 기획상품으로 전시돼 있으며, 초콜릿 생산업체에서도 이러한 마케팅을 강화함.

 

 

길거리 일반 상점의

여성의 날 행사 광고

'MEGA' 여성의 날 행사안내

여성의 날 맞이 초콜릿 광고

여성의 날을 앞두고 만들어진

Galaxy III 'La Fleur' 광고

 

□ 국내 기업 시사점

 

 ○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CIS 국가는 여성의 힘이 상대적으로 강한 나라에 속함.

  - 남녀 성비 불균형, 평균수명의 차이로 카자흐스탄 및 CIS 국가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날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여성의 사회적 영향력도 강력한 편임.

  -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3월 8일 여성의 날은 카자흐스탄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대부분의 CIS 국가에서 가장 큰 기념일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됨.

  - 이로 인해 카자흐스탄의 '여성의 날'은 현지에서 큰 마케팅 포인트로 자리 잡으며 많은 업체에서 매출 확대를 위해 노력을 기울임.

 

 ○ 카자흐스탄의 '여심(女心)'을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 삼아야 함.

  - 경기 성장으로 카자흐스탄 국민의 구매력이 높아진 상황에서 이러한 마케팅은 고부가가치 상품의 매출 증대를 가져올 수 있음.

  - 현지에서 카자흐스탄 여심을 잡을 수 있는 한국 제품으로는 화장품 등 뷰티산업 관련 제품, 쥬얼리 관련 제품, 여성복 제품들이 거론될 수 있음.

  -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한국 기업들이 여성의 날 및 여성 관련 포인트를 활용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 여성의 날뿐만 아니라 3월에는 계절의 변화, 나우르즈 등 소비심리가 가장 활발한 시기 중 하나이므로 이러한 부분을 활용해 마케팅 포인트로 삼아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통합 자료 및 시장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의 여심(女心)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