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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中 야채과일세척기 2009년 인기 가전 부상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3-27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中 야채과일세척기 2009년 인기 가전 부상

- 보급률 미미해 시장성장 잠재력 대단 -

- 홈쇼핑 활용, 브랜드 인지도 확보가 관건 -

 

 

 

유망사유 : 중국인들의 식품안전과 건강에 대한 의식이 제고됨에 따라 야채과일세척기 시장규모가 확대일로에 있음.

 

□ 보급률 1% 미만, 향후 잠재력 커

 

 ㅇ 중국에서 야채과일세척기가 2009년도 인기가전제품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음.

  - 이는 중국 가전최상품(家電極品) 마케팅전문가연구회가 올해 중국에서 유행할 10대 가전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로 이밖에도 정수기와 순간온수기(卽熱式熱水器) 등 기타 소형 가전제품도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ㅇ 아기분유 멜라민 함유 등 식품안전사고 빈발로 국민의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속에 가정에서도 가전제품 구매 시 살균, 소독, 에너지 절약성능 등의 요소를 꼼꼼히 따지는 추세임.

 

 ㅇ 야채과일세척기는 2000년도부터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했으나 그동안 기술 불안정 등의 요인으로 선호도가 높지 않아 현재 시장 보급률이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임.

  - 최근 건강생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살균, 소독, 에너지 절감 등 기능을 겸비한 세척기가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ㅇ 가전최상품(家電極品) 마케팅전문가연구회에 따르면 대중형 도시 가정수는 약 1억8500만 호이며100가구 당 정수기 보급률은 50%내외에 달하나 야채과일 세척기는 살균능력이 정수기에 비해 강해 향후 50% 보급률 도달기간이 정수기보다 짧을 것으로 전망됨.

 

 ㅇ 현재 야채과일세척기는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의 젊은 신혼부부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대체로 사용 편리성과 살균소독력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 가격대는 500~2000위앤 내외여서 일반 가정에서 부담 가능한 수준이며, 인기 가격대는 600~800위앤 선임.

  - 대부분 소비자들은 기능성, 절전효과, 디자인, 가격, A/S 등을 골고루 따지고 있음.

 

□ 30개 업체 제품 대동소이

 

 ㅇ 중국내 야채과일세척기 제조업체는 30여개에 달하며 대부분 소규모 기업들이며 제품 동질화 현상이 뚜렷함.

 

 ㅇ 또한 일부 업체들은 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살균소독기능을 과대평가해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 앞서 세척기품질에 대해 의심하고 거부하는 등 반응을 보이기도 함.

 

□ 인기 브랜드 아직 없어

 

 ㅇ 현재 중국내 야채과일세척기 생산업체 중 세척기능과 살균, 소독기능을 겸비한 브랜드는 메이더(美的), 아이스터(愛思特), 룽쓰다(榮事達) 등 3~4개 브랜드에 불과하며 아직 시장 보급률이 낮은 관계로 두각을 보이는 브랜드는 없는 상황임.

 

 ㅇ 중국내 자동 야채과일세척기 3대 브랜드별 가격수준은 큰 격차가 없으며, 이는 브랜드별 특별한 기능성 격차가 없는데 따른 결과임.

  - 브랜드별 가격이 350~1500위앤의 모델이 모두 있으며, 아래 제품은 모두 비교적 최신 모델들로디자인이 고급스럽고 살균소독기능이 겸비했을 뿐만 아니라 사용이 편리함.

 

중국 야채과일세척기 브랜드별 가격동향

브랜드

모델명

이미지

가격(위앤)

愛思特

 SXQ8-BB

800

美的

FY08JS-A(BZ)

820

榮事達

ZY-0017

850

자료원 : 團購 (www.tuangouba.com)

 

□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위주의 유통구조

 

 ㅇ 중국내 과일야채 세척기는 아직 보급률이 낮은 관계로 채널별 유통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주로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이밖에도 백화점, 가전제품 전문매장이나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되기도 함.

 

중국 야채과일세척기 유통구조

 

 

□ 진출방안

 

 ㅇ 과일야채세척기는 신흥제품으로 현재 특별히 선호되는 브랜드가 없기 때문에 우선 제품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고히 하는 전략이 필요함.

  - 홈쇼핑을 통한 제품홍보가 비교적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대부분 지방 방송국의 홈쇼핑채널은 주요 채널이 아니고 방송시간도 점심 12시~오후 2시에 방송돼 전반적인 비용 부담이 기타 프로그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지방TV 방송국에서는 제품당 3만 위앤의 비용으로 1개월간 홈쇼핑 방송이 가능함.

 

 ㅇ 가정용 과일야채세척기는 부피가 작고 디자인이 우수해 선물용으로도 자주 사용됨.

  - 중국내 유명 가전제품 전문매장인 궈메이(國美), 쑤닝(蘇寧) 등과 접촉해 판촉행사를 진행할 경우선물용으로 초점을 맞춰 인지도를 높이는 점도 바람직함.

 

 ㅇ 이밖에 할인매장, 백화점 등 각 유통현장에서 판매원이 직접 과일야채세척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시연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일으키는 방법도 가능함.

 

□ 대형 식당용 세척기도 잠재력 커

 

 ㅇ 가정용 이외에 기업체 구내식당이나 음식점 등에서도 세척기능과 살균, 소독능력을 겸비하고 절전효과가 있는 야채과일세척기를 선호함.

  - 2008년 10월 베이징에서 개최된 ‘베이징 국제 에너지절감환경보호전시회’에서 순환식 야채과일세척기가 참관객들의 주목을 끌었으며, 이는 주로 호텔, 구내식당, 일반 음식점에서 자주 사용되는 상용 야채과일세척기임.

  - 하루 고객 400명인 식당에서 인공으로 야채과일을 세척할 경우 약 8톤의 물이 사용되나 이 제품을 사용할 경우 2톤이면 충족해 수자원 절감효과도 탁월함.

 

 

자료원 : 中國節能網, 團購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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